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쿠팡, 쿠팡이츠 전격 분사 속내는?...배달사업 확장 vs 잦은 서버 장애

기사입력 : 2021년04월14일 15:07

최종수정 : 2021년04월14일 15:07

쿠팡이츠 시작 1년 11개월 만에 법인 분리...쿠팡, 100% 지분 보유
쿠팡이츠 분사 배경 놓고 해석 분분...배달시장 공략 본격화 분석 우세
일각에선 잦은 서버 장애로 인한 논란 종식이란 시각도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쿠팡이 14일 전격적으로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운영 자회사인 쿠팡이츠를 분사해 쿠팡이츠서비스를 출범시켰다.

쿠팡이 갑작스럽게 쿠팡이츠 분사를 결정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법인을 분리시켜 배달 플랫폼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겠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서버 장애로 인한 주문과 배달기사 배정 중단 사태가 잦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시각도 공존한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쿠팡이츠 2020.12.02 nrd8120@newspim.com

이번 쿠팡이츠 분사에 따라 배달 업계의 출혈경쟁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쿠팡, 쿠팡이츠 시작 1년 11개월 만에 법인 분리...쿠팡, 100% 지분 보유

쿠팡은 이날 고객과 상점주, 배달 파트너 지원 및 배달 파트너 운영을 위한 서비스팀을 관리하는 '쿠팡이츠서비스'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쿠팡이츠서비스는 쿠팡의 신규 자회사로, 쿠팡이 100% 지분을 소유할 예정이다. 이는 2019년 5월 쿠팡이츠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 11개월 만이다.

쿠팡이츠는 '단건 배달'을 내세워 빠르게 성장했다. 현재 쿠팡이츠는 배달 업계 3위에 올라 있다. 이는 단건 배달서비스가 인기를 끈 데다 높은 배달 수수료 책정, 전국 배달망 구축 등으로 몸집을 불린 영향이다.

쿠팡 측도 전국적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호응하기 위해 전문화된 자회사 출범을 결정했다고 분사 배경을 설명했다. 쿠팡이츠는 이달 중 서비스 지역을 제주도와 강원도까지로 확대한다. 이로써 쿠팡이츠는 전국 배달망을 구축하게 됐다. 

쿠팡이츠서비스의 신임 대표이사에는 장기환씨가 선임됐다. 장 대표는 2019년 쿠팡에 입사해 쿠팡이츠서비스 론칭을 주도했던 인물이다. 특히 치타배달(단건 배달) 서비스를 기획하고 전국 서비스 확장을 총괄하며 쿠팡이츠 성장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는 평가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쿠팡이츠서비스 장기환 신임 대표이사. 2021.04.14 nrd8120@newspim.com

장 대표는 "쿠팡은 '고객이 와우하게 만들자'는 문화가 있으며 이는 당연히 쿠팡이츠서비스에도 적용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쿠팡의 최신 기술을 적용해 고객들에게 뛰어난 음식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상점주에게는 매출 증대의 기회를, 배달 파트너에게는 안전한 배달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쿠팡이츠 돌연 분사 배경 놓고 해석 분분...배달 시장 공략 vs 서버 장애

업계에서는 이번 쿠팡이 갑작스럽게 쿠팡이츠 분사한 배경을 놓고 설왕설래하고 있다.

우선 독립 법인을 통해 플랫폼과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배달앱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공격적인 행보란 분석이 우세하다. 고객과 개인 사업자들뿐 아니라 배달 라이더까지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담 조직을 꾸리겠다는 포석이라는 지적이다.

배달 업계 관계자는 이번 쿠팡이츠 분사 배경과 관련해 "고객이나 업주들을 관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배달 라이더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며 "또 최근 배달 업계 화두가 단건 배달인데 이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법인을 분리하게 되면 독자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의사결정 단계도 줄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경영진이 빠른 결단력을 요구하는 사안에 시기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게다가 2위 사업자인 요기요가 매각 절차를 밟고 있는 만큼 쿠팡이츠의 사업 확장 시기적으로도 지금이 적기라는 판단을 했을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지난해 12월 말 배민 이용자는 1715만명, 요기요는 774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요기요는 지난 한해 이용자 수가 49만명 늘어나는데 그쳤다. 반면 쿠팡이츠는 지난해 1월 27만명에서 12월 284만명으로 257만명 급증했다. 요기요와 쿠팡이츠의 이용자 수 격차도 작년 1월 26.8배에서 2.7배로 좁혀졌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주요 배달앱 월사용자 수 비교 현황. 2021.01.22 nrd8120@newspim.com

올 들어서도 쿠팡이츠의 추격 기세는 매섭다. 지난해 12월 13.79%였던 쿠팡이츠 점유율은 올 3월 20.39%까지 치솟았다. 강남·서초·송파 등 강남 3구에서는 배민과 같은 점유율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달 현재 배민 45%, 쿠팡이츠 45%, 요기요 10%가량으로 추산됐다.

최근 배달 업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것도 한 몫했다. 배민이 지난 12일 단건 배달 서비스 '배민1'을 출시하며 점유율 방어에 나선 상황이다. 쿠팡이츠의 약진에 위기감을 느낀 배민이 쿠팡이츠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단건 배달은 라이더(배달대행기사) 확보가 중요한 승부처다. 향후 배달 기사를 선점하려는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도 있다. 대개 배달앱 업체들은 라이더 유치를 위해 수수료를 높이는 방식을 활용한다. 앞으로 수수료 경쟁에 격화할 경우 이번 배달 경쟁의 향배는 '자금력 싸움'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배민과 쿠팡이츠 사업모델이 겹치는데 둘 다 판촉, 수수료 프로모션으로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 사업을 확장해 왔다"며 "배민은 앞으로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돈을 쓸 것이고 쿠팡은 뺏어오기 위해 자금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잦은 서비스 장애로 인한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분사를 추진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쿠팡이츠 수요 급증으로 한꺼번에 배달 주문이 몰리면서 시스템 과부하가 일어났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쿠팡이츠는 지난 9일 저녁 서버가 다운되자 앱 페이지에 이러한 사실을 공지했다. [사진= 쿠팡이츠 앱 화면 캡처] 2021.04.14 nrd8120@newspim.com

최근 쿠팡이츠 시스템 장애가 잇따르면서 고객과 배달기사들의 혼란을 야기했다. 쿠팡이츠는 지난 달 10일과 이달 9일 당시 배달 주문이 몰리는 점심시간과 저녁시간 때 시스템 장애로 주문과 배달기사 배정이 중단돼 논란의 중심에 섰다.  

쿠팡이츠만 배달하는 전담 라이더와 음식점주들의 피해가 컸다. 배달 기사들은 주문 콜을 못 잡거나 배달 음식을 받고도 배송지를 확인할 수 없어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음식점주는 이미 조리한 음식을 폐기해야 해 손해를 봤다.

쿠팡은 쿠팡이츠를 분사하면서 서버 먹통 사태에 대한 대책도 함께 발표해 이러한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쿠팡은 이날 향후 서버 먹통 사태 재발을 막고 시스템 개선, 고객 응대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쿠팡이츠서비스는 고객과 상점주, 배달 파트너의 문의사항에 실시간 응대하는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한층 강화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이 같은 지원 시스템을 통해 배달 파트너들은 유연하게 근무하고 자신의 스케줄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nrd8120@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