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MY 뉴스'가 제공하는 AI 어시스턴트가 답한 내용으로, 퍼플렉시티 AI 모델이 적용됐습니다. 상단의 'AI MY 뉴스' 로그인을 통해 뉴스핌의 차세대 AI 콘텐츠 서비스를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질문 : 5일 중국증시 인사이트 알려줘.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5일 중국증시는 대내적으로는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2026년 신용시장 업무회의, AI 산업발전 핵심과제 로드맵 발표 등의 정책적 호재 이슈가 중국증시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대외적으로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의 대만·이란·우크라이나에 관한 긍정적 논의, 중국 희토류 독점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 주도의 핵심광물 무역블록 출범 예고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여기에 간밤 뉴욕증시에서 글로벌 AI 테마 약세, 유가 급등 등이 하방압력 요인이 될 전망이다.
인민은행의 지속적인 금융지원 의지 시사, AI 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 설정, 광둥성의 디지털 사회 발전을 위한 구상 등이 투자심리를 자극하는 가운데 미중 양국 정상의 긍정적 대화는 미중 무역갈등 완화 기대감을 확대하며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다만, 중국 희토류 독점에 대응한 미국 주도의 핵심광물 무역블록 출범 계획은 전세계 공급망 리스크를 상기시키며 희토류·반도체 관련주에 단기 압력을 줄 수 있다.
간밤 뉴욕증시에서 AI 고평가 논란이 지속되며 기술주가 하락한 것은 중국증시 기술주에도 리스크가 될 수 있다. 이란발 불확실성으로 유가 3% 급등, 달러 강세에 따른 금값 하락 등 원자재주를 둘러싼 변동성도 커질 전망이다.
금일 주목할 투자전략은 국내 정책 호재성 이슈 속 AI와 반도체 등 기술주의 변동성에 주목하는 가운데, 상장사 실적 호재를 활용한 선택적 매수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된다.
* 금일 주목할 이슈 : [중국증시 데일리 이슈(2.5)] 인민은행 '26년 신용시장 업무회의, 中 AI 산업발전 핵심과제 로드맵, '광둥성 디지털 사회 발전 구상', 상장사 뉴스 등 클릭!

pxx17@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