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사회 사건·사고

속보

더보기

[종합] 개천절 차량 시위 강행…광화문 집회는 원천 봉쇄

기사입력 : 2020년10월03일 17:40

최종수정 : 2020년10월03일 18:37

경찰, 광화문 일대 통제로 집회·시위 차단
차량 시위대, 추 장관 자택 앞 지지자들과 뒤섞여 북새통

[서울=뉴스핌] 박준형 김유림 기자 = 개천절인 3일 우려했던 서울 도심 불법 집회·시위는 경찰의 원천 봉쇄로 무산됐다. 경찰은 서울 시내 진입로에 검문소를 설치하고, 광화문 일대에 차벽을 세우는 등 기습적인 집회·시위를 사전에 차단했다. 다만 법원의 조건부 허용으로 일부 보수 성향 단체의 소규모 차량 시위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 검문하고, 차벽 세우고…경찰, 광화문 진입 원천 봉쇄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시위대의 진입을 차단하기 위해 광화문 일대 통제에 나섰다. 경찰은 광화문에서 서울시청까지 이르는 세종대로에 경찰버스로 차벽을 세워 차량과 도보 통행을 막았다.

인도 역시 통제되기는 마찬가지였다. 광화문 광장으로 연결된 골목 곳곳에는 경찰병력이 배치되고 펜스가 설치되면서 진입이 불가능했다.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3일 보수단체 애국순찰팀이 추미애 법무부장관 자택 앞에서 차량 집회를 벌였다. [사진=김유림 기자] 2020.10.03 urim@newspim.com

경찰은 광화문 광장 방향으로 향하는 시민들에게 방문 목적을 물어보고 신분증 검사를 실시했다. 대부분 시민들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다른 인도로 돌아가야 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광화문 일대 진입도 불가능했다. 지하철은 이날 오전 9시 10분부터 5호선 광화문역, 오전 9시 30분부터 1·2호선 시청역 및 3호선 경복궁역을 무정차 통과했다.

광화문 일대를 지나는 버스 역시 우회 운행했다. 승객들은 무정차 통과한다는 버스 안내방송에 따라 다른 정류장에서 내려야 했다.

경찰은 이날 서울 시내 진입로 90곳에 검문소를 설치하고 도심으로 들어오는 미허가 집회 차량을 통제했다. 이에 관광버스 등 대형차량을 이용한 대규모 상경이 원천 차단됐다.

아울러 경찰은 87개 중대 경력 5000여명을 서울 전역에 배치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경찰 관계자는 "오늘 광화문에서는 1인 시위나 기자회견, 생중계하려고 나온 유튜버들도 설득해서 되돌릴 예정"이라며 "아마 1인 시위도 안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의 집회·시위 차단으로 곳곳에서 크고 작은 충돌도 발생했다. 일부는 광화문 광장 외곽에서 1인 시위를 벌였으며, 경찰의 통제를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이들도 있었다.

광화문 광장에서 1인 시위를 하려고 왔다는 한 여성은 경찰의 제지를 받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여성은 "독재도 아니고, 1인 시위도 못하게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피켓을 들고 길거리를 돌아다녀야 하나 고민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추석 연휴를 맞아 서울 도심에 나온 시민들은 불편을 겪었다. 광화문 광장으로 향하던 시민들은 발길을 돌려야 했으며, 광화문 일대 카페와 음식점 등은 문을 닫았다. 우회로를 안내하는 경찰과 승강이를 벌이는 일부 시민도 보였다.

시민 김모(28) 씨는 "광화문역을 이용하려고 했는데 경찰이 막아서 한참을 돌아가고 있다"며 "지도를 어플로 검색해서 다른 역을 찾아가는 중인데 경찰이 막은 길로 알려줘서 계속 사람들한테 물어보면서 가고 있다. 결국 불편은 시민들이 감수해야 한다"고 했다.

차벽과 검문으로 막힌 도로 사정을 모르고 도심에 나왔다가 도로 한복판에 멈춰선 채 교통경찰에게 길을 물어보는 차량도 눈에 띄었다. 한 택시 기사는 "오전부터 차가 평소보다 더 막혀서 왜 그런가 했더니 개천절 집회 때문이었다"며 "경찰이 곳곳에서 검문을 하고, 버스를 대절한 차량이 길가에 세워지면서 어쩔 수 없이 정체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3일 보수단체 애국순찰팀이 추미애 법무부장관 자택 앞에서 차량 집회를 벌였다. [사진=김유림 기자] 2020.10.03 urim@newspim.com

◆ 차량 9대, 수원에서 서울까지…추미애 자택 앞 '혼란'

보수 성향 단체 '애국순찰팀'의 차량 9대를 이용한 시위는 법원의 조건부 허용으로 강행됐다. 이날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을 출발한 애국순찰팀 차량 9대는 낮 12시쯤 수원 권선구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택 인근에 도착, 윤 의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였다. 윤 의원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대표 시절 후원금을 유용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으며, 오는 26일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린다.

이어 오후 1시 30분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인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들른 9대의 차량은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뒤, 우면산 터널을 지나 서울 서초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택으로 향했다.

이들은 조 전 장관 자택을 지나 최종 목적지인 서울 광진구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자택 아파트 앞에 도착했다. 당초 조 전 장관과 추 장관의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법원에서 허가를 받지 못하면서 차량 시위만 진행했다.

오후 3시 40분쯤 추 장관 자택 아파트 단지 앞에 진입한 9대의 차량은 경적을 울리면서 멈췄다. 차량에는 '윤미향이 국회의원이라고? 우리는 저항한다!', '중국폐렴 희생자를 보상하라', '추미애는 나라망신'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이 붙어 있었다.

이내 추 장관 지지자들과 보수단체, 주민들, 취재진, 유튜버, 경찰 등 수백명이 순식간에 뒤섞이면서 도로가 마비됐다. 주민 박모(45) 씨는 "마트 갔다가 집에 돌아오는 길에 아파트를 진입하려 하는데 계속 앞차들이 움직이지 않았다"며 "너무 화나서 경적을 울리려다가 집회 참가 차량으로 오해 받을까봐 참았다"고 말했다.

차량 한 대는 갑자기 시위에 합류하며 "추미애는 사퇴하라"고 창문을 열고 소리를 질렀다. 차 안에는 성인 3명과 미취학 아동으로 보이는 여아 1명이 타고 있었다. 추 장관 지지자들은 "지금 경적을 울리면서 차를 길가에 멈추는 건 불법이다. 경찰들은 입건 안 하고 뭐하냐"며 소리를 질렀고, 이에 일부 시민들이 반발하며 욕설이 오가는 등 마찰이 빚어졌다.

경찰의 해산 권고에 9대 차량은 추 장관 자택에서 강변북로 방향으로 이동했고, 오후 4시쯤 해산했다. 경찰 관계자는 "조 전 장관 자택 앞, 추 장관 자택 앞에서 대기 중이던 진보진영 유튜버들과 일부 마찰은 있었으나, 경찰의 설득으로 큰 물리적 마찰 등이 발생하지 않고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3일 보수단체 애국순찰팀이 추미애 법무부장관 자택 앞에서 차량 집회를 벌였다. [사진=김유림 기자] 2020.10.03 urim@newspim.com

다른 보수 성향 단체인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행동도 이날 오후 2∼4시 서울 강동구 굽은다리역에서 출발해 강동 공영차고지에 이르는 경로로 9대 규모의 차량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추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내용의 종이와 깃발을 차량에 부착한 채 시위를 진행했다. 차량 시위에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동참했다.

이날 차량 시위는 경찰의 통제 아래 진행됐다. 경찰은 불법 집회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각 집회 장소에 경력을 배치,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또 서울 시내 진입로 90곳에 검문소를 설치하고 도심으로 들어오는 차량을 점검했다. 경찰은 서울로 진입하는 시위 차량을 세우고 탑승 인원과 번호판 등이 미리 신고된 내역과 일치하는지 확인했다.

경찰은 앞서 보수단체들이 신고한 10대 미만의 차량 시위에 모두 금지통고를 내렸으나, 이들 단체가 낸 집행정지 신청 2건에 대해 서울행정법원이 일부 인용 결정을 내리면서 집회 2건이 차량 9대 규모로 조건부 허용됐다.

◆ 전광훈 개천절 옥중서신…"文대통령, 코로나19 이용해 생명·자유 박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담임목사는 이날 옥중 서신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예고했던 8·15광화문국민대회비대위는 경찰 통제로 시위가 무산되자 장소를 옮겨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1번 출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랑제일교회 변호인단인 강연재 변호사는 기자회견에서 재수감된 전 목사의 옥중 서신을 대독했다. 전 목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를 이용해 우리 생명과 자유를 박탈했다"며 "문 대통령은 경제 실정을 코로나19에 전가했다"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문재인 정부의 의도는) 미군 철수와 북한과의 낮은 단계 연방제로, 대한민국을 철수하고 북으로 가려는 것"이라며 "아무리 광화문 집회를 탄압하고 국민들을 억압해도 대한민국의 건국 기초인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 한미자유동맹 등은 절대 무너뜨릴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많은 국민이 단순한 의심과 걱정을 넘어 저들의 야욕을 간파하고, 분노하고 있다"며 "문재인 주사파의 본질이 극명하게 드러나면 완전히 돌아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전 목사는 지난 4월 보석으로 석방됐으나, 광복절 대규모 광화문 집회를 주도하는 등 보석 조건을 위반한 혐의로 지난달 7일 140여일 만에 다시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urim@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