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영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장
[의정부=뉴스핌] 신선호 기자=제대군인 주간은 국토방위를 위해 오랜 기간 헌신하신 제대군인을 응원하고 감사하는 주간이다. '제대군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보훈부는 2012년부터 매년 10월 둘째 주를 제대군인 주간으로 정해 기념해오고 있으며, 올해로 14번째를 맞는다. 다만 올해는 10월 둘째 주가 추석 연휴와 겹쳐, 관련 기념행사와 홍보가 9월 29일부터 10월 2일에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
길은영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장[사진=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2025.08.27 sinnews7@newspim.com |
국가보훈부는 그동안 국방부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제 우리 사회에도 군인, 경찰, 소방대원 등 우리 사회를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제복근무자에 대한 감사와 예우 분위기가 어느 정도 형성되고 있다.
국가보훈부는 금년 제14회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제대군인에 대한 감사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하는 한편 제대군인에 대한 직접적인 일자리 매칭을 위해 9월 30일(화) 양재역 AT센터에서 대규모 취업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도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관내 관공서와 지하철 등에 제대군인 주간 홍보를 대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제대군인분들의 힐링을 위해 부부동반으로 의정부역 CGV 영화관람과 의정부 역사탐방 여행도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제대군인지원센터 대표전화(군인친구)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는 이번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특별히 제대군인의 전직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제대군인 전직지원 AI 활용 가이드' 리플릿을 제작중에 있다. 최신 채용 트랜드에 발맞춰 제대군인을 위해 전직지원 프로세스별 AI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적인 꿀팁을 담았으며, 제대군인 주간 행사에 참여하는 제대군인에게 배부하고, 국가보훈부 제대군인지원센터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제대군인은 오랜 군복무를 통해 몸에 밴 책임감과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 최근 채용 트랜드가 경력직 수시 채용 위주로 변모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제대군인을 채용한 기업체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대부분의 제대군인이 재취업 후 신뢰를 바탕으로 단단히 뿌리내리고 있다.
바야흐로 AI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상인 의사결정력과 리더십을 갖춘 제대군인여러분은 지금부터 제대로 빛날 차례이다. 제14회 제대군인 주간을 맞이하며 국토방위를 위해 힘써주신 제대군인 여러분, 리;스펙! 파이팅!!
*본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