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마약중독자의 고백④] 한국 마약 100년..아편에서 물뽕까지

기사입력 : 2019년04월21일 07:00

최종수정 : 2019년04월21일 07:00

아편→메사돈→대마초→필로폰→신종 마약..끈질긴 마약 소탕 작전
현재 마약류 총 470여종..정신착란부터 심하면 사망까지 '부작용'

[편집자주] 대한민국은 마약 안전지대인가? 아닙니다. 마약 청정지역이 아니라는 사실이 최근 증명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미 한 해 마약사범만 1만2000명, 많게는 1만6000명이 검거되고 있는 마약 오염국입니다. 최근 재벌가를 비롯해 연예인들의 마약투약 사실이 줄줄이 적발되면서 모방범죄도 우려되고 있는 형편입니다. 문제는 마약의 위험성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독증상’이라는 추상적인 부작용만 알려져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모르고 있는 마약의 실상과 위험은 무엇일까? 뉴스핌은 마약중독자와 그 가족의 삶을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그들이 직접 쓴 수기를 입수해 연중기획으로 보도합니다. 건강한 삶과 가정을 마약이 어떻게 파괴하는지, 마약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짚어봅니다. 

[서울=뉴스핌] 임성봉 윤혜원 기자 = 마약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한국도 더는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국내 마약의 역사는 일제강점기 아편에서 시작해 최근에는 이른바 ‘물뽕(GHB)’ 등 신종 마약이 유입돼 여러 중독자를 양산하는 지경까지 왔다.

◆국내 마약, 일제 강점기 ‘아편’에서 시작

21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낸 ‘국내 마약류의 역사’ 자료를 살펴보면 일제는 1차세계대전 당시 군인들에게 투약할 목적으로 아편을 대대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다. 그 전초기지는 조선이었다. 1차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아편 재고량을 감당하기 어려워진 일제는 조선에 비공식적으로 아편을 풀기 시작한다. 많은 아편중독자가 이때 생겨났고 해방 이후까지 계속됐다. 정부가 1957년 마약법을 제정하고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으나 오히려 아편중독자는 늘어났다.

이후 1961년 군부정권이 들어선 후 마약사범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실시했으나 마찬가지로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당시 합성 마약은 ‘메사돈’이 크게 유행하면서 마약중독자 수는 3만5000명을 넘어섰다. 마약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폐해가 커지자 마약사범 단속에 고삐를 당겨 1967년에서야 마약사범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국내 주종 마약류의 사진과 이름. [사진=관세청]

하지만 일본정부가 필로폰 제조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자 한국으로 그 불똥이 옮겨붙게 된다. 일본 야쿠자 조직은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에 징용돼 필로폰을 제조했던 국내 기술자들을 찾아 한국에서 필로폰을 제조하게 한다. 판매 대상 국가는 수요가 넘치는 일본이었다.

이후 1970년대에는 대마초가 크게 유행했는데 정부가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면서 이른바 ‘대마초 파동’이 일어났다. 당시 검거된 마약사범은 1460명에 달했다. 다만 비슷한 시기 국내로 밀반입되는 필로폰 양이 크게 늘어나는 등 국내 주종 마약이 바뀌기 시작한다.

1980년대 들어 필로폰은 대한민국에 가장 횡행하는 마약으로 자리를 잡았다. 일본과 한국 정부의 필로폰 밀반입 강력 단속에 필로폰 수출길이 막히자 역으로 한국에서 소비되기 시작했다. 특히 눈부신 경제성장과 아시안게임, 올림픽에 힘입어 유흥과 향락 문화가 발전한 것이 원인이었다. 필로폰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정부는 대검찰청에 마약과를 신설하고 필로폰 제조조직을 일망타진하기 위한 대대적인 작전을 펼친다. 이 기간 국내 필로폰 제조기술자 대부분이 검거되면서 한국은 약 3년간 ‘마약 진공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필로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자 중국, 대만, 홍콩 등에서 제조된 값싼 필로폰이 대거 한국으로 유입된다. 특히 형기를 마친 국내 필로폰 제조기술자들이 중국으로 넘어가 제작한 필로폰이 다시 한국에 밀반입되면서 중독자가 크게 늘어난다. 이런 가운데 1990대 말 IMF사태까지 터지면서 필로폰 중독자가 절정에 이른다.

최근에는 국제적인 교류가 크게 늘어나면서 한국을 ‘마약 경유지’로 이용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에도 필로폰과 대마와 같은 주종 마약 외에 신종 마약까지 더해지면서 큰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다.

◆마약류, 종류만 400종 넘어

현행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지정된 마약류는 총 478종이다. 메스암페타민(필로폰) 등 향정신성의약품이 257종, 코카인·헤로인 등 마약이 126종, 대마초 등 대마가 1종, 임시마약류가 94종이다. 임시마약류는 마약류가 아닌 약물 중 오용 또는 남용으로 인한 위험이 우려돼 긴급히 마약류에 준해 취급·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물질이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마약류로는 △필로폰 △헤로인 △코카인 △엑스터시(MDMA) △대마초가 꼽힌다. 이 마약류는 가장 자극적이고 즉각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만큼 부작용도 심각하다.

주요 마약의 종류와 계보도. [사진=관세청]

먼저 필로폰은 불안, 흥분 환각, 망상, 불면, 정식착란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뇌와 신장 등에 영향을 끼친다. 뇌의 화학물질을 변화시키고 뇌와 중추신경계를 파괴하는 식이다. 또 뇌 속 해마에 손상을 줘 기억상실을 유발하거나 대뇌부종, 뇌출혈,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다. 실제로 필로폰은 약물과다투여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은 대표적인 마약류다.

헤로인은 모르핀(마약성 진통제)보다 중독성이 더 강한 것이 특징이다. 중독되면 동공수축, 호흡감소, 무감각, 내분비계통 퇴화, 자아 통제불능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남미권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헤로인은 심장장애, 호흡곤란, 경련, 공격성향, 과대망상, 정신착란 증상을 보이는 등 중추신경 등에 큰 손상을 입힌다.

이같은 마약류의 신체적 피해는 호흡기와 심장, 간, 신장 등 인체 전 영역에서 나타난다.

잦은 마약 흡입으로 후각이 영구적으로 마비되거나 세포가 파괴되면서 청각을 잃을 수 있다. 또 간에 종양을 유발하거나 피가 찬 낭종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특히 신장에 직접적인 손상을 줘 면역계통을 망가뜨린다. 아울러 뼈 속의 골수가 손상되거나 재생불량성 빈혈이나 백혈병을 불러 일으킨다. 필로폰의 경우,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이 같은 전통적 마약류 외에 신종 마약류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먼저 관세청이 지정한 신종 마약류는 △알킬 니트라이트 △합성 대마 △케타민 △졸피뎀 △LSD △GHB 등이 있다.

일명 ‘러쉬’로 불리는 알킬 니트라이트는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가죽 클리너 물품인 것처럼 속여 판매되고 있다. 복용시 의식상실과 심장발작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합성 대마는 대마초에서 환각 증상을 나타내는 특정 물질을 합성·제조한 마약류로 미국, 유럽에서 유행하다 최근 한국에서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졸피뎀 등 의료용 마약류는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하지만, 편법을 이를 구매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사용시 급성 정신장애, 근육통, 두통, 신장 기능장애 등의 부작용이 동반된다. 또 클럽 버닝썬에서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GHB, 일명 물뽕은 무색·무취가 특징이며 남용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고위험성 마약류다.

최근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에서 20대 여성이 투약해 사망한 속칭 '우유주사'로 불리는 프로포폴은 2011년 마약류로 지정됐다. 과다투여시 무호흡증 등 부작용을 동반해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 마약에 중독됐을 경우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를 통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국립부곡병원 △시립은평병원 △중독재활센터에서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imbon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