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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톡]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아서…연극 '추남, 미녀'

기사입력 : 2019년04월25일 11:06

최종수정 : 2019년04월25일 13:07

아멜리 노통브의 '도가머리 리케' 변주한 연극
이대웅 연출·오세혁 작가·배우 백석광·정인지 호흡
5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속극장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개성이 중요시 되는 현재,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아름다움을 찾아나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다수는 여전히 사회의 시선 속에서, 정해진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애쓰고 있다. 이것이 얼마나 무의미하고 자신을 소모하는 불필요한 일인지 깨닫게 해주는 작품이 바로 '추남, 미녀'다.

연극 '추남, 미녀' 공연 장면 [사진=예술의전당]

연극 '추남, 미녀'(연출 이대웅)는 추남이지만 천재 조류학자인 데오다(백석광)와 아름다운 미모로 멍청하다는 선입견 속에 살아간 트레미에르(정인지)의 만남을 그린다. 벨기에 출신 프랑스 소설가 아멜리 노통브가 샤를 페로의 동화 <도가머리 리케>를 바탕으로 변주한 동명소설을 무대로 옮긴 작품이다.

이 연극은 한 방송사가 화제성을 위해 아름다운 보석 모델과 못생긴 조류학자의 만남을 기획하면서 시작한다. 독특한 점은, 데오다의 이야기는 태어났을 때부터 현재까지 차례로 진행되고, 트레미에르는 현재에서 과거로 회상하는 구성을 취한다는 것. 방송에 출연하기 전 사전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트레미에르의 이야기가 이를 통해 전해지기 때문이다.

연극 '추남, 미녀' 공연 장면 [사진=예술의전당]

작품은 못생긴 남자와 예쁜 여자 즉, '미녀와 야수'처럼 서로의 결핍을 채우며 사랑하는 전형적인 이야기가 아니다. 두 사람이 스스로의 추함과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특히 내면의 아름다움을 찾으면서 있는 그대로를 알아보는 과정을 그린다. 공연 내내 데오다와 트레미에르는 같은 무대에 있지만 서로 만나지 않는다. 둘의 만남이 공연의 엔딩이다.

두 사람은 살아오면서 겪었던 에피소드, 만났던 사람들, 그로 인해 어떤 고충이 있었는지 덤덤하고 유쾌하게 전한다. 랩을 하거나 춤을 추는가 하면, 짧은 시간 안에 20여개의 역할로 종횡무진하면서 극적 재미를 높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선입견, 그로 인한 아픔이 너무 무겁지 않게 담겼다. 커다란 스크린과 바닥까지 활용한 영상과 조명이 극의 분위기를 더욱 밝게 만든다.

연극 '추남, 미녀' 공연 장면 [사진=예술의전당]

백석광과 정인지는 등장 후 거의 무대 퇴장이 없다. 의상 체인지를 위한 짧은 시간만 사라질 뿐, 단 두 명이서 극을 이끌어가는 에너지가 굉장하다. 또 원캐스트라는 이점을 증명하듯 두 사람의 호흡이 좋다. 각기 다른 캐릭터를 다양한 상황에서 너무나 찰떡같이 소화한다.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포인트이자 웃음을 자아내는 포인트로, 처음에는 웃음이 나지만 이후에는 생각에 잠긴다.

"가끔은 거울이 없어야 자신이 아름답다는 걸 느낄 수 있죠."

내면 속 진정한 나를 발견하고 서로를 만난 두 사람은 과연 어떤 사랑을 했을까. 원작 소설과 달리 연극에서는 만남 이후의 이야기가 없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발견하고 사랑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그들의 미래는 자연스레 알 수 있지 않을까.

연극 '추남, 미녀' 공연 장면 [사진=예술의전당]

연극 '추남, 미녀'는 오는 5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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