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박람회'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12월 3일~5일 청주 OSCO서 박람회 예정
다양한 홍보 콘텐츠 통해 행사 홍보 계획
[세종=뉴스핌] 나병주 인턴기자 = 행정안전부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2025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 서포터즈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2025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는 이재명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혁신 정책 방향을 국민에게 처음으로 알리고, 중앙부처·지방정부·공공기관·민간기업의 혁신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박람회는 '인공지능(AI) × 정부혁신 = 국민 행복²'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청주 오스코(OSCO)에서 열린다.
![]() |
| 2025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 메인 포스터 [자료=행정안전부] 2025.11.24 lahbj11@newspim.com |
행사에서는 '행복한 일상', '안전한 나라', '성장하는 지역', '공공AI 혁신'을 주제로 공공과 민간의 AI 기반 혁신사례 전시를 비롯해 가상현실(VR) 체험, 안전 체험, 문화 공연 등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이날 발대식에는 김민재 행안부 차관과 충청북도 기획조정실장, 홍보 크리에이터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서포터즈는 소셜미디어 기자단, 공공기관 유튜버, 홍보·AI 관련 학과 대학생, 개인 크리에이터 등 3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박람회 전후로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확산하며 행사 분위기를 이끌 예정이다.
특히 충청북도소방본부 소속 유튜버 '소방관 삼촌'이 서포터즈로 참여해 국민 안전을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발대식에서는 공식 포스터와 사전 홍보영상, 협업 콘텐츠, 서포터즈 활동계획 등이 함께 공개됐다.
포스터에는 대통령 타운홀 미팅과 국민 임명식에 참여한 국민의 사진과 목소리를 담아 '참여와 소통'의 정부혁신 가치를 부각했다.
행안부는 박람회 홈페이지와 정부혁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사전등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행사 기간에는 서포터즈 제작 콘텐츠를 현장과 온라인에서 상영할 예정이다. 박람회 종료 후에는 우수 콘텐츠를 선정해 시상한다.
김 차관은 "'2025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는 AI 민주정부 등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 방향을 국민께 소개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민·관 서포터즈와 함께 많은 국민이 정부혁신이 만들어 가는 행복한 대한민국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ahbj11@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