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 지수(호찌민증권거래소) 1631.86(+38.25, +2.4%)
HNX 지수(하노이증권거래소) 264.79(+3.71, +1.42%)
[방콕=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 12일 베트남 증시는 상승했다. 호찌민 VN지수는 2.4% 오른 1631.86포인트를 기록했고, 하노이 HNX지수는 1.42% 상승한 264.79포인트로 거래를 마쳤다.
미국 상원이 예산안을 가결하면서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 정지) 해제 임박 기대감이 위험 자산 선호 심리를 강화시키면서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증시 상승에 도움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베트남 플러스는 벤치마크 지수가 2거래일 연속 상했다며, 10월 중순 이후 이어진 조정 국면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날 섹터 전반이 상승하는 등 긍정적인 흐름을이 나타난 가운데서도 유동성의 급증은 확인되지 않았다.
호찌민 거래소에서 22조 1450억 동(약 1조 2335억 원), 하노이 거래소에서 1조 4550억 동 규모의 거래가 이루어졌다.
베트남 플러스는 "이날 거래는 강력한 조정 이후 시장이 반등하고 있음을 보여줬다"며 "조정 기간 많은 블루칩 주식들이 약 20~30% 크게 하락하는 등 시장 밸류에이션이 합리적인 수준을 회복하면서 저점 매수 자금이 유입됐다"고 분석했다.
매체는 이어 "시장 반등은 긍정적 신호지만 다음 흐름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유동성 동향과 외국인 투자자를 관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
| [그래픽=비엣스톡 캡처] 베트남 증시 호찌민 VN지수 12일 거래 추이 |
이날 정보기술(IT) 섹터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최근 하락 뒤 반등하면서 4.51% 상승했다. FPT(FPT Corporation), CMG(CMC Corporation), ELC(Elcom International Joint Stock), DLG(Duc Long Gia Lai Group Joint Stock Company) 등이 상승을 주도했다.
이와 함께 은행, 부동산, 증권, 석유 및 가스, 화학, 건설, 자재 섹터 모두 오름세를 보였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매도에 나서면서 4640억 동의 순매도를 기록했다. VCI(Vietcap Securities Corporation), HDB(Ho Chi Minh City Development Joint Stock Commercial Bank), VIX(VIX Securities Joint Stock Company), STB(Saigon Thuong Tin Commercial Joint Stock Bank) 등 종목에 매도 주문이 집중됐다.
hongwoori84@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