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코로나 뚫고 장마 피해 떠나는 여름휴가…가볼만한 미술관은

기사입력 : 2020년08월06일 09:30

최종수정 : 2020년08월06일 09:30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여름 휴가철을 맞았지만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여행을 떠나기도 조심스럽다. 게다가 장마 기간이 겹치면서 휴가철 분위기가 예년만 못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여름철 휴가 기간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여행시 가족 단위로 가급적 짧은 기간 시간을 보내고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며 밀폐·밀집·밀접시설 이용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장기간 코로나 사태로 지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집을 떠난 여행객들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하면서 힐링할 수 있는 여행지로 미술관을 추천한다. 장마철 변화무쌍한 날씨에 부담 없이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고, 야외 활동도 가능한 조각 공원도 여름 힐링으로 알맞은 곳들이다. 

◆ 고성 바우지움조각미술관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바우지움 미술관 근현대조각관 2020.08.05 89hklee@newspim.com

강원도 속초와 양양, 인제로 향하는 코스를 계획한 이들에게 고성에 위치한 바우지움 미술관을 추천한다. 이곳은 지난해 4월 고성 산불로 침체된 강원도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여름철 관광 12개 추천지에도 꼽았던 곳이다.

'바위'의 강원도 사투리 '바우'와 '박물관'을 뜻하는 영어 '뮤지움(Museum)'을 합한 '바우지움 미술관'은 조각가 김명숙과 그의 남편인 안정모 치의학박사가 조각의 대중화를 위해 2015년 고성에 터를 잡고 문을 열었다. 5000평 규모의 부지에 전시장과 조각공원, 카페, 체험관 등이 들어섰다. 입장권을 구매하면 미술관 카페에서 커피도 무료로 제공된다.

미술관으로 들어가는 어귀의 소나무는 강원도의 절경과 잘 어울린다. 일부는 지난해 화재로 타버린 소나무들을 그대로 둬 그날의 참상을 기억하게 한다. 미술관 입구에는 관람객을 반기는 바우지움조각미술관표 조각품을 볼 수 있다.

전시장은 우리나라 근현대 조각관과 김명숙 조형관, 기획전시실로 구성된다. 쉽게 볼 수 없는 다양한 물성의 조각품과 '곡선의 미'를 제대로 살린 김명숙 작가의 조각품을 실컷 구경할 수 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바우지움조각미술관의 물의 정원 2020.08.05 89hklee@newspim.com

바우지움조각미술관은 강원도의 절경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곳곳이 포토존이다. 실내 전시 관람 후에는 ▲소나무 정원 ▲물의 정원 ▲돌의 정원 ▲잔디정원 ▲테라코타정원 등을 마주하게 된다. 물성이 다른 다섯 가지 테마의 정원을 거닐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 물의 정원에 비치는 미술관을 들여다보면서 아름다운 풍경을 또 한번 감상하게 된다.

미술관을 설계한 김인철은 전통과 풍토에 바탕을 두고 작업하는 대한민국 대표 건축가다. 그는 바위로 지은 미술관이란 뜻을 가진 '바우지움'을 설계할 때 강원도를 대표하는 '바위'에 초점을 두면서 미술관과 자연의 조화에 집중했다. 그는 바위가 돌담으로, 그리고 흙으로, 풀씨를 심어 자연과 함께하는 현상 자체가 '건축'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미술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하며 입장 마감은 오후 5시30분이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 원주 뮤지엄 산

[원주=뉴스핌] 이현경 기자=뮤지엄 산 전시관으로 들어가는 길. 2018.10.04 89hklee@newspim.com

원주 뮤지엄 산(SAN)은 한국관광공사가 2년마다 선정하는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 2회 연속 꼽힌 명소다. 미술관은 2013년 5월 개관 이래 꾸준히 관람객의 발길을 이어지고 있다.

오솔길을 따라 웰컴센터, 잔디주차장을 시작으로 플라워가든, 워터가든, 본관, 명상관, 스톤가든, 그리고 제임스터렐관으로 이어진다. 이 동선을 따라 미술관을 둘러볼 수 있는 뮤지엄 산은 계절이 달라져도 제 몸에 맞는 옷을 입은 듯 화려한 경관을 자랑한다. 미술관을 따라 걷는 산책로는 계절마다 변화하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무한정 뽐낸다.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이 미술관의 설계는 일본 출신의 세계적 건축가 안도 타다오가 맡았다. 노출 콘크리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한 건축가인 만큼, 이곳 역시 안도 타다오 건축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지난 2018년에는 미술관 개관 5주년을 기념해 '명상관'을 열어 화제를 모았다. 돔 형태인 아늑한 공간에서 일상생활에 쌓인 스트레스를 명상으로 풀 수 있다. 침묵 명상, 쉼 명상, 여유 명상 등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객은 취향 따라 참여하면 된다. 명상은 현장예약으로 진행한다.

뮤지엄 산을 찾았다면 '제임스 터렐관'을 꼭 방문해야 한다. 빛을 조각하는 작가 제임스 터렐의 작품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뮤지엄 산이다. 현재 금, 토요일 일몰 시간대에 운영하며 사전 예약(온라인 접수)이 필수다. 관람비도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현재 미술관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뮤지엄 산 정원투어 '꽃과 나무 이야기'는 매주 수요일 12시 진행한다. 뮤지엄 산의 정원을 가꾸는 직원들의 생생한 사연을 직접 들어볼 수 있고, 이곳의 꽃과 나무의 숨겨진 유래와 역사 등 유익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또, 판화 체험은 여름 방학 기간(7월 28일~8월 14일) 10% 할인 운영된다. 미술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제임스터렐관은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 명상관은 10시45분부터 오후 5시15분까지 이용 가능하다. 입장 매표 마감은 오후 5시다.

◆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2020.08.05 89hklee@newspim.com

코로나 사태로 해외여행길이 막히다 보니, 관광객들은 제주도와 강원도를 여행지로 삼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특히 제주도는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야 하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못 가는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랠 최적의 코스다. 더욱이 코로나로 지친 사람들이 자연에서 쉴 수 있는 공간을 찾으면서 바다와 산이 모두 있는 제주를 선택하곤 한다.

제주에서 추천할 만한 미술관은 '물방울 작가' 김창열의 작품을 볼 수 있는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이다. 제주시는 김창열 화백의 업적을 기리고 작품을 수집, 연구, 전시하기 위해 2016년 9월 24일 미술관을 열었다. 김창열 작가는 한국전쟁 당시 1년6개월간 제주에 머물렀고, 이후 제주를 제2의 고향으로 여겼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 내부에 설치된 물방울 조각 2020.08.05 89hklee@newspim.com

추상화가로 활동을 시작한 김창열 작가는 1972년 물방울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물방울 작가'로 이름을 알렸다. 미술관에는 그가 파리 한 갤러리에서 가진 전시회에서 공개한 '밤에 일어난 일'(1972)을 만날 수 있다. 암흑 속에 영롱한 빛을 내는 김창열의 생기 넘치는 '물방울'의 진수를 담았다. 이외에도 김창열의 그림 인생의 변화를 볼 수 있는 작업물도 감상할 수 있다.

미술관은 제주와 김창열의 특징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건축가 홍재승은 제주 현무암의 색을 건물 외관에 입혔다. 그리고 미술관 내외부에 김창열의 대표 브랜드인 '물방울'을 연상케 하는 조형물을 설치해 작가의 상징성을 재차 강조했다. 미술관 내외부를 연결하는 중정을 설치해 경계를 없애고 관람객이 미술관을 몸소 느낄 수 있게 배려했다. 한편 현재 미술관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89hklee@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