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기축(己丑) 일주
기축(己丑) 모두 토(土)로 이루어져 있다. 육친으로는 기토(己土)와 축토(丑土)가 음양과 오행이 같으므로 비견(比肩)에 해당하다. 축토(丑土)는 명예격이다.
순박하고 착하며, 내성적인 기질이 있다. 정을 베풀면서도 자기 통제를 한다. 은근한 고집과 끈기가 있어서 맡겨진 일은 반드시 처리하고자 노력한다. 여러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싫어하여 대인관계가 넓지 못하고 배짱이 부족하다. 말이 별로 없고 수줍음을 많이 탄다. 조용한 성격이지만, 남 다른 고집이 있어서 일단 일이 주어지면 완벽하게 해내고자 하므로 뒤늦게 반드시 성공하는 운세이다.
31. 기묘(己卯) 일주
묘목(卯木)은 천문격에 해당한다. 육친으로는 기토(己土)를 묘목(卯木)이 극하므로 편관(偏官)에 해당한다. 묘목(卯木)은 연예격이다.
명랑하고 호탕하다. 예술, 기술, 연예 계통에 끼가 많다. 이사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끈기가 부족하다. 특히 이성문제에 신중해야 한다. 가족을 사랑하며 평범한 생활을 하고자 한다. 재물과 부귀가 따르며, 아무런 부러움이 없는 인생이 기대되는 좋은 운세를 타고 났다.
32. 기사(己巳) 일주
기토(己土)는 음(陰)이고 이 기토(己土)를 생하는 사화(巳火)는 양이므로 인다신약(印多身弱)이다. 육친으로는 기토(己土)를 사화(巳火)가 생하므로 정인(正印)에 해당한다. 사화(巳火)는 활동격이다.
적극이고 활동적인 성격이다.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탁월하다. 감수성이 있고 사물이나 사람을 잘 파악해 낸다. 끈기가 부족하다. 자기주장이 너무 강하고 고집이 세다. 대인관계 시 마찰과 충돌이 자주 일어난다. 말수가 적고 조용하며 믿음직스러운 성격이다. 자신감을 갖고 정력적으로 생활해 나간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33. 기미(己未) 일주
기미(己未) 모두 토(土)로만 이루어져 있다. 육친으로는 기토(己土)와 미토(未土)가 음양과 오행이 같으므로 비견(比肩)이다. 미토(未土)는 명예격이다.
정이 많다. 감수성이 발달하였고 예민하다. 머리가 총명하다. 타인을 배려하느라 하고 싶은 대로 말과 행동을 하지 못하는 습성이 있다. 그 결과 손해 보는 경우가 많다. 자기주장을 강하게 피력할 필요가 있다. 거짓이 없고 순수한 성격으로 진실만을 추구하는 성직자 모습이다.
34. 기유(己酉) 일주
유금(酉金)은 음(陰)이며, 연예격이다. 육친으로 기토(己土)가 유금(酉金)을 생하므로 식신(食神)이다.
섬세하고 감각적이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끼가 넘친다. 믿음직스럽고 말과 행동이 다르지 않으며, 은근한 고집과 끈기가 있다. 융통성과 적극성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자기 주관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 항상 가지 중심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섬세하고 분명한 것을 좋아한다. 아무런 가식이 없어서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임 받고 사랑받는다.
35. 기해(己亥) 일주
기토(己土)는 음(陰)이고 극을 당하는 해수(亥水)는 양(陽)이므로 재다신약(財多身弱)이다. 육친으로는 기토(己土)가 해수(亥水)를 극하므로 정재(正財)이다.
해수(亥水)는 활동격이다.
활동적이다. 열성적이고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작은 일에도 자상하고 배려할 줄 안다. 예의 바르고 은근한 고집과 끈기가 있다. 배짱이 부족하고 보여주고 싶어 하는 기질이 강하여 인간관계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성격이 밝고 누구에게나 사랑받는다.
가산(嘉山) 사주연구소(02-794-8838, sm290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