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2020년 하반기 중국 7대 투자처 평가...포스트 코로나 포트폴리오

기사입력 : 2020년06월11일 17:24

최종수정 : 2020년06월11일 17:24

A주, 홍콩주, 중국테마주, 채권, 선물, 환율, 부동산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올해 상반기 중국 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미∙중 관계 악화 등 잇단 초대형 블랙스완의 등장에 따른 거대한 하방리스크에 직면했다. 하반기에도 이 같은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중국 자본 시장을 둘러싼 투자 방향의 불확실성은 더욱 짙어질 전망이다. 

중국 거상연구센터(格上研究中心)는 '2020년 하반기 투자 책략 보고서'를 통해 A주(중국 본토 증시에 상장된 주식), 홍콩주(홍콩 증시에 상장된 주식), 중국테마주(中概股), 채권, 선물, 환율, 부동산 등 중국의 7대 자본 시장이 직면한 리스크와 향후 추이를 진단하고,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참고할 만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했다.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2020.06.11 pxx17@newspim.com

◆ A주 '완벽한 불마켓 어려워, 종목별 분화 추이 뚜렷'

올해 상반기 A주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를 비롯해, 악화일로로 치달은 미∙중 갈등, 지난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처음으로 연기됐던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개최 등 초대형 이벤트가 연이어 등장하며 변동성 짙은 흐름을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상반기 A주는 '구조적 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과학 기술 성장주가 시장을 주도하는 흐름을 보였다. '구조적 장세'란 주가 지수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함이 없이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일부 종목은 뚜렷한 강세장을 나타낸 반면, 대다수 종목은 상승하지 않거나 소폭 상승하는 장세를 의미한다.

보고서는 하반기에도 이 같은 구조적 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완만한 상승 흐름 속 저점 매수 기회 포착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하반기 A주에서는 TMT(기술∙미디어∙통신), 소비, 제약∙바이오 업종을 중심으로 종목별 분화 추이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저점 구간에서 반등할 여지가 크지 않다는 점, 상반기보다 더욱 강력한 경기부양정책이 나오기 힘들다는 점 등을 들어 올해 하반기에도 A주 시장에서 완벽한 불마켓(강세장)은 연출되기 힘들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3월 말 A주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에 원유 가격이 대폭락하고, 미국발(發) 유동성 리스크가 확대되는 등의 악재를 맞아 최악의 공황상태를 겪었고, 이를 통해 저점 구간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 이후 현재 중국의 주요 주가 지수는 다시 반등, 3월 말과 비교해 6~12% 정도 상승했다. 이는 시장이 반등할 여지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중국식 양적완화(QE) 정책을 의미하는 대수만관(大水漫灌, 물을 대량으로 한꺼번에 푼다는 뜻으로 막대한 재정을 쏟아 붓는 경기부양 방식을 의미함)은 코로나19가 강타한 1분기에 정점을 찍은 만큼, 향후 이보다 더 큰 규모의 유동성 공급 정책은 펼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코로나19 사태 2차 확산 가능성 △홍콩 국가보안법 사태 등이 촉발시킨 미중 갈등 악화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수출 둔화 △유럽∙미국∙일본 등 세계 경제 회복세 둔화 등을 A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하방리스크로 지목했다. 

◆ 홍콩주 '저평가∙고배당 홍콩증시, 붉은 자본 유입 확대'

올해 상반기 홍콩주는 극도의 저점 구간까지 떨어진 이후, 미국발 유동성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반등하기 시작했다.

하반기 홍콩 증시는 거시 경제와 기업 수익률 회복 속에 상승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홍콩 증시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저평가 돼 있다는 점도 홍콩 증시의 상승세를 예측하는 이유 중 하나다. 현재 홍콩 항셍지수의 TTM(최근 월 대비 과거 12개월)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9.4배 정도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수준에 근접해있고, 주가순자산비율(PBR)은 1배 이하로 떨어졌다. 이는 홍콩 주식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저렴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PER과 PBR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저평가돼 있다는 뜻으로 투자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아울러, 전세계적인 금리 인하 추세 속 홍콩증시의 고배당 성격 또한 큰 강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홍콩 증시로 유입되는 중국 대륙의 붉은 자본이 늘면서 홍콩 증시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최근 홍콩 증시에서 남하자금(南下資金, 중국 본토의 상하이와 선전거래소를 통해 홍콩 증시로 유입되는 중국 대륙의 투자 자금) 거래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30%로 늘었다. 

특히, 보고서는 최근 미중 갈등 속에 일고 있는 중국 기업의 '홍콩 증시 회귀 현상'으로 우수한 중국의 인터넷 기업들이 홍콩 증시로 유입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로 넷이즈, 징둥(京東), 바이두(百度) 등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대표 인터넷 기업들은 미국의 중국 기업에 대한 규제가 심해질 것을 우려해 홍콩에서 2차 상장을 추진한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이와 함께,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대표 기업 등 희소성이 있는 기술 성장주, 저평가·고배당의 은행 및 부동산 종목, 장기 투자 가치가 있는 중국테마주 등에 투자할 것을 권고했다.

◆ 중국테마주 '홍콩∙중국증시로 유입되는 우량주 매입'

올해 상반기 '중국판 스타벅스'로 불리던 중국 카페 체인 루이싱(瑞幸∙Luckin)커피 등 중국 기업들의 회계 부정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자, 미국 정부는 중국 기업의 미국 상장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다.

이 같은 움직임 속,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증시를 대신해 홍콩 또는 중국 증시 상장을 시도하는 중국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현재 중국 인터넷 기업의 PER과 PBR은 10년래 최저치로 저평가 돼 있는 만큼 투자가치가 크며, 이에 올해 하반기는 저평가 고투자가치의 중국테마주(해외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주식)를 매입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채권 '고등급 신용 채권 투자 기회 포착'

올해 1~4월 중국 채권 시장은 경제성장률 하락을 방어하기 위한 대규모 완화 정책 속에서 '작은 강세장(小牛市)'을 연출했다.

지난해 11월 인민은행이 2016년 4월 이후 처음으로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0.5% 포인트 인하하는 것으로 본격적인 완화적 통화∙금융 정책의 시행을 알린 후, 국채금리와 신용채 금리는 모두 하락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민은행이 완화 수위를 확대하면서,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지난해 11월 초 3.3%에서 올해 4월 말 2.5% 정도까지 떨어졌다. 다만, 5월 들어 경제가 안정을 찾고 인민은행이 통화정책 완화 수위를 다소 축소하면서 수익률은 2.7% 이상으로 올랐다.

보고서는 하반기 채권 시장에서는 완화적 정책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고등급 신용 채권 투자 기회 포착에 주목할 것을 권고했다.

◆ 선물 '인프라 개발 속, 흑색 원자재 수요 확대 주목'

하반기 선물 시장은 경기부양책에 힘입은 경기 회복 흐름 속, 선물 수요 증가와 이에 따른 선물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다만, 경제 회복세가 미약한 만큼 뚜렷한 선물 시장 강세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 대폭락한 유가 수요와 가격이 상승하고, 재고 압박이 축소되면서 화공 산업 체인 활성화에도 긍정적 효과 기대된다고 보고서는 평했다.

아울러 하반기 중국에서 '인프라 + 부동산' 개발이 확대되는 가운데 흑색 원자재(점결탄, 철광석, 코크스, 무연탄, 철근, 와이어로프, 판재, 규소철, 실리콘망간 등의 선물)의 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 환율 '평가절상 여지 커, 7.0~7.2 위안 구간서 조정'

올해 상반기 위안화 환율은 코로나19 사태와 미국발 유동성 충격, 전세계 위험 회피 정서 하에 한동안 평가절하 추세가 이어졌다. 

보고서는 하반기 해외 코로나19 확산세와 미중 갈등 심화로 환율 압박이 확대되는 가운데서도, 위안화 환율이 큰 폭으로 평가 절하될 가능성은 매우 적으며, 절상 또는 절하의 한 방향보다는 양방향 변동성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했다.

단기적으로 달러당 위안화 고시환율은 7.0~7.2 위안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는 △중국 당국이 올해 양회에서도 언급했듯 환율 안정성을 중시하고 있다는 점 △현재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충분하다는 점 △미중 양국의 금리차가 여전히 큰 상황에서 해외자본이 중국 시장으로 지속 유입되고 있다는 점 등이 근거로 제시됐다.  

중∙장기적으로는 위안화 평가절상의 여지가 크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초대형 양적 완화 정책에 따른 달러인덱스의 하락세 지속 △다른 국가에 비해 중국이 코로나19 충격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하는 등의 성장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등이 그 이유로 언급됐다.

◆ 부동산 '투자 수익률 하락, 1~2선 도시 상대적 강점'

올해 하반기에는 중∙장기적으로 부동산 투자 수익률의 하락이 예상된다. '주택은 거주용이지 투기용이 아니다(房住不炒)'라는 슬로건을 앞세운 중국 당국의 부동산 투기 방지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도시화 개발 여지가 축소되고, 일부 도시의 경우 부동산 가격 상승을 유도할만한 재료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다.

중국 부동산 가격은 인구 순유입, 토지 공급, 부동산 정책 등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고려할 때, 1~2선 도시의 부동산 가격은 상승하는 반면, 3~6선 도시의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선 도시, 특히 인구 유입량이 많은 도시의 경우 부동산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토지 공급량 증가폭이 크지 않은 만큼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여지는 충분하나, 수익률은 하락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설명이다. 

pxx17@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