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미국대선] 바이든 '트럼프 대항마' 굳히기 전략은 '러스트벨트 공략'

기사입력 : 2020년03월05일 17:15

최종수정 : 2020년03월05일 22:33

10일 미니화요일 앞두고 미시간주 공략에 '심혈'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올해 미국 대통령 선거 민주당 후보 경선 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항마로서 이미지를 굳히기 위해 백인 노동자 계층이 지배적인 '러스트벨트' 공략에 나섰다. 다음 주 10일 '미니화요일'의 경선지역 6개 중에서 미시간이 그 촛점이다.

슈퍼화요일에 선두자리를 뺏기며 주춤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도 미시간을 지키기 위한 방어 태세에 돌입했다.

◆ "'트럼프 대항마' 입지 굳혀야 매직넘버 달성"

정치전문가들은 이번에 화두로 부상한 '트럼프 대항마'로서의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라는 트로피를 거머쥐면 민주당 표심은 급속히 쏠려 누구든 대의원의 과반인 매직넘버 '1991'표를 확보하게 된다는 예상을 내놓는다. 바이든과 샌더스가 미시간에 전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와 CNN, 블룸버그 등은 "바이든 전 부통령이 슈퍼화요일에 놀라운 승리를 거두며 민주당 선두주자의 입지를 되찾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전날 14개 주와 미국령 사모아에서 실시된 경선에서 바이든은 텍사스·버지니아·오클라호마·노스캐롤라이나·앨라배마·테네시·아칸소 등 남부 7개 주와 메인·매사추세츠·미네소타 등 동·중부 3개 주에서 이겼다.

바이든은 흑인 유권자들의 압도적 지지로 남부를 석권했을 뿐 아니라 중서부로까지 영토를 확장했다. 반면 샌더스는 대의원이 가장 많이 걸린 캘리포니아와 홈그라운드인 버몬트, 콜로라도·유타 등 4곳에서 승리했다.

이로서 바이든은 대의원 566명을 확보하며 501명을 얻은 샌더스를 단숨에 앞섰다

진보성향의 샌더스의 돌풍에 민주당 중도파들이 위기감을 느끼면서 오바마 행정부에서 부통령으로 능력이 검증된 바이든에게 표를 모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런 맥락에서 오는 10일 미시간 등 6개 주에서 352명의 대의원을 놓고 치르는 6차 `미니 슈퍼 화요일` 경선이 중요한 승부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이 상승세를 이어가며 대세론을 구축할지, 샌더스가 반전의 발판을 마련할지 가늠할 고비이기 때문이다

◆ 바이든, 미네소타를 발판으로 '러스트벨트' 공략

중서부의 관문인 미시간에서 이기면 소위 '러스트벨트'인 오하이오와 일리노이 그리고 위스콘신에서 유리해진다. 모두 트럼프의 표밭이다. 해서 미시간 승리는 '트럼프 대항마' 명분을 거머쥐는 데 최고의 트로피가 된다.

바이든은 미네소타 발판으로 중서부 관문 미시간에서 백인 노동자들의 지지를 모은다는 전략이다. 

바이든이 흑인 지지자를 등에 업고 남부지역에서 승기를 잡아 미네소타에서 놀라운 성과를 냈다. 샌더스가 2016년에 힐러리 클린턴을 62대 38로 대승한 곳이기 때문에 의미가 깊다.

더구나 바이든은 미네소타 승리에서 앞으로 중서부 지역의 백인 노동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그가 대의원 과반을 차지하는데 필수적인 과제였다.

불과 1주일 전만해도 바이든은 미네소타에서 10%미만의 지지율을 얻으면서 4위에 머물렀다. 그런데 슈퍼화요일 그는 38.6% 지지를 얻어 당당하게 1위로 나섰고 29.9%의 샌더스를 눌러버렸다.

민주당은 다음주 10일에 (미시간 125 워싱턴 89 미주리 68,미시시피 36, 아이다호 20, 노스다코타 14) 등 6군데에서 경선이 치른다.

2016년 미시간은 샌더스가 여론조사 평균으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17%포인트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포인트 역전한 곳이다.

이런 미시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정치전문가들은 주목하고 있다.

미시간의 정치전문지 미시간어드밴스 편집자 수잔 데마스는 "미시간은 2016년에 샌더스가 대승한 곳이고 여기를 발판으로 샌더스가 중서부 도시지역과 노동자계층 백인 지지자들을 확이 확보할 수 있었다"며 미시간의 경선 의미를 부각시켰다.

그러면서 데마스는 "그런데 슈퍼화요일 바이든이 미네소타에서 승리한 것은 일종의 충격이고 바이든이 미시간 프라이머리에서 우위를 점할 계기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미시간에서 바이든이 이기면, 그간 바이든에 대해 미심쩍어하던 당원들에게 강력한 호소를 하게 돼 심리적으로 판세에 영향을 많이 줄 것이라는 것.

백인 노동자계층 지지도가 높은 트럼프도 미시간에서 결정적인 승기를 잡았다는 것이 그의 분석이다.

또 미네소타 승리에 대해 클로버샤 지지 못지 않게 대통령 당선 가능성에 대한 표시가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미네소타대학의 정치연구소 래리 제이콥 이사는 "클로버샤의 기여도 있었지만 미네소타에서 지배적인 이슈는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었다"고 관측하며 트럼프를 물리치기 위해 민주당원간의 일종의 연대가 형성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미네소타에서 개인적으로 바이든에 호감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지만 투표에서는 주어진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어서 그런 결과가 나왔다"고 분석했다.

2016년에는 샌더스에게 표를 찍고 이번에는 바이든을 찍은 한 로체스터에 사는 20대 초반의 여성은 "샌더스가 트럼프를 이길수는 없기에 바이든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사우스캘롤라이나를 보고 트럼프를 이길려면 바이든을 선택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 '당선 가능성' 바람이 분다

민주당이 찾아야될 답은 과연 '누가 트럼프의 대항마'로 적합한가이다. 즉 트럼프를 이기는 '당선 가능성'이 화두인 것이다. 슈퍼화요일 이후 민주당의 표심은 공약보다는 트럼프를 이기는 '당선 가능성'을 찾아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샌더스는 사회경제적 모순에 대해 싸울 것을 요구하고 있고, 바이든은 트럼프 정부 이전의 정상성으로 돌아가자고 주장한다"며 "민주당은 통합하자는 사람(바이든)과 투쟁하자는 사람(샌더스) 중에 선택해야 한다"고 현 민주당 상황을 진단했다.

샌더스는 슈퍼화요일을 기점으로 이제 바이든이 '당선 가능성' 명분을 확보하지 못하게 해야 하는 최대 위기 상황에 봉착한 셈이다.

이런 맥락에서 중서부의 출입구인 미시간을 지켜내야 한다. 미시간 마저 바이든이 가져가면 그가 '당선 가능성' 트로피를 차지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미시간을 지키기 위해 샌더스는 6일 미시간주 최대 도시인 디트로이트에서 그리고 8일에는 미시간주 서부 그랜드래피즈에서 없던 유세 일정을 발표하며 바이든에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에 맞서기 위해서는 좀더 넓은 지지기반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지만 샌더스에게서는 이것이 단점으로 부각된다. 

우선 자칭 '민주적 사회주의자'인데다가 정치인생 40년 가까이 무상 의료 및 교육 공약을 고수하고 있다. 또 부유세 도입, 월가 은행 규제 등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30세 미만 유권자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는 반면, 공약의 급진성과 무소속이라는 점은 민주당 주류의 강한 견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슈퍼화요일 직전 바이든 중심으로 나타난 중도결집이 그 견제심리를 보여준다

샌더스는 2016년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힐러리 클린턴에게 패배한 이후 지금까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 달라진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샌더스에 대해 "14개 주에서 동시에 실시된 경선 투표의 결과에 실망감을 표시하면서도 기성정치와 미디어에 대한 그의 강경한 태도를 누그러트리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지지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중도파를 향해 다가가는 자세를 전혀 취하지 않고 있어 샌더스의 선거운동 전략 자체가 위태롭다 평가했다. 그의 선거공약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

지난 1월 뉴욕타임스도 샌더스에 대해 "비타협적"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미시간 등 향후 경선 레이스에서 샌더스가 민주당에서 불고 있는 '당선 가능성' 화두에 어떤 식으로 대답을 할 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로스앤젤레스 로이터=뉴스핌] 이홍규 기자 = 2020년 미국 대선후보 경선 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캘리포니아주(州) 로스앤젤레스 유세 현장에 방문했다. 2020.03.04 bernard0202@newspim.com

007@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