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갈한 백색의 '강릉 솔올미술관',건축과 개관전은 짱짱한데 앞날은?

기사입력 : 2024년02월20일 20:03

최종수정 : 2024년02월26일 20:25

강릉시 교동에 눈부시게 하얀 솔올미술관 등장
세계적 거장 마이어의 간결명료한 건축미학
폰타나·곽인식 개관전,향후 운영계획은 안갯속

[강릉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세계 건축계에서 '백색 거장'으로 불리는 리처드 마이어(1934~)의 건축철학을 이어받은 마이어 파트너스가 설계한 강릉 교동의 솔올미술관(관장 김석모)이 최근 문을 열었다.

[서울 뉴스핌] 루치오 폰타나 '붉은 빛의 공간 환경' 1967/ 2024. 루치오 폰타나 재단 밀라노. [사진= 이영란 기자] 2024.02.20 art29@newspim.com

스페인의 바르셀로나현대미술관, 로스앤젤레스의 게티센터, 프랑크푸르트의 응용미술관, 애틀란타의 하이뮤지엄 등 유명 미술관을 다수 디자인한 거장 마이어의 철학이 반영된, 간결하고 기품있는 화이트 뮤지엄이 강릉시 교동7공원 소나무동산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서울 뉴스핌] 세계적인 건축가로 '백색 거장'으로 불리는 리처드 마이어의 디자인 철학을 잘 보여주는 강릉 솔올미술관 전경. 마이어 파트너스가 디자인했다. [사진=이영란 기자] 2024.02.20 art29@newspim.com

야트막한 소나무숲 속에 자리잡은 솔올미술관('솔올'은 소나무가 많은 고을이란 뜻의 옛 지명)은 진입로부터 뒷마당까지 물 흐르듯 화이트톤의 건축물이 이어지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구성의 간결함, 개방과 닫힘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진 공간, 내부와 외부의 상호작용 등은 편안하면서도 아름답다.

특히 예술작품을 담는 그릇으로써, 건물이 목청이나 주장을 높이기 보다는 '조연'이자 '완벽한 배경'이 되기를 바라며 지어진 탓에 미술품을 전시하기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미술관 뒷마당은 조용히 산책하며 자연을 음미하기에 더없이 좋아, 전시관람 후 그 여운을 곱씹기에 제격이다.

[서울 뉴스핌] 미술관 내부에서 멀리 산맥도 보이고, 소나무 정원도 보이는 강릉의 솔올미술관. 공원이 미술관과 연결돼 있어 전시관람 후 자연을 거닐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사진= 이영란 기자] 2024.02.20 art29@newspim.com

지상 2층, 지하1층에 연면적 3221.76㎡(1005평) 규모로 조성된 솔올미술관은 3개의 파빌리온이 T자형으로 디자인됐다. 웅장한 볼륨감의 캔틸레버의 북쪽 윙, 전시실과 사무실이 위치한 큐브, 주출입구와 카페가 위치한 중앙의 투명 파빌리온으로 이뤄졌다. 여기에 건물과 조경의 일부인 시그니처 램프가 더해져 주변경관을 감상하며 머무를 수 있도록 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백색 노출콘크리트와 알루미늄 커튼월, 유리로 이뤄진 순백색의 강릉 솔올미술관. 마이어 파트너스의 작품이다. [사진=솔올미술관] 2024.02.20 art29@newspim.com

마이어 파트너스의 연덕호 파트너는 "장소와 컨텍스트가 조화를 이뤄 관람객이 예술작품과 상호작용하는 여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며 "겸손하고 서정적인 디자인으로 작품이 돋보이게 하면서 기억에 남는 공간을 만드는 게 우리의 비전이었다"고 밝혔다.

솔올미술관은 개관전으로 두 건의 전시를 마련했다. 이른바 '공간주의'를 창조한 이탈리아의 예술 거장 루치오 폰타나(1899~1968)와 한국인으로 일본에서 활동했던 곽인식의 작품을 오는 4월 14일까지 선보인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루치오 폰타나 '공간 개념:기다림'. 1964. 캔버스에 수성페인트, 베기. [루치오 폰타나 재단, 밀라노] 2024.02.20 art29@newspim.com

먼저 '루치오 폰타나:공간·기다림'은 한국근현대미술연구재단(이사장 박명자)의 기획과 루치오 폰타나 재단의 협력 하에 진행됐다. 루치오 폰타나는 1947년 '공간주의 선언'을 발표하면서 전통적인 예술의 규범을 뛰어넘는 일련의 혁신적인 작업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빛을 이용해 공간개념으로 작품을 확장시킨 연작과 전통회화의 평면성을 극복하기 위해 캔버스에 구멍을 내거나 칼자국을 낸 '뚫기' '베기' 연작을 내놓아 미술계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서울 뉴스핌] 솔올미술관을 찾은 루치오 폰타나 재단의 루카 마시모 바르베로(왼쪽) 교수와 실비아 아르데마니 이사장. [사진=이영란 기자] 2024.02.20 art29@newspim.com

솔올미술관의 이번 폰타나 전시는 충분한 연구와 큐레이팅을 통해 미술관 공간을 잘 구획하고, 그 안에 담을 평면과 입체, 공간미술, 네온작업의 선정을 맞춤하게 풀어내 나무랄 데 없는 개관전이 됐다. 1전시실에는 1947년 공간주의 선언문 발표 후 제작된 대표작 21점이 나왔다. 폰타나의 트레이드 마크나 다름 없는 예리한 칼로 캔버스를 그은 '베기' 연작과 구멍을 뚫은 '뚫기' 연작은 물론이고, 검은 돌을 연상케 하는 금속을 베거나 뚫어 버젓이(?) '자연'이라고 이름 붙인 조각 연작을 만나볼 수 있다. 

[서울 뉴스핌] 솔올미술관 로비 천정에 설치된 폰타나의 네온 작업. 1951년 제9회 밀라노트리엔날레 당시 선보인 작품을 이번 전시를 위해 재제작했다. 전시가 끝나면 파기하도록 약속된 작품이다. 밀라노 루치오 폰타나 재단 [사진=이영란 기자] 2024.02.20 art29@newspim.com

2전시실과 로비에는 이번 솔올미술관 폰타나 전시의 백미에 해당되는 공간환경 연작 6점이 설치됐다. 각 작품의 원본이 시연된 1940~1960년대 당시 공간과 네온설치를 원본 그대로 재현한 작품들이다. 관람객들은 물질에서 나아가 빛과 공간으로 무한 확장하는 폰타나의 예술작품 속으로 들어가 작품의 일부가 되는 체험을 하게 된다. 

그동안 아트페어 등을 통해 띄엄띄엄 폰타나의 회화를 만났던 미술팬이라면 이번 전시는 폰타나의 예술세계 전반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미술관 전시라는 점에서 놓쳐선 안될 듯하다. 

그중에서도 솔올미술관 로비 천정에 설치된 뭉게구름을 연상케 하는 백색의 네온작업은 폰타나가 1951년 제9회 밀라노트리엔날레에 선보인 대형작품으로 이번 개관전의 백미다. 마치 '솔올미술관의 높고 시원하게 뚫린 백색의 로비를 위해 70여년 전 폰타나가 제작한 건 아닐까'할 정도로 흰색의 공간에 너무나도 똑 떨어지게 어울린다. 하지만 이번 전시가 끝나면 남김없이 파기해야 한다. 재단측이 내건 조건이 그렇다.

이에 김석모 관장은 "솔올미술관의 이번 폰타나 전시는 거장이 제안한 혁신적인 공간주의 미술의 미술사적 맥락과 의미를 곱씹어보는 흔치 않은 기회"라며 "로비의 백색 네온작품을 재단 방침상 영구소장할 순 없더라도 10년, 20년 길게 대여받을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해본다"고 밝혔다.

[서울 뉴스핌] 곽인식 '작품 65-5-1'. 1965. 동판, 동철사. 폰타나가 캔버스를 칼로 예리하게 베고 뚫었다면, 곽인식은 동판을 자른 뒤 동철사로 꿰매 유사점과 차이점을 동시에 보여준다. 유족 소장. [사진=이영란 기자] 2024.02.20 art29@newspim.com

솔올미술관 3전시실에서 개막한 'In Dialog(인 다이알로그):곽인식'은 일본 도쿄에서 활동했던 한국 미술가 곽인식의 주요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다. '인 다이알로그'는 세계 현대미술의 주요 맥락을 조명하는 솔올의 기획전시와 함께 미학적 담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국 현대미술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곽인식이 선정됐다. 곽인식과 폰타나는 지리적, 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직접적 교류가 없었음에도 두 작가 사이에 교집합이 이뤄질 정도로 상통하는 면이 많다. 폰타나가 평면성을 벗어나 시공간으로 작품을 확장하기 위해 캔버스를 찢고 뚫었다면, 곽인식은 '물질성의 탐구'에 집중하며 철구슬로 유리판을 깨뜨리거나 동판을 찍고 다시 봉합했다.

두 작가의 방법론적 유사성과 차이점은 비교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폰타나가 물리적으로 유한한 예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공간과 빛, 경험 자체로 작품을 확장시켰다면 곽인식은 '사물의 말을 듣는다'는 전제 아래 재료 자체에 수행적 행위를 가하며 고유한 감각으로 물성을 깊이 탐구했다.

그런데 폰타나의 전시가 '메인'이다 보니 곽인식도 대단히 중요한 작가임에도 구색으로 그친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아쉬웠다. 폰타나에 비해 작품이 전혀 밀리지 않음에도 보조적 전시로 그친 느낌이다.        

한편 솔올미술관을 건립한 모 건설부동산 시행사로부터 4년 전부터 미술관 운영을 위탁받은 한국근현대미술연구재단(KoRICA)은 이번 개관전(폰타나, 곽인식 전)과 두번째 기획전(아그네스 마틴, 정상화 전)까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울 뉴스핌] '인 다이알로그: 곽인식'전에 출품된 '무제'. 1980. 도기. 유족 소장. [사진=이영란 기자] 2024.02.20 art29@newspim.com

문제는 오는 가을부터는 솔올미술관의 방향성과 운영계획이 '캄캄한 안갯속'이라는 점이다. 소나무가 우거진 강릉시 교동공원 부지에 아파트를 지어 분양한 건설사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일환으로 강릉시 대신 공원을 만들고, 공공문화시설(미술관)도 지어 올가을 시에 기부채납할 예정이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이처럼 공원시설로 지정됐으나 사업성 등이 낮아 진전이 없는 곳을 지자체가 민간사업자와 손잡고 공원으로 공동개발하는 제도다. 자금이 부족한 공공을 대신해 민간업체가 공원을 조성하고, 일부 용지를 개발할 수 있게 허용하는 방식이다. 이번에 건설사는 시에 기부채납할 미술관 건축과 조경, 개관전에는 적지않은 예산을 투입했지만, 가장 중요한 미술관의 '소프트웨어와 지속가능성'은 고려치 않았다. 특급 미술관 운영을 위해선 상당한 예산을 끊임없이 투입해야 함을 잘 알법 한데도 '나몰라라'한 것이다. 결국 '지역 미술계의 뜨거운 감자'를 만든 셈이다.

미술관 운영에 대한 구체적 마스터플랜은 아랑곳 하지 않고, 아파트 분양사업을 위해 '건물부터 짓고 보자'며 밀어붙인 건설사도 문제지만 더 문제는 강릉시다. 시 규모에 걸맞지 않은 무려 1000평짜리 초특급 미술관을 무턱대고 기부채납받게 된 강릉시는 현재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형국이다. 아니, 불이 떨어졌는지 조차 모르는 듯하다. 

미술관의 향후 실질적인 운영계획과 비전, 예산과 조직체계는 유감스럽게도 확인된 게 거의 없다. 시가 미술관을 떠안게 될 시점이 코 앞에 다가왔는데도 말이다. '강릉아트센터 운영하듯 하면 되겠지'하는 안이한 생각에 빠져있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

앞으로 강릉시가 이 '잘 생긴 신생아'를 어찌 키울런지, 과연 키울 여력은 있는지 몹씨 우려된다. 시측은 '솔올미술관 운영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강변하지만 함구령이 내려졌는지 정확한 내용은 알 길이 없다. 시의 여러 부서로 미술관 전담부서가 옮겨지다가, 지금은 녹지과가 맡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때문에 이 눈부시게 찬란한 미술관이 지속가능한 미술관으로, 우리에게 그 품격과 정갈함을 계속 보여줄 가능성은 현재로선 희박해 보인다. '세계 현대미술과 한국미술을 연결하고 조망한다'는 미술관의 미션을 유지하려면 고도의 전문성과 시스템, 예산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어느 것 하나 충족된 게 없는 듯하니 말이다. 

아무리 뮤지엄의 건축이 뛰어나도 그 안에 담기는 작품이 허름하다면 망가지는 건 순식간이다. 솔올미술관이 한국을, 아니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술관으로 계속 그 우아한 '격'(클래스)을 유지하며, 꾸준히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으면 하는 것은 모두의 소망일 것이다. 따라서 강릉시는 이 사안을 원점에서 대승적으로 판단하고, 통큰 결단까지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그간 지자체 미술관의 운영난맥상을 지겹도록 보아왔다. 한번 나락으로 떨어지면 돌이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첫걸음을 뗀 솔올미술관이 그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선 안이함을 버리고, 전면적인 재검토가 과감하고도 신속하게 이뤄져야 할 때다. 

art2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