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미국·북미

속보

더보기

울프 "미국 증시 거품 아니다...관건은 초저금리의 구조적 배경"

기사입력 : 2020년12월16일 16:29

최종수정 : 2020년12월16일 16:29

"실러 P/E와 주식위험프리미엄으로 판단"
"초저금리 구조적 추세가 미래 결정할 것"

[서울=뉴스핌] 김사헌 기자 = 코로나19 대유행 충격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고치를 뛰어 넘은 미국 증시에 대해 일각에서는 곧 터져버릴 거품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다. 반대로 높은 기업의 수익성과 초저금리 여건을 생각하면 현재 주가는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의 시각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앞으로 기업 실적과 실질 금리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주식 가격은 고평가될 수도 저평가될 수도 있다. 문제의 핵심은 현재와 같은 초금리가 왜 발생했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추세가 전개될 수밖에 없는가하는 구조적인 배경에 있다.

실질 S&P500 지수와 기업 수익 [자료=예일대 로버트실러 교수 온라인 공개 데이터] 2020.12.16 herra79@newspim.com

마틴 울프 칼럼니스트는 지난 15일 파이낸셜타임스(FT) 오피니언(There is no stock market bubble) 란을 통해 "초저금리 여건을 생각해보면 주식시장은 거품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그는 먼저 "노벨상 수장자인 예일대학교의 로버트 실러 교수가 만든 시장 가치 평가지표인 '경기조정주가수익배율(CAPE)를 보면 빨간 경고등이 켜진 게 맞다"면서도 "하지만 미국 등 선진경제의 단기 명목금리가 제로(0%) 수준이고 미국 실질금리가 마이너스 1%인 상황임을 감안하면, 또다른 가치평가지표인 '주식위험프리미엄(ERP; the equity risk premium)'으로 볼 때 주식시장은 저렴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CAPE는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현재 주가 수준을 10년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이다. 현재 주가가 높은 상태인지 낮은 상태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또한 이 수치를 역으로 보면 주식의 수익률을 구할 수 있다. S&P500의 경우 수익률이 1/33=3% 수준이다. 일본 닛케이225지수의 경우 4%이고 영국 FTSE100 지수는 7.6%에 이른다.

이러한 수익률에 선진국들의 마이너스 실질금리를 고려하면 미국과 일본이 4%, 영국은 10%가 넘는다. 이것이 바로 실러 교수가 새롭게 고안한 초과CAPE수익률(ECY; Excess CAPE Yield)이다.

주식위험프리미엄(ERP)면에서 이 수치를 보면 미국과 일본 주가는 적정한 수준이고, 영국은 저평가된 것이다. ERP는 투자자들이 무위험 수익률(국채 수익률)과 비교해서 이 정도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으면 투자하겠다는 의향을 나타내는 주관적 지표인데, 역사적인 분석을 통해 도출할 수 있다.

크레디트스위스의 <2020년 글로벌 투자수익연감>자료에 의하면, 1900년 이후 2020년까지 세계 추식위험프리미엄은 3.2% 정도다. 나라별로 차이가 나는데, 미국의 경우 4.4% 수준이고, 일본은 5%가 넘는다.

과거 1970년 이후에는 채권에 대한 주식 투자의 초과 수익률이 매우 낮아지다가 1990년부터는 아예 마이너스로 돌아서버리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이는 물가상승률과 실질금리가 급락하면서 채권 투자수익률이 급등한 것이 배경이었다.

초과CAPE수익률과 이후 10년 초과수익 비교 [자료=예일대 로버트실러 교수 온라인 공개 데이터] 2020.12.16 herra79@newspim.com

울프는 현재의 주식 초과수익률이 투자자가 기대하는 수준과 일치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것은 분명한 판단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과거 평균보다 낮아졌다고 해도 기업 회계가 개선되고 거시경제의 안정성이 높아진 것을 고려하면 이것이 역사적 평균보다 좀 낮아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는 영국 시장의 경우 브렉시트(Brexit) 영향 때문에 매우 저렴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또한 S&P500 지수의 경우 최근 12개월간 주가 상승을 분해하면 55%가 정보화기술 분야의 강세를 반영한다면서 미국의 이 분야 강점을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실질금리가 마이너스인 것은 기업의 현재수익의 미래 가치를 더 높아지게 만든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의 단기 충격을 통해 보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했다.

결론적으로 이자율을 감안하면 주식시장은 과대평가 된 것이 아니라는 판단이 서는데, 문제는 앞으로 실질금리가 오를 것인지, 또 얼마나 빨리 오를 것인지가 관건이다.

울프는 초저금리가 수십년간 이어진 완화정책의 산물이라면 높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전 세계적으로 저축과 투자 면에서 구조적 변화의 산물로 이해된다고 관련 연구를 소개했다. 영란은행(BOE)의 루카스 레이첼 연구원과 하버드대햑의 로렌스 서머스 교수는 브루킹스 연구논문을 통해 1970년대 이후로 실물 경제의 변화가 민간 부문의 중립 실질금리를 7%포인트나 끌어내렸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 그것이다.

실러의 CAPE와 장기금리 추세 [자료=예일대 로버트실러 교수 온라인 공개 데이터] 2020.12.16 herra79@newspim.com

이렇게 구조적인 장기 금리 하락 추세가 역전될 것인가? 마이너스 실질금리를 만든 힘들이 사라질 것인가? 자문한 울프는 그럴 수밖에 없을 것 같다면서도 관건은 금리가 오르는 배경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리 상승이 높은 투자와 고속 성장의 결과물이라면 기업의 높은 수익이 높아진 금리의 충격을 상쇄할 수도 있을 것인 반면, 인구 노령화로 인해 저축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 그런 상쇄 요인이 없을 것이라는 점에서 주가는 고평가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점에서다. 그는 "이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이 미래를 형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erra7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