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분양가 급등세가 전국으로 퍼지면서 확실한 가치 투자가 가능하며 합리적인 분양가까지 갖춘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희소성 높은 입지 내 막차 분양 단지는 향후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어 더욱 선호도가 높다는 분석이다.
![]() |
| [사진=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투시도] |
실제로 전국 분양가는 계속 오르고 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전국 3.3㎡당 평균 분양가는 2075만 원으로 2022년 말 1518만 원보다 36.7%나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방 분양가 상승세가 유독 가파르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평균 분양가는 같은 기간 3.3㎡당 1363만 원에서 2011만 원으로 무려 47.5%나 급증했다.
이러한 분양가 상승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시멘트·철근 등 건축 자재비와 인건비가 최근 5년간 30% 가까이 상승했고, 환율 부담까지 더해졌기 때문이다. 게다가 올해부터 민간 아파트에도 제로에너지건축(ZEB) 5등급 의무화가 적용되면서 단열재·설비 등 필수 공사비가 늘어났다. 국토부는 세대당 약 130만 원 인상으로 추산했지만 업계는 실제로 300만 원에 가까운 비용이 추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건설 공사비 지수는 131.07로 전월 대비 소폭 올랐다. 지난해 말 이후 등락을 지속하다가 다시 오름세로 전환된 상황이다. 늘어난 공사비가 분양가에 반영되어 아파트 분양가는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분양가는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이미 확정된 분양가로 공급되는 단지는 '지금이 가장 저렴하다'는 말이 단순한 수사가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에 충남 아산을 대표할 신(新) 주거지 아산탕정지구 내 마지막 핵심 입지에 공급되는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이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충남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사업 A1 블록(아산시 탕정면 갈산리 183-1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33층, 전용 면적 84~152㎡, 총 821가구 규모이며, 이 중 738가구가 일반 분양으로 나머지 83가구는 임대 아파트로 공급된다. 단지가 공급되는 지역은 비규제 지역으로 대출, 세금 면에서도 수도권보다 부담이 월등히 낮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11월 분양에 나서 완판을 기록한 '더샵 탕정 인피니티시티 3차'와 비교해도 가격 경쟁력이 두드러진다. 당시 분양가보다 낮은 수준으로, 불과 10개월 만에 공급되는 이번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은 전용 84㎡ 기준 4억 원대부터 시작해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췄다. 전매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 점도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은 미래 가치 높은 입지에 들어서는 점이 단연 돋보인다. 단지가 들어서는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은 약 53만 6400㎡ 면적에 공동주택 4300여 가구가 들어서는 미니 신도시급 주거 타운이다. 주거는 물론 상업, 교육, 공공시설 및 공원, 녹지까지 체계적으로 조성돼 빼어난 주거 여건을 자랑한다. 또한, 주변 R&D 집적지구, 천안아산복합환승센터, 곡교천 아트리버파크, 아산디스플레이시티 2단지, 아산탕정 2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많아 미래 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특히 첨단 산업에 특화된 도시인 아산을 대표하는 산업단지들로 쉽게 오갈 수 있어 직주 근접을 원하는 수요도 쏠릴 전망이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와 탕정 일반산업단지가 인접해 있고, 반경 7km 이내에 천안 제2·3·4 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다.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안심할 만한 교육 여건도 갖췄다. 단지 옆 갈산초등학교(유치원)가 위치해 있는 초품아 단지이며, 갈산중, 탕정중, 탕정고(2028년 3월 예정), 삼성고, 충남외고 등 우수한 교육 여건을 자랑한다.
교통 환경도 우수하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을 비롯해 KTX와 SRT가 모두 지나는 천안아산역의 더블 노선 수혜를 기대할 수 있어서다. 실제 천안아산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서울역까지 38분이면 닿을 수 있고, SRT를 타면 강남 수서역까지 29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광역 교통망 프리미엄이 타 노선보다 높다는 평가다. 또한, 1호선 탕정역과 이순신대로, 당진~청주고속도로(일부 개통) 등 광역 교통망을 중심으로 사통팔달 교통 입지를 갖췄으며, 최근 GTX-C 노선 연장도 활발하게 추진 계획되고 있어 교통 여건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누릴 수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모다아울렛 등 천안아산역 주변으로 형성된 풍부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고, 도보권 내 탕정 중심 상권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온샘근린공원, 용곡공원, 지산공원, 곡교천 등 단지 인근 쾌적한 환경도 조성돼 있다.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견본주택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원에 위치해 있다.
ohzin@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