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가요

속보

더보기

2023년 맞이하는 '엔터 빅4'…새 그룹 론칭 본격화

기사입력 : 2023년01월04일 15:59

최종수정 : 2023년01월04일 15:59

하이브 '멀티 레이블 협업' 강화
SM 고유 세계관 'SMCU' 확장
YG 신인 그룹 '베이비몬스터' 론칭
JYP 일본·미국 현지화 강화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지난해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있지, 소녀시대 등으로 남다른 활약을 선보인 가요계 빅4 엔터테인먼트가 계묘년을 맞아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다. 각기 다른 전략 속 올해 공통적으로 빅4 모두 새 그룹을 론칭할 예정이다.

◆ 하이브·SM, 멀티 레이블과 SMCU 확장

현재 빅히트뮤직, 플레디스, 빌리프랩, KOZ엔터테인먼트, 어도어, 쏘스뮤직을 산하 레이블로 두고 있는 하이브는 올해 '멀티 레이블 협업'을 주축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하이브 심볼 [사진=하이브] 2022.07.08 alice09@newspim.com

지난해 방탄소년단은 데뷔 후 9년의 활동이 함축된 앤솔러지 앨범 '프루프(Proof)' 발매 후 멤버 제이홉, RM이 솔로 앨범을 발매하며 개별활동에 집중했다. 이후 멤버 진이 군에 입대하고 완전체 활동에 공백이 생긴 만큼 멀티 레이블 협업을 전략으로 내세웠다.

실제 방시혁 의장은 지난 11월 '2022 공동체와 함께하는 하이브 회사설명회'를 통해 '멀티 레이블 전략의 고도화'를 중장기 성장 동력으로 제시했다. 산하 레이블과 공연, 영상, 학습, 게임 등 각 솔루션 부문의 협업 및 융합을 통해 음악과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각오를 다졌다.

방탄소년단의 빈자리는 현재 어도어의 뉴진스와 빅히트뮤직 소속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채워나가고 있다. 뉴진스는 지난 2일 새 앨범 'OMG'를 발매하며 각종 차트 성장에 오르면서 계묘년의 포문을 열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뮤직] 2022.08.10 alice09@newspim.com

투로모루바이투게더는 오는 27일 미니 5집 '이름의 장: 템테이션(TEMPTATION)'을 발매하고, 데뷔 6개월 만에 하프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쏘스뮤직의 르세라핌은 아시아와 북미를 아우르는 투어 콘서트를 통해 글로벌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특히 뉴진스는 지난해 트리플 타이틀곡으로 데뷔, 국내 차트는 물론 빌보드와 스퐅파이 등 각종 글로벌 차트를 강타했다. 이에 힘입어 새 앨범 'OMG'는 선주문량이 80만장(2일 기준)데 달했으며, 이는 데뷔 앨범 '뉴 진스(New Jeans)'의 선주문량 45만장을 넘어선 수치이다.

또 스포티파이가 4일 발표한 최신 차트(1월 2일자)에 따르면 앨범 동명 타이틀곡은 213만 7908회 재생되며 글로벌 '일간 톱 송' 47위에 올랐다. 또 한국과 일본, 미국 등 15개 국가/지역의 '일간 톱 송' 차트에도 진입했으며 3일(현지시간) 애플뮤직 '오늘의 TOP100 글로벌'에서 88위에 안착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뉴진스 [사진=SM엔터테인먼트] 2022.12.30 alice09@newspim.com

이로써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차지한 매출 비중인 60~65%를 점차 줄이고 나머지 아티스트의 비중인 35~40%를 점차 올리고 있는 셈이다.

이에 박지원 하이브 CEO는 지난해 열린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뉴진스와 르세라핌은 올해보다 100%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내년은 마진 압박을 받겠지만 내후년부터는 그동안 보여온 마진(10% 중반대 영업이익)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 바 있다.

SM(에스엠)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일 국내 엔터테인먼트사 최초의 서스테이너빌리티 포럼 'SM 서스테이너빌리티 포럼'을 개최했다. 해당 포럼에서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현대 사회가 마주한 기후 변화 문제 및 지구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화두를 던지며, 전세계 K팝 팬덤과 함께 하는 나무 심기 운동을 제안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사진=SM엔터테인먼트] 2022.09.16 alice09@newspim.com

포럼과 함께 공개된 'SM타운 라이브 2023: SMCU 팰리스@광야' 온라인 공연에서는 SM의 오리지널 세계관 'SM컬쳐 유니버스(SMCU)'의 일환으로 새로운 조합의 팀들이 다채로운 컬래버레이션 무대를 펼쳤다.

보아와 소녀시대 태연·효연, 레드벨벳 슬기·웬디, 에스파 카리나·윈터 등 SM 걸그룹이 모인 유닛 갓더비트는 오는 16일 발매되는 신곡 '스탬프 온 잇(Stamp On It)' 무대를 공개했다.

또 샤이니 태민, 엑소 백현·카이, NCT 태용·마크, WayV 루카스·텐으로 구성된 퍼포머 유닛 슈퍼엠의 컴백도 예고됐다. 특히 광야는 SM이 새롭게 구축한 세계관으로 개별의 서사를 담은 활동도, 다양한 유닛 활동도 가능하기에 SM 아티스트를 주축으로 한 컬래버레이션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SM 유닛 프로젝트 갓 더 비트 [사진=SM엔터테인먼트] 2021.12.27 alice09@newspim.com

◆ YG·JYP, 새 걸그룹 론칭·현지화 강화

YG(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올해 시작과 동시에 4세대 걸그룹 론칭 소식을 알렸다. YG는 지난 1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 걸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 론칭을 공식화하고, 7명 멤버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소속사에 따르면 베이비몬스터는 수천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4년간 전문 트레이닝을 받은 최종 정예 멤버로 대부분 10대 소녀로 구성돼 있다. YG에서 새 걸그룹은 현재 글로벌 인기를 끌고 있는 블랙핑크 이후 약 7년 만이다.

그간 2NE1과 블랙핑크를 성공적으로 이끈 만큼, 새 그룹 베이비몬스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사진=YG엔터테인먼트] 2023.01.04 alice09@newspim.com

반면 빅뱅은 지난해 4월 발매한 '봄여름가을겨울(Still Life)' 이후 완전체 활동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드래곤을 제외한 탑, 태양, 대성이 모두 계약을 종료했기 때문이다. 태양은 프로듀서 테디가 수장으로 있는 더블랙레이블로 이적했다.

빅뱅의 빈자리는 지드래곤이 홀로 채워갈 예정이다. 그는 6년 만에 솔로앨범 발매를 예고했다. 그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찾아 뵐 예정"이라며 "앨범 준비 중"이라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빅뱅 외에도 아이콘 멤버 전원이 전속 계약 후 재계약을 하지 않은 만큼 블랙핑크와 지드래곤, 위너, 트레저, 그리고 새롭게 론칭하는 베이비몬스터로 K팝 엔터사의 위상을 다시 공고히 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사진=YG엔터테인먼트] 2022.12.30 alice09@newspim.com

JYP엔터테인먼트(JYP Ent.)는 지난해 일본 현지 오디션 '니지 프로젝트'를 통해 데뷔한 그룹 '니쥬'를 잇는 현지화 전략인 '글로벌라이제이션 바이 로컬라이제이션'에 박차를 가한다.

니쥬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보이그룹 보이스토리를 데뷔시켜 중국 아이돌로서는 최초로 미국 빌보드 '핫 트렌딩 송' 차트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JYP는 올해 남자 버전 '니쥬'를 론칭할 계획이며, 중국 현지화 그룹 프로젝트 C의 데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 리퍼블릭 레코드와 손 잡고 진행하는 걸그룹 론칭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합작 프로젝트명은 'A2K'로, 양사는 미국, 캐나다 등 영어권 기반 걸그룹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빅4 엔터…새 그룹 론칭 시작

올해 멀티 레이블과 SMCU 세계관 확장, 현지화 강화 등을 전략으로 내세운 빅4 엔터사가 공통적으로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새 그룹 론칭이다. YG엔터테인먼트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베이비몬스터를 올해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2022.03.15 alice09@newspim.com

YG외에도 SM 역시 NCT의 새로운 그룹을 론칭한다. 현재도 NCT U, NCT 127, NCT DREAM, WayV 등 유닛 그룹이 있지만 도쿄와 헐리우드, 사우디 등 신규 팀을 론칭한다. 멤버들은 모두 현지인들로 구성될 전망이다.

JYP 역시 남자버전 니쥬 외에도 SBS 오디션 프로그램 '라우드(LOUD)'를 통해 선발된 보이그룹을 선보인다. '라우드'는 박진영과 싸이가 보이그룹 프로젝트를 선보인 것으로, 피네이션은 지난해 5월 라우드를 통해 선발된 멤버인 그룹 TNX을 선보였다.

피네이션에 비해 다소 느린 론칭이지만, JYP가 '빌보드 200' 2연속 1위를 기록한 스트레이키즈를 잇는 보이그룹을 선보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또 하이브 레이블인 세븐틴이 소속된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와 지코가 소속된 KOZ엔터테인먼트도 각각 신인 보이그룹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하이브 아메리카가 유니버설뮤직과 손잡고 선보이는 글로벌 걸그룹도 내놓을 전망이다.

이처럼 각기 다른 전략과 포부를 내세운 빅4 엔터사가 새 그룹을 론칭하면서 가요계 지각변동을 예고한 만큼 어느 곳이 먼저 우위를 점할지 이목이 쏠린다.

alice0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