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위치 정밀 검출·자동 소화장치 연계' 통해 진화 작업
[서울=뉴스핌] 김영은 인턴기자 = 엠젠솔루션이 특허청으로부터 AI(인공지능) 화재감지 및 소화시스템 특허 등록결정서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폐쇄회로(CC)TV에서 수집된 영상을 AI로 분석해 '첫 불꽃'을 감지하자마자 화재 발생 위치를 정확히 파악, 자동 소화장치를 즉시 작동시키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 |
[서울=뉴스핌] 김영은 인턴기자 = 엠젠솔루션 로고 [사진=엠젠솔루션] 2025.05.08 yek105@newspim.com |
회사 측은 "기존에도 AI 영상분석을 통한 화재 감지 시스템은 있었지만, 화재 위치를 정밀하게 검출해 자동 소화장치와 연계하는 시스템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엠젠솔루션은 소방로봇, 다중 드론 기반 산불 대응 시스템 등 차세대 소방기기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화재 감지 ▲초기 대응 ▲실시간 모니터링 ▲확산 방지를 아우르는 통합 소방 솔루션 구축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택기 엠젠솔루션 연구소장은 "기존 불꽃감지 센서 기반 자동 소화장치는 실내에서는 쓸 수 있지만, 실외 환경에서는 오작동이 많아 적용이 어려웠다"며 "이번 특허 기술은 야외에서도 정확한 화재 위치를 검출, 자동 소화장치와 연동돼 산불 등 야외 화재 진압에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yek10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