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뉴스핌 골프 클리닉] "어깨 충돌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스윙 궤도를 재점검 해보자"

기사입력 : 2020년09월15일 09:00

최종수정 : 2020년10월28일 10:56

[편집자] 코로나19로 스포츠계도 비상입니다. 올해 시즌을 늦게 시작한 골프투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무관중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골프는 이제 대중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무리한 움직임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에 뉴스핌은 스포츠 재활 및 척추관절 특성화 병원이 '하남 유나이티드' 전문의들과 함께 '골프 클리닉'을 연재합니다. 유나이티드 병원은 '2002년 월드컵 주치의' 김현철 박사가 맡고 있는 곳입니다. '골프 클리닉'은 유명 선수들과 일반인들의 치료 및 시술 경험을 토대로 알찬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코로나 바이러스로 사회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과거엔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중년 이상의 전유물로 생각되었으나 이제는 남녀노소 즐기는 대중적인 스포츠로 변화한 골프 분위기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도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답답함을 넓은 필드에서 운동을 하며 위안을 얻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한다.

처서(處暑)가 지나자 아침 저녁으로 느껴지는 선선한 바람에 다시금 자연의 섭리 앞에 겸손해지게 된다. 주말 골퍼들의 마음 또한 가을이 오면 한껏 들뜬다. 필드에 나와 티박스에 올라서면 봄 골프와는 다른 즐거움, 아름다운 단풍이 눈 앞 가득 펼쳐진다.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뻥 뚫리는 느낌이다. 만물이 결실을 맺는 시기인 가을, 골프 실력도 일취월장하고 싶은 마음으로 채를 잡지만, 이럴 때일수록 나를 잡아채는 어깨 통증이 또 재발할까 두려운 분들이 있다.

김선우(가명, 남/60세) 씨는 구력 20년이 가까운 싱글 플레이어로 한 달에 두어 번 필드에 나가는 편이다. 직업 군인으로 만기제대 하기까지 골프 외에도 조깅, 헬스를 꾸준히 즐겼다. 젊은 시절부터 체련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 하나만은 자신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 두 달 전부터 골프를 치고 나면 우측 어깨의 무거운 통증이 시작되고 백스윙 탑과 폴로 스윙의 마무리에서 어깨를 감싸듯이 기분 나쁜 통증이 있으며, 특히 아이언 스윙 피니쉬 (finish) 자세에서 심한 통증이 생겼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하며 집에서 온찜질, 사우나도 해보고 휴식도 해보았지만 최근 한 달 전부터는 자동차 운전석에서 뒷자리에 있는 물건을 잡으려 어깨를 뒤로 뻗을 때에도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찾았다.

최근 병원을 찾는 중년 이상의 남성들 중 이와 비슷한 경우가 적지 않다. 우리 몸은 40대가 넘으면 천천히 노화가 시작된다. 젊었을 적 몸이 유연해서 풀 스윙 동작에서도 폼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던 골퍼들도 50대 후반, 60대에 접어들면서 몸이 뻣뻣해지는 경우를 경험한다. 자연스레 스윙도 몸통의 회전동작이 줄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라 점점 어깨와 팔꿈치에 무리가 많이 가는 방향으로 변하기 일쑤다.

김현철 박사는 '골프에도 체질이 있다'는 말을 했다. 골프 스윙도 체질에 따라 달라야 한다는 것이 피니쉬 동작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 이번 칼럼에서는 '어깨 충돌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 하이 피니쉬를 고집하지 마라'는 조언을 드리고자 한다.

아이언 클럽의 목적은 공을 잘 띄워서 원하는 거리에 멈춰 세워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스윙 궤도는 채가 드라이버에 비해 짧으니 자연스럽게 백스윙 궤도가 더 업라이트 (upright) 하고, 폴로 스루 (follow-through) 후 피니쉬 또한 하이-피니쉬 (high finish) 가 되는 편이 골프공에 백스핀을 구사할 때 더 유리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무의식 중에 백 스윙 탑을 높게 가져가고, 팔꿈치를 쭉 뻗은 자세를 만들려 노력하게 된다.

유연한 체질의 골퍼는 이 자세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런데 강직형 골퍼가 아이언 스윙 시 하이-피니쉬 동작을 고집하다가 어깨 관절에 과도한 움직임을 강요하게 돼 충돌증후군으로 고생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충돌증후군은 어깨관절의 천장에 해당하는 견봉아랫부분과 어깨 회전근개 힘줄 사이가 좁아져 일어나는 마찰로 어깨 힘줄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어깨를 들어올릴 때마다 어깨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X-ray 검사에서 오른쪽 어깨의 천장에 해당하는 견봉 아래로 뾰족하게 튀어나온 뼈 돌기 (골극)가 보인다. 이 환자는 MRI 검사에서 회전근개 힘줄의 파열이 동반되어 관절 내시경으로 힘줄을 봉합하고 뼈를 다듬는 수술을 권유했다. 
어깨관절의 충돌증후군 환자 관절 내시경 사진. 어깨 관절의 천장에 해당하는 견봉의 아랫면에 지속되는 자극와 충돌의 결과로 생각되는 골극 (뼈가 돌출되어 튀어나오는 부분) 이 자라나 있다.
다른 각도에서 본 골극의 모습. 내시경 기구(골 연마기)를 이용하여 튀어나온 골극을 정상 범위에 최대한 가까운 모양이 되도록 다듬고(위 사진 왼쪽), 이후 골극이 잘 제거되어 견봉 아랫면이 정상에 가까운 편평한 모양을 회복하였다. (위 사진 오른쪽)

어깨 관절의 천장에 해당하는 견봉의 모양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다. 편평한 모양을 가진 사람도 있지만, 고리 모양으로 각이 진 사람도 있다. 이러다 보니 강직형 골퍼인데 견봉 모양마저 각이 진 경우, 퇴행성 변화를 겪는 견봉의 밑에 염증이 생기고 뾰족하게 골극이 자라는 충돌증후군이 생겼을 때 회전근개 힘줄이 받는 자극도 늘어나게 된다.

이를 방치하고 어깨를 무리하게 들어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반복된 자극을 받은 힘줄이 염증 변화를 겪으면서 결국 파열로 진행하여 어깨 통증을 더 악화시키기도 한다.

"TV에 나오는 선수들은 시원시원한 스윙을 선보이며 선망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 주말 골퍼에 만족할 수밖에 없는 일반인이, 하루에도 몇 시간 동안 수 천번 이상의 스윙을 연습하며 운동 전후에는 충분히 근육 스트레칭과 근력 보강운동을 하는 프로선수와 스윙 폼을 무조건 비슷하게 만들려 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일일까요?"

구력이 오래되고 핸디캡이 낮은 골퍼일수록 스윙 패턴을 바꾸는 것이 점점 어렵고 망설여진다. 내 몸에 맞게 최적화된 스윙을 갖게 되기까지 정착하는데 적어도 수년에서 많게는 수십년이 걸린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생이 길듯이, 골프 인생도 길게 볼 필요가 있다. 골프는 90대가 되어서도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그러려면 스윙 시 몸에 부담을 최소화하여 골프로 인한 부상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십 수년 간 같은 스윙만 고집하지 말고, 나이가 들어 젊었을 적의 스윙 궤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다시 레슨을 받아 내 스윙이 과연 내 나이에 적합한 골프 스윙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시니어 골퍼의 경우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인해 몸의 유연성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척추와 어깨, 팔꿈치 관절의 회전력이 줄어드는 경우가 생긴다.

백스윙은 젊었던 시절처럼 백 스윙 탑에서 골프채가 지면과 평행을 이루려고 애쓰는 대신, 3/4 스윙을 상상하며 자연스럽게, 돌아가는 만큼만 스윙 폼을 만든다. 대신에 부족해질 수 있는 회전력은 어드레스 자세로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상체를 앞으로 숙여 골반을 약간 접히도록 하는 '척추각'을 만든 후, 척추를 중심으로 하는 '꼬임'을 상상하며 연습해보자. 이를 통해 같은 회전을 하더라도 더 효과적인 회전력을 골프채에 전달할 수 있다. 이것이 어깨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비거리를 손해 보지 않는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앞서 장년의 김씨의 경우 시행한 MRI 에서 노화에 따른 회전근개 힘줄과 견쇄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볼 수 있었고, 이 상태에서 전성기와 같은 풀 스윙을 반복함에 따라 손상이 심해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 경우 퇴행성 변화를 보이는 힘줄에 대해 적절한 휴식 및 주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를 포함한 물리치료 외에도, 골프 스윙의 폭을 줄이고 통증 유발 동작인 하이 피니시를 교정하는 변화를 포함한 재활운동 치료를 시행하였으며, 이후 증상이 개선되어 골프 활동에 복귀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TV 외에도 인터넷 방송을 포함한 매체의 발달과 골프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전국적인 골프 레슨 문화의 발달로 과거에 비하면 아마추어 골퍼도 프로 골퍼 부럽지 않은 비거리와 스윙 폼을 뽐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바야흐로 90세 100세 시대인 지금 시니어 골퍼도 본인의 운동량과 스윙 체질을 잘 파악하면 큰 부상 없이 오래 골프를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어깨의 통증이 생겼을 때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 혹은 부상이 의심된다면 무작정 기다리기보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악화를 예방하고 오래 골프를 즐길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일전에 임진한 프로가 TV 레슨 방송에서 인용한 성공한 사업가의 말을 인용하면서 칼럼을 마치고자 한다.

"골프와 인생은 닮은 점이 많다.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간 사람 중에 골프 잘 치는 사람 못 봤고, 사회생활에서 성공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하남 유나이티드병원 정태완 원장

고려대를 나온 정태완 원장은 서울삼성병원 정형외과 외래 교수 등을 거쳐 현재 유나이티드병원 정형외과 진료원장으로 재직중이다. 대한정형외과학회, 대한견주관절학회, 대한스포츠의학회 정회원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범진보 대권주자 적합도 '압도적 1위' 질주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을 이끈 이재명 대표가 범진보 진영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에서 압도적 1위를 질주했다. 여의도에 입성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위, 김동연 경기지사가 3위, 김부겸 전 총리가 4위로 뒤를 이었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범진보 진영 인물 중 차기 대권주자로 누가 가장 적합한지 물어본 결과 이 대표 35.4%, 조 대표 9.1%, 김 지사 8.5%, 김 전 총리 6.5%로 나타났다. 뒤이어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1.8%,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6%로 집계됐다. 기타 인물은 16.7%, 적합 후보 없음 15.1%, 잘 모르겠음 5.2%였다. 이 대표는 전체 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60대 이상에선 다소 차이가 좁혀졌다. 만18세~29세에서 이 대표 35.4%, 조 대표 12.1%, 김 지사 10.1%, 김 전 총리 5.8%였다. 30대에선 이 대표 38.7%, 김 지사 6.5%, 김 전 총리 6.2%, 조 대표 5%순이었다. 40대의 경우 이 대표 50.6%, 조 대표 12.6%, 김 지사 5.9%, 김 전 총리 5.1%로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50대에선 이 대표 41.1%, 조 대표 10.2%, 김 지사 8%, 김 전 총리 5.6%였다. 60대에선 이 대표 23.9%, 김 지사 10.4%, 조 대표 7.8%, 김 전 총리 6.4%순이었다. 70대 이상의 경우 이 대표 19.5%, 김 지사 10.8%, 김 전 총리 10.5%, 조 대표 6%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전체 지역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수도권 및 호남에서 격차를 벌렸고 영남에선 차이가 다소 좁아졌다. 서울에서 이 대표 32.9%, 조 대표 9.2%, 김 지사 8.2%, 김 전 총리 4.4%였다. 경기·인천에선 이 대표 43.8%, 김 지사 9.9%, 조 대표 7%, 김 전 총리 4.8%순이었다. 광주·전남·전북의 경우 이 대표 42.9%, 조 대표 9.2%, 김 전 총리 11.5%, 김 지사 6.8%였다. 대구·경북에선 이 대표 21%, 김 전 총리 11.6%, 조 대표 10.3%, 김 지사 8.8%로 나타났다. 부산·울산·경남은 이 대표 27.1%, 조 대표 9.9%, 김 전 총리 7.2%, 김 지사 5.6%였다. 대전·충청·세종에선 이 대표 32.3%, 조 대표 13.5%, 김 지사 10.9%, 김 전 총리 4.4%였다. 강원·제주에선 이 대표 36.2%, 조 대표 8.4%, 김 지사 7.8%, 김 전 총리 7.3%로 집계됐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대표 74.6%, 조 대표 5.7%, 김 지사 4.5%, 김 전 총리 1.7%로 이 대표가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김 지사 12.4%, 김 전 총리 9.5%, 이 대표 8.5%, 조 대표 3.4% 순이었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의 경우 이 대표 45.9%, 조 대표 38.5%, 김 지사 4.7%, 김 전 총리 2.2%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이 대표는 '과반 의석 달성'과 함께 원내 1당을 지키며 대권주자 위상이 더욱 강화했다"며 "조 대표는 비례대표 12석을 얻으며 단숨에 경쟁력 있는 차기 대선후보 반열에 올랐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별·연령대별·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후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자동응답조사(ARS)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3.9%고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4-1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