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1월 29일 오전 07시58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성된 콘텐츠로 원문은 1월28일 로이터통신 기사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아마존(AMZN)은 수요일 기업 부문 직원 1만6000명을 해고한다고 확인했는데, 이는 2024년 10월 이후 진행된 약 3만 명 규모 감원 계획을 완료하는 조치였다. 다만 회사는 추가 감원 가능성을 열어뒀다.

로이터는 지난주 아마존이 앤디 재시 최고경영자 주도로 관료주의를 줄이고 실적 부진 사업을 철수하려는 광범위한 목표의 일환으로 2차 감원을 계획 중이라고 최초 보도했다.
아마존은 화요일 수년간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던 오프라인 프레시 식료품점과 고 매장을 모두 폐쇄한다고 밝혔으며, 고객 손바닥을 스캔하는 아마존 원 생체인식 결제 시스템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3만 명은 아마존 전체 직원 158만 명 중 소수에 불과하지만, 기업 부문 인력의 거의 10%에 해당하며 아마존 30년 역사상 최대 규모 감원이다. 대부분의 직원은 물류센터와 창고에서 근무한다. 이번 감원은 2022년 말부터 2023년 초까지 실시한 2만7000명 감원을 넘어서는 수치다.
아마존 최고인사책임자 베스 갈레티는 게시물에서 이번 감원이 아마존의 계층 축소, 책임 강화, 관료주의 제거를 통해 회사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조치였다고 밝혔다.
갈레티는 일부 팀이 적절하게 조정을 계속할 것이라며 추가 감원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번 감원은 아마존이 10월 1만4000명을 해고한 이후 3개월 만에 실시된 2차 대규모 감원이다. 당시 회사는 인공지능과 기업문화 변화에 대한 우려를 감원 이유로 제시했다.
아마존은 또한 온라인 쇼핑 수요가 급증했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과도하게 채용했다고 밝혔다.
갈레티는 수요일 공지에서 일부는 이것이 몇 달마다 광범위한 감원을 발표하는 새로운 패턴의 시작인지 물을 수도 있다며 그것은 우리 계획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던
아마존은 화요일 일부 아마존웹서비스 직원들에게 감원 계획을 프로젝트 던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보이는 이메일을 실수로 발송해 수천 명의 직원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감원의 전체 범위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여러 아마존웹서비스 부서, 알렉사 음성비서, 프라임 비디오, 디바이스, 광고, 라스트마일 배송 등의 직원들이 온라인과 로이터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킨들과 아마존 물류 부서 내 공급망 최적화 그룹도 영향을 받은 직무에 포함됐다.
화요일 프레시와 고 매장 폐쇄 계획 발표로 기업 부문 감원을 시작한 아마존은 로이터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이번 감원은 AI가 기업 인력 구조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도 보여준다. AI 비서의 현저한 개선으로 기업들이 일상적인 행정 업무부터 복잡한 코딩 문제까지 빠른 속도와 정밀도로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광범위한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재시 최고경영자는 지난여름 AI 도구 사용 증가로 업무 자동화가 늘어나 기업 부문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연례회의에서 경영진들은 일자리가 사라지는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으며, 일부는 로이터에 AI가 어차피 감원을 계획하던 기업들의 명분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을 포함해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플랫폼스(META), 마이크로소프트(MSFT) 등 빅테크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수요 급증 시기 채용을 급격히 늘렸다가 최근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UPS(종목코드 동일), 핀터레스트(PINS), ASML(종목코드 동일) 모두 최근 며칠간 인력 감축을 발표했다.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부문의 포장과 배송 속도를 높이고, 인력 의존도를 줄이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창고 로봇 기술에 투자해왔다.
다음 주 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 아마존 주가는 수요일 정규 거래에서 2.1% 하락했다.
bernard0202@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