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경제 경제일반

속보

더보기

[탄소중립] 박기영 산업부 차관 "산업계 혁신·신산업 총력 지원"

기사입력 : 2021년11월25일 11:09

최종수정 : 2021년11월25일 11:08

산업계 탄소중립 컨퍼런스 개최
산업전환 그린투자 전략 모색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25일 "탄소중립 시대 과감한 한계돌파형 기술혁신을 위한 R&D 예타, 세제·금융지원 확대 등 산업계 혁신노력과 미래 신산업 조기 산업화를 총력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날부터 26일까지 열리는 '2021 산업계 탄소중립 컨퍼런스'에서 "전세계 국가들이 탄소중립 패러다임 전환과 산업 주도권 확보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대전환의 시대에 우리 산업계는 이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이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열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CCUS 기술의 필요성과 추진전략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11.09 pangbin@newspim.com

올해 16회째 개최되는 컨퍼런스에서는 '산업계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그린투자 대응전략'을 주제로 탄소중립 신경제질서의 정책·투자·시장 등 산업 환경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산업계의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첫째 날에는 기조연사로 존 번(John Byrne) 미국 델라웨어대 교수, 캐리 워링(Kerrie Waring) 국제기업지배구조연대 대표, 안드레이 마르쿠(Andrei Marcu) 유럽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전환 라운드테이블 소장이 영상으로 참여해 파리협정 이행,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글로벌 동향과 대응전략 등을 발표했다. 이어서 국내 전문가들의 현장 패널토론이 있었다.

둘째 날에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결과와 한국의 상향된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 국내외 기후변화대응 최신 정책 동향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산업계 대응 전략을 논의한다. 또 주요 해외 기업 및 국내 기업의 산업 분야별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우수 사례를 공유한다.

박기영 산업부 차관은 "산업부는 업계 소통을 바탕으로 산업전환·에너지전환·공정한전환의 3대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확대, 석탄발전 축소, 선진국 수준 에너지효율 향상 등 에너지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할 것"이라고 밝혔다.

fedor01@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10년만에 최강세 '킹 달러'..."하반기에는 힘 빠질 것" [서울=뉴스핌] 고인원 기자= 올 상반기 10여 년 만에 가장 강력한 상승세를 보이며 '킹 달러'의 면모를 과시한 미 달러화의 향방을 두고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하반기 글로벌 경제가 둔화하며 달러화가 추가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는 반면, 하반기에는 상승세가 꺾일 것이란 반론도 만만찮다. 달러화의 움직임에 글로벌 경제와 증시가 요동치는 만큼 달러의 움직임에 쏠리는 관심도 남다르다. 29일자 마켓워치는 올 상반기 달러가 강세를 보인 원인과 하반기 전망을 소개했다. 2022-07-01 08:43
사진
"어대명 막아라" 전면 나선 97그룹...승부수 알고보니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연이은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윤호중·박지현 비상대책위원회가 총사퇴하자 마자 불거진 더불어민주당의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론이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 의원들이 잇따라 당 대표 출사표를 던지면서 이재명 대세론을 뚫고 반전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022-07-01 05:4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