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부동산 정책

속보

더보기

[르포]국내 '첫 3층도로'서울제물포터널, 4월개통시 국회대로 정체 '뚝'

기사입력 : 2021년03월20일 07:41

최종수정 : 2021년03월21일 14:51

개통시 국회대로 정체 '뚝'…신월동~여의도 이동시간 20분 단축
지하 70m '최초' 도심 내 대심도 터널…국내 첫 '3층 도로' 구성도
매일 이용하면 한 달 통행료 9만6000원?…"개통 후 요금 재조정"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서울제물포터널이 완공되면 지상 내 교통량이 30% 줄어들어 서울 강서구, 양천구, 영등포구의 교통 및 대기환경이 크게 좋아질 겁니다. 또 현재 시공 중인 제3연륙교와 연계하면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도심, 여의도, 강남, 잠실 방향으로 최단거리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고용춘 서울제물포터널 2공구 단장)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오는 4월 16일 개통을 앞둔 서울제물포터널 공사 현장 [사진=김성수 기자] 2021.03.18 sungsoo@newspim.com

 지난 18일 방문한 서울제물포터널 공사 현장. 오는 4월 16일 개통을 앞두고 공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지난 15일 기준 공정률은 98.9%로 집계됐다. 지난 2015년 10월 16일 첫 삽을 뜬지 5년 6개월 만에 사업이 결실을 맺는 것이다. 1·2공구를 담당하는 단장과 소장도 상기된 표정이었다.

개통시 국회대로 정체 '뚝'…신월동~여의도 이동시간 20분 단축

서울제물포터널은 서울 양천구 신월동(신월나들목)에서 영등포구 여의대로(국회대로)를 지하로 직접 연결한다. 터널이 개통하면 7.53km 구간에 지하 4차로가 들어선다. 이 경우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된 국회대로(옛 제물포로)의 상습적인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대로는 하루 최대 19만대의 차량이 오가는 혼잡한 도로다. 서울제물포터널이 개통하면 이 중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약 6만대의 차량이 분산될 것이라는 게 서울시 측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신월동에서 여의도 구간까지 30분 넘게 걸린다"며 "터널이 개통하면 이동시간이 10분 정도로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2021.03.18 sungsoo@newspim.com

이날 터널 내 시설물과 개통 준비상황 전반을 점검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도 터널 개통으로 교통사정이 개선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서 권한대행은 "국회대로는 만성적인 교통정체 때문에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며 "서울제물포터널이 개통하면 서울 서남권 교통난이 해소돼 출퇴근길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상의 교통량이 줄면서 대기환경 개선 효과도 거둘 것"이라며 "남은 막바지 공정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 지하 70m '최초' 도심 내 대심도 터널…국내 첫 '3층 도로' 구성도

서울제물포터널은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을 여럿 달고 있다. 우선 국내 최초의 도심 내 대심도 터널이다. 지하 70m를 지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지하 40m)보다 깊다. 그런데 터널의 경사가 심하지 않아 실제 차량 이동을 하면서도 지하 70m라는 것을 실감하기 어려웠다.

또한 이 터널은 국내에서 처음 조성되는 3층 도로 중 하나다. 하나의 도로에 3개 층 도로가 운영되는 것. 우선 지하 2층 도로에는 서울제물포터널이 들어서며 지하 1층에는 기존 국회대로 중 일부(신월 나들목~목동종합운동장 연결)가 지하차도로 운영된다.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서울제물포터널 지상 구간에 공원이 조성된 모습 [자료=현대건설] 2021.03.18 sungsoo@newspim.com

반면 지상 구간에는 서울 광장의 8배 규모인 공원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현재 국회대로 상부 중앙에 약 11만㎡의 대규모 선형(線形) 공원을 조성하는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 공원화' 사업을 함께 추진 중이다. 해외 대표적인 선형 공원으로는 미국 뉴욕 하이라인(High Line) 공원, 호주 시드니 굿즈라인(Goods Line)이 있다.

서울제물포터널은 1공구와 2공구로 나눠져 있다. 1공구는 신월IC)~목동교 일원까지 4.28km로 현대건설, GS건설, 금호산업, 현대엔지니어링이 함께 시공 중이다. 2공구는 목동교~국회의사당 교차로 구간 3.25km로 DL이앤씨 등 3개사가 짓고 있다. 1공구의 공사 금액은 2807억원, 2공구는 3620억원이다.

◆ 매일 이용하면 한 달 통행료 9만6000원?…"개통 후 요금 재조정"

다만 이 터널의 단점은 통행료가 다소 높다는 것이다. 요금은 2400원(1km당 320원)으로 왕복 4800원이 든다. 출근길과 퇴근길 서울제물포터널을 지나면 매일 4800원의 추가 교통비가 드는 셈이다. 한 달 내내 이용하면 20일 출근한다고 가정할 때 9만6000원이 든다. 

반면 국회대로 지하차도는 무료다. 운전자들로서는 길이 막히더라도 무료인 국회대로를 이용하려 할 수도 있다. 서울시가 애초 기대했던 교통정체 완화 효과가 줄어들 수도 있는 것. 

서울제물포터널 이용료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3배에 이른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일산~퇴계원) 이용요금은 1종(승용차) 기준 800원이다.

서울제물포터널의 요금이 높은 이유는 '수익형 민자사업(BTO) 방식'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BTO는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이전하며, 시설 운영권을 일정 기간동안 가지면서 수익을 모두 가져가는 방식을 말한다. 건설(Build), 이전(Transfer), 운영(Operate) 순으로 이뤄진다고 해서 BTO 사업이라고 불린다.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2021.01.13 sungsoo@newspim.com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직접 운영하면서 건설에 들어간 비용과 사업수익을 직접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수익이 클 수 있지만 반대로 리스크도 커질 수 있다. 건설사로서는 자금 여유가 많아도 확실한 수익이 보장되지 않으면 쉽게 BTO 방식의 사업을 하기 어렵다.

BTO로 운영된 사업으로는 서울지하철 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신분당선이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제물포터널 요금은 다른 곳에 비해 비싸지 않게 책정됐다"며 "터널이 개통한 후 교통량을 보면서 다시 요금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ungsoo@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