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통일·외교

속보

더보기

[종합] 한・미 외교・국방장관 "북핵 시급한 사안…양국 긴밀 공조 확인"

기사입력 : 2021년03월18일 14:15

최종수정 : 2021년03월18일 14:15

한・미 외교・국방장관 '2+2회의' 공동기자회견
"미 대북정책 리뷰과정에 조율된 전략으로 공조"
블링컨 "중국 반민주주의 행동에 공동대항 중요"
정의용 "이번 회의에서 쿼드 참여 요청 없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한국과 미국 외교・국방장관은 18일 '2+2회의'를 갖고 "북핵 문제는 시급한 사안이며, 양국 간 긴밀한 공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이날 '2+2회의'와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가서명식를 마치고 열린 공동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조금 전 진행된 한미 방위비 협정 가서명식은 양국간 오랜 현안을 해결함으로써 한미 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한 것이다. 양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세 가지 큰 공감대를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동기자회견에는 정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참석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왼쪽부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이 한·미 외교·국방 장관 회의(2+2회의) 후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1.03.18 photo@newspim.com

정 장관은 "(양국 장관들은) 둘째, 북핵문제 평화적 해결 위해 굳건한 안보 기반의 최선의 외교적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며 "마지막으로 미국의 대북 정책 검토, 이행 과정에서 완전히 조율된 전략을 바탕으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블링컨 "대북정책 리뷰에 압박·외교적 옵션 가능성 모두 검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동북아 지역 및 공동 안보 문제에 "북한으로부터 위기도 포함된다. 핵심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의 통해 대북정책을 완성할 것"이라며 "압박 옵션과 향후 외교적 옵션의 가능성도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 정책의 목표는 분명하다. 우리는 북한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으며, 북한이 미국과 동맹에게 가하는 광범위한 위협을 줄이고 북한 주민 포함한 모든 한국인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북한 주민들은 압제적인 정권 아래서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인권 유린을 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블링컨 "중국, 일관 되게 약속 어겨…반민주주의 행동 대항 중요"

중국 문제에 대해선 "우리는 중국이 약속을 일관 되게 어겼음을 분명히 인지하며, 중국의 공격적이고 권위적인 행동이 인도태평양지역에 어떤 행위를 낳고 있는지 논의했다"면서 "중국의 행동으로 동맹 간에 공통된 접근을 펴는 것이 더 중요해졌다. 세계적으로 민주주의 인권 후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버마(미얀마)에서 군부가 평화시위대를 무참히 짓눌러 민주주의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 한다. 중국의 반민주주의적 행동에 대항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오늘 5년 만에 개최한 한미 외교국방회의를 통해 양국 장관들은 70년 이상의 신뢰와 헌실 속에서 성장해온 한미 동맹의 공고한 결속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기반해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할 수 있었음을 평가하고, 한국 방어를 위한 미국의 연합 방위와 확장 억제에 대한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동맹 준비태세에 대한 평가와 함께 그간 양국 공동 노력을 통해 전자권 전환 조건에 상당한 진전이 있엇음을 평가하고, 전작권 전환 위해 양국 간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오스틴 "한미 간 전작권 전환 조건 충족까지 시간 더 걸릴 것"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한미 양국이 추진 중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오늘 우리는 중요한 전략적, 작전적 현안의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며 "최우선 순위 현안은 군사대비태세 유지의 중요성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즉각 전투대비태세, 파이트 투나잇 태세를 유지하고 있고, 궁극적으로 한국군이 지휘하는 미래연합사령부로 전환하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으로 진전 이루고 있다"며 "전작권 전환을 위한 조건을 충족하려면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이 전환 과정을 통해 동맹이 강화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이어 "함께할 일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며 "세계 안보 도전 과제와 장기적으로는 전략적 경쟁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 특히 중국은 아시다시피 미 국방부 관점에서 장차 추적하는 도전 과제"라고 지목했다.

정의용 "최선희 담화, 한미 고위급 대화 긴밀히 주시한다는 반증"

모두발언에 이어진 일문일답에서 이날 오전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미국이 대북적대시정책 철회하지 않으면 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입장을 묻자 "북한이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 한미 간 고위급 협의 진행을 긴밀히 주시하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 보여진다"며 "한미 외교국방 장관 회의에 북한 나름의 방식으로 우리와 미국에 어떤 메시지 보낸 것 아닌가 평가한다"고 답했다.

정 장관은 "오늘 이런 의도에 대해서도 간략히 논의했지만, 한미 양국은 이 분야에 있어서 공조를 해나가기로 했다"며 "우리 정부는 바이든 신행정부의 대북 접촉 노력을 계속 지지하고, 북미 간 비핵화를 위한 협상이 조속히 재개되길 희망한다"고 기대했다.

블링컨 장관은 "북한에 대해선 알겠지만 포괄적 대북정책을 검토중에 있다. 수주 내 완료될 것이지만, 굉장히 긴밀하게 한국과 일본과의 조율을 거쳐서 진행 중"이라며 "이미 공동의 우려 상황이 있고 공동의 이해관계가 있다. 그리고 굉장히 효과적으로 정책을 조율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정의용 "쿼드 논의 없었으나 신남방과 인태전략 공조방안 협의"

이번 회담에서 미국의 중국 견제를 위한 인도태평양전략의 핵심인 '쿼드'에 한국이 동참해달라는 미측의 요청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정 장관은 "이번 미국 국무·국방 장관 방한시 쿼드에 대한 직접적인 논의는 없었다"며 "다만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미국 인도태평양전략이 어떻게 공조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러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우리 정부는 포용성 개방성 투명성, 우리의 협력 원칙에 부합한다면 또 우리의 국익에 맞는다면 지역 글로벌 평화 번영에 기여한다면 어떤 협의체에서도 협력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역설했다.

블링컨 장관은 "쿼드는 비공식적 동조국들의 모임이다. 여러 이슈 협력을 공조하려는 부분"이라며 "한국과도 긴밀하게 협력 지속하고 있다. 이런 모임들이 한미일 3자 협력과 일맥상통하고, 굉장히 큰 혜택을 가져온다고 본다"고만 설명했다.

그는 또 북한에 대한 포용정책과 억제전략 중 어떤 선택을 고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북한과 관려해 가장 중요한 노력은 동맹국을 통한 포용 노력이다. 그래서 지금 이 자리에 있다. 대북 정책을 긴밀한 조율 통해 진행하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 다른 동맹국들이 긴밀하게 인풋(input)을 주고 있다. 지금 위기에 대해 미리 말하긴 어렵지만 진행중이란 부분만 말한다"고 귀띔했다.

◆ 블링컨 "북한 비핵화에 중국 역할 중요…올바른 방향으로 견인해야"

북한 비핵화에 있어 중국의 역할과 관련해선 "중국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북한을 설득해서 비핵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북한과 독특한 관계 가진 게 중국이다. 모든 경제적 관계 교역 등 중국 통해서 이뤄진다는 게 과언 아니다"며 "그리고 공동의 이해관계가 분명히 있다. 북한 핵무기 위험하고 탄도미사일도 그렇지만 협력할 부분 충분히 있다고 보고 중국에서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활용해 북한이 올바른 방향으로 비핵화로 나올 수 있게 역할하면 한다"고 촉구했다.

서욱 국방장관은 미국과 쿼드 국가 간 실시간 군사정보 공유 등 협력이 강화되거나 한미일 군사협력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 "미측에서 쿼드 참가국과의 군사 정보 공유는 결론적으로 그런 논의는 없었다. 이번 회담에서 인도태평양지역에서의 평화와 안전 유지 위한 상황 인식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논의는 있었지만 방금 말한 그런 구체적인 건 없었다"고 답했다.

서욱 "일본과 과거사 문제 있으나 한미일 안보협력도 중요"

이어 "한미일 군사협력 관련해서는 미측은 새롭게 구상하는 안보위협 국제정세 고려해서 한미일 3국 간 안보 협력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여러 차례 했다"며 "우리로서도 일본과 과거사 문제가 있긴 하나 한반도 동북아 안전 평화 위해 한미일 안보 협력 중요하다고 공유하고 있다. 국방부로서는 양자 다자 회담 계기로 한미일 고위급 전체회의나 교류협력 대응을 지속 유지하고 강화해나갈 것이란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오스틴 국방장관은 한국의 안보 능력 증진을 위해 핵추진 항공모함이나 핵잠수함 전력도입이나 지원을 공유했느냐는 질문에 "한국이 도입하려고 한다면 저보다는 한국 정부에서 말하는 게 맞을 것 같고 서욱 장관이 답변하는 게 맞다"며 "알앗으면 하는 게 우리가 필요한 능력들, 동맹을 지키기 위한 능력, 대한민국 방어 능력 갖추기를 보장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의용 장관은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해 한국 입장에서 볼 때 한반도라고 할지 북한으로만 규정하는 게 맞을지를 묻자 "한반도 비핵화는 남북한 비핵화라고 선언한 적 있다. 그 선언에 따라 제조 확산 배치 사용 이후까지 등 7가지 구체적 내용에 합의했다"며 "이거야말로 한반도의 비핵화,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정의라고 본다"고 규정했다.

아울러 "우리가 한반도 비핵화라고 표기하는 것은 우리는 비핵화를 했기 때문에 북한도 우리와 같이 1991년도 합의에 따라 비핵화 같이 하자는 의도"라며 "북도 우리 의도 충분히 알고 있다.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비핵화보다 한반도의 비핵화가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사회에서도 한반도의 비핵화라는 표현이 더 올바른 표현이라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medialyt@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