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기누설’ 냉동떡 활용법·떡 다이어트 ‘떡에 대한 모든 것’…‘고들빼기’ 손질·김치 레시피 공개 <사진=‘천기누설’ 홈페이지> |
[뉴스핌=대중문화부] MBN ‘천기누설’은 4일 밤 9시40분 제174회를 방송한다.
예로부터 별식으로 즐겨왔던 전통식품. 명절은 물론 다양한 행사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떡. 웰빙 바람을 타고 건강식으로 떡을 찾고 있는 사람들. 하지만 떡은 건강식이 아니다.
떡은 비만의 지름길이자 당뇨병을 악화 시키는 주범. 떡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비롯해 알고 먹어야 건강식이 될 수 있는 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밥보다 높은 소화력, 소화 잘되는 떡
어렸을 때부터 떡을 즐겨 왔다는 윤서진 주부. 윤서진 씨 뿐만 아니라 남편과 10살 된 딸까지 가족 모두가 떡 마니아이다. 과거 역류성 식도염으로 위가 좋지 않아 병원을 자주 찾았다는 윤서진 씨는 밥이 아닌 떡을 먹었을 때 속이 더 편안함을 느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소화가 잘 안 될 거라고 생각하지 쉬운 떡. 떡이 정말 소화에 도움이 되는 걸까. 밥과 떡, 빵을 이용한 소화력 실험 결과를 확인해본다.
◆건강식으로 알고 있는 떡, 과연 그 진실은?
건강식으로 알고 있는 떡, 하지만 모든 떡이 건강식이 아니다. 만들어 먹기보다 시판되는 것을 사먹는 경우가 많은 떡. 그런데 구입 시 우려 되는 점이 있다고 한다.
바로 합성 첨가물 때문인데, 합성 첨가제를 넣은 떡과 넣지 않은 떡은 과연 어떻게 다른 것일까.
◆알고 먹으면 건강식이 되는 떡
10년 동안 당뇨병을 앓아온 이은숙씨는 주위에서 떡보라고 할 만큼 떡에 대한 사랑이 각별했다고 한다. 하지만 3년 전부터는 떡을 아예 끊었다.
정말 떡은 혈당을 올리는 주범일까. 혈당 걱정 없이 내 몸 상태에 맞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내 몸 맞춤 건강 떡을 소개한다.
◆비만의 지름길 떡으로 다이어트를 한다?!
38살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균형 잡힌 몸매를 가진 차지연 씨의 다이어트 비법은 바로 떡이다. 높은 칼로리로 비만의 지름길로 인식되어온 떡으로 어떻게 살을 빼는 걸까.
◆주부들의 골칫거리 냉동 떡, ‘냉동 떡을 부탁해!’
명절, 잔치, 각종 행사 이후 냉동실 안을 가득채운 주부들의 골칫거리 냉동 떡. 주부 9단 안희정 전문가가 냉동 떡 활용법을 알려준다.
또한 시루떡을 이용한 초간단 팥죽 만들기, 추석이후 넘쳐나는 송편으로 만드는 떡갈비 등 요리연구가에게 배우는 꽁꽁 언 냉동 떡 200% 활용법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집에서 30분만 투자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는 떡 레시피도 소개한다.
◆여름 내 지친 심신에 에너지를 불어넣어주는 ‘김장 재료’는?
청계산 한 자락에 자리 잡은 작은 마을은 제철 맞은 식재료를 수확하느라 분주하다.
주인공은 다량 함유된 철분으로 근육이 활동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제철 맞은 식재료는 바로 ‘고들빼기’. 제철 고들빼기 고르는 방법부터 비슷한 모양의 씀바귀와 구별법, 그리고 고들빼기 특유의 ‘쓴맛’을 완화시키는 손질법과 고들빼기김치 만드는 법까지 가을 추곤증을 한방에 날려버리는 고들빼기 활용법을 알려준다.
[뉴스핌 Newspim] 대중문화부 (newmedi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