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인터뷰] 양혜규 "미술은 미술로 이야기해야…할 수 있을 때까진 계속"

기사입력 : 2019년09월05일 08:01

최종수정 : 2019년09월05일 08:04

국제갤러리서 첫 전시…4년만 국내전 '서기 2000년이 오면'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서기 2000년이 오면 우주로 향하는 시간. 우리는 로켓트 타고 멀리 저 별 사이로 날으리. 그때는 전쟁도 없고 끝없이 즐거운 세상. 그대가 부르는 노랫 소리 이 세상을 수놓으리. 다가오는 서기 2000년은 모든 꿈이 이뤄지는 해. (중략)그때는 가난도 없고 저마다 행복한 마음.”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서울과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양혜규 작가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서기 2000년이 오면’에서 인터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기 2000년이 오면’은 작가의 네 번째 국내 개인전으로 오는 3일부터 11월 7일까지 국제갤러리에서 전시된다. 2019.09.02 alwaysame@newspim.com

1982년 발표된 가수 민해경의 ‘서기 2000년’ 속 가사다. 37년 전 기대한 2000년의 모습을 2019년 시점에서 살펴보니 꽤 흥미롭다. 미래를 향한 낭만적인 희망을 담은 곡 ‘서기 2000년’은 양혜규(48) 작가의 손맛을 더해 전시장으로 들어온다. 4년 만에 한국에서 갖는 개인전 제목이 ‘서기 2000년이 오면’이다. 전시장 입구에서는 민해경의 ‘서기 2000’이 관람객을 먼저 맞는다.

전시 오프닝을 하루 앞둔 지난 2일 국제갤러리에서 양혜규 작가를 만났다. 그는 ‘서기 2000년’ 노래 속 다양한 시제에 시선이 갔다면서 이번 개인전은 ‘현재를 되돌아보는 전시’라고 소개했다.

“노래 가사 보셨어요? ‘서기 2000년’이란 노래에서 2000년을 묘사한 모습이 황당하지 않나요. 우리가 사는 현재 2019년은 과거와 크게 다를 게 없는데 가사를 살펴보면, 2000년을 먼 미래라고 생각했구나 싶더라고요. 흥미로운 부분은 노래 속 가사를 보면 많은 시제가 공존해요. 1982년, 1982년에서 바라보는 2000년, 현재 그리고 미래. 그리고 우리가 바라보는 과거까지. 이번 전시는 지금의 시점을 돌아보게 하죠. 제 관심사를 많이 풀어놓았어요.”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서울과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양혜규 작가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서기 2000년이 오면’에서 인터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기 2000년이 오면’은 작가의 네 번째 국내 개인전으로 오는 3일부터 11월 7일까지 국제갤러리에서 전시된다. 2019.09.02 alwaysame@newspim.com

양혜규는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현재 독일 베를린과 서울에서 거주하고 있다. 한국에서보다 세계적으로 더욱 활동을 많이 하는 작가다. 2015년 삼성리움미술관 전시 이후 4년 만에 한국에서 펼쳐지는 전시라 미술계 안팎으로 이번 개인전에 기대감도 높다.

양 작가는 “오랜만에 한다고 생각한 적 없다”고 말했다. 그는 “끓여놓은 찌개를 계속해서 데울 수 없지 않나”라며 “개인전을 하기에 적당한 간격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의 양을 이야기하는 건 아니고 진도를 나가야 하지 않겠나. 단지, 국제갤러리와 일한 지 11년 정도 됐는데 이곳 전시가 늦어진 건 맞다. 다른 기관전이 있어 그렇게 됐다”고 덧붙였다.

국제갤러리 전시장 3관, 단 한 공간서 이뤄지는 전시지만 작품 수와 내용은 어마어마하다. 동차 연작 2점, 방울 조각 신작 4점, 공간 전면 벽지 작품 등이 있다. 한국의 작곡가 윤이상과 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연대기를 주관적 관점으로 교차 편집한 텍스트 작품도 선보인다. 전시 홍보 이미지로 공개된 ‘보물선’도 포함이다. 이는 작가가 1977년경 두 동생과 함께 완성한 그림으로 도깨비, 시조새 등 상상의 산물들을 크레파스로 그린 상상화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열린 양혜규 작가의 개인전 ‘서기 2000년이 오면’에 작품이 전시돼있다. ‘서기 2000년이 오면’은 작가의 네 번째 국내 개인전으로 오는 3일부터 11월 7일까지 국제갤러리에서 전시된다. 2019.09.02 alwaysame@newspim.com

뭣보다 4년 만에 이뤄진 국내 개인전은 양혜규의 세계를 그대로 보여줘 주목된다. 그는 흔히 연관성이 없다고 여겨지는 역사적 인물의 발자취나 사건을 실험적인 방법으로 읽어왔다. 이를 통해 사회적 주제, 문화, 시간이라는 개념으로 주관적 해석을 입힌다. 이번에도 예외는 없다.

전시는 국제갤러리 3관 한 공간에서 이뤄지지만 다양한 이야기로 오감을 깨운다. 작가 솔 르윗의 입방체 구조를 개념화한 거대한 ‘솔르윗 동차’ 연작 2점이 전시장 중앙을 지키고 있고, 천장에 매달린 방울 조각 신작도 관객의 시선을 확 끈다. 

여기에 2018년 프랑스 몽펠리에 라 파나세 현대예술센터에서 첫 공개한 전면 벽지 작품 ‘배양과 소진’은 전시장을 걸으며 천천히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프랑스 남부 옥시타니아 지역을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시각화한 이 작품은 양파와 마늘, 의류 수술 로봇, 짚풀, 무지개와 번개 등 상반되는 대상들이 줄줄이 이어진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서울과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양혜규 작가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서기 2000년이 오면’에서 인터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기 2000년이 오면’은 작가의 네 번째 국내 개인전으로 오는 3일부터 11월 7일까지 국제갤러리에서 전시된다. 2019.09.02 alwaysame@newspim.com

전시장 한편에는 안개가 분사되고, 바닥에는 짐볼도 놓여있다. 관람객은 짐볼 위에 앉을 수 있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도 있다. 이 짐볼에는 대지의 향을 주입해 전시장에는 은은한 자연의 향도 감돈다.

시각적 장치에 이어 청각적 장치도 주의 깊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전시장 천장에 매달린 두 개의 스피커에는 새소리가 흘러나오는데, 이는 지난해 4월 남북정상회담의 중계 영상에서 추출했다. 자세히 들어보면 기자들의 카메라 셔터 소리와 발소리도 섞여 있다. 양 작가는 “새소리가 함정 같았다”고 회상했다.

“새소리 뒤에 숨은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알게되면 다른 연상작용이 일어나죠. 저는 이러한 간극에 관심이 있어요. 남북정상회담은 정치·군사적인 이야기인데, 액면으로 들리는 소리는 새소리죠. 인간이 만든 DMZ는 인간이 들어가지 못하고, 대신 자연이 활성화된 공간이죠. 그리고 이 만남은 인간적이지만 정치사회적으로는 군사적인 대치상태고요.”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서울과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양혜규 작가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서기 2000년이 오면’에서 인터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기 2000년이 오면’은 작가의 네 번째 국내 개인전으로 오는 3일부터 11월 7일까지 국제갤러리에서 전시된다. 2019.09.02 alwaysame@newspim.com

이날 작가는 입술과 그 주변에 붉은 페인팅을 한 상태였다. 이는 전시의 일부분이 아니라 ‘요소’(element)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정신으로 있을 수 없어 칠한 것”이라고 말했다. 양 작가는 미술은 미술로 이야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작가가 전시에서 페이스페인팅을 한 건 최초일 거라고 했다. 그러면서 나름의 고충도 털어놨다.

“저는 전시를 만들고 작품을 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미술은 미술로 이야기해야 하는데, 작가를 왜 부르는지. 사진도 찍으셔야 하고. 저도 버겁고 힘들어요. ‘손타다’는 의미가 어울리겠군요. 오늘 한 페이스페인팅은 마스크랄까요. 광대의 느낌도 있고요.”

동시대 작가들 중 단연 돋보이는 행보를 보여온 그는 1994년 독일로 이주 후 프랑크푸르트 국립미술학교 슈테델슐레에서 마이스터슐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모교인 슈테델슐레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8년에는 아시아 여성 작가 최초로 독일의 권위 있는 미술상인 볼프강 한 미술상을 수상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열린 양혜규 작가의 개인전 ‘서기 2000년이 오면’에 작품이 전시돼있다. ‘서기 2000년이 오면’은 작가의 네 번째 국내 개인전으로 오는 3일부터 11월 7일까지 국제갤러리에서 전시된다. 2019.09.02 alwaysame@newspim.com

세계 유수의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한 점도 주요 이력이다. 사우스 런던 갤러리(2019), 몽펠리에 라 파나세 현대예술센터(2018), 쾰른 루드비히 미술관(2018), 베를린 킨들 현대미술센터(2017), 파리 퐁피두센터(2016), 베이징 울렌스 현대미술센터(2015), 2009년에는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에서 단독으로 전시했다. 현재 그의 작업은 뉴욕현대미술관, 구겐하임미술관, 워커아트센터, 런던 테이트모던, 파리 퐁피두센터 등 국내외 주요 미술관에 소장돼있다. 

빠른 속도로 글로벌 미술계에 안착한 양혜규는 지난 시간에 대해 “모르니까 했다. 그때마다 항상 어려움은 있었다. 독일어만 잘하면 인생 자체가 달라질 줄 알았는데, 산 넘어 산이더라. 이해도가 높으면 그만큼 오해도 생기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자신은 운이 좋아 자신이 선택한 길을 걸을 수 있었다고 겸손한 면모를 보였다. 다음 생에도 미술을 하겠느냐는 질문에 “다른 일을 해보고 싶다”고 답했다.

“다시 태어나면 다른 거 해보고 싶어요. 꼭 이 일을 해야한다는 생각은 없어요. 그런데 지금은 제가 생각해도 이 일이 되게 잘됐어요. 제 입장에서는 갈 데까지 더 가는 게 맞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이 케이스를 잘 만들어 가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양혜규는 올해 하반기에만 9개 전시를 준비한다. 우선 이번 전시 이후 오는 10월 21일 열리는 뉴욕현대미술관(MoMA) 재개관전에서 대형 설치작업인 ‘손잡이’로 다시 한번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89hklee@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대통령 국정 지지율 30.1%…부정평가 66.7% '경고등' [서울=뉴스핌] 김종원 전문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0.1%가 나왔다. 지난 2주 전 뉴스핌 정기 여론조사 38.1%보다 8%포인트가 빠졌다. 반면 부정 지지율은 66.7%로 2주 전 59.3%보다 7.4%포인트가 오른 70%에 육박했다. 정부·여당의 4·10 22대 총선 참패에 따른 국정 심판 여파가 아직도 전 연령과 전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 10명 중 7명 가까이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거센 상황에서 취임 2년을 맞는 윤 대통령의 국정 동력 확보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번 정례 여론조사는 뉴스핌 의뢰로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 간 전국 만 18살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4·10 총선 민의에 따른 윤 대통령과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간의 지난 29일 첫 영수회담 결과는 아직 민심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아 좀 더 여론의 추이를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례 조사에서 '매우 잘하고 있다' 15.2%, '잘하고 있는 편' 14.9%로 국정 긍정 평가는 30.1%였다. 4·10 총선 직후 2주 전인 지난 4월 15·16일 뉴스핌 정기조사 때 긍정평가 38.1%보다 8%포인트 하락했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정 지지율이 뉴스핌 정기 여론조사에서 30%선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사실상 국정 장악과 국정 운영 동력 확보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부정평가는 '매우 잘 못하고 있다' 57.2%, '잘 못하는 편' 9.5%로 국민 10명 중 7명에 가까운 66.7%였다. 지난 2주 전 조사 59.3%보다 7.4%포인트가 많아졌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부정 격차는 지난 2주 전 조사와 비교해서 21.2%포인트에서 36.6%포인트로 크게 벌어졌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에서 부정평가가 79.2%로 가장 높았다. 40대 77.4%, 50대 70.4%로 30·40·50세대 10명 7명이 윤 대통령 국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70대 이상에서만 부정 41.0%, 긍정 48.0%로 긍정 평가가 조금 앞섰다. 지역별로는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의 전통 지지층인 대구경북(TK)에서도 긍정 40.9%, 부정 54.4%로 부정 수치가 10%포인트를 훌쩍 넘어섰다. 부산울산경남(PK)에서는 긍정 35.5%, 부정 61.6%로 긍·부정 격차가 절반 가까이 됐다. 광주전남전북 호남에서는 부정 80.9%, 긍정 16.5%로 10명 중 8명이 부정적이었다. 정당별 지지층에서도 지지층이 없는 무당층의 69.1%가 부정, 긍정 27.9%로 10명 중 7명 가까이가 부정적 평가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크게 떨어진 이유에 대해 "지난달 29일 이재명 야당 대표와 취임 후 700여 일 만에 첫 영수회담을 했지만 국론 분열과 민생 위기를 타개할 뚜렷한 해법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오히려 4·10 총선 참패 이후 단행한 대통령실 비서실장에 찐윤' 인사를 임명하는 등 윤 대통령의 변하지 않는 일방적·독선적 국정운영 스타일과 함께 답이 보이지 않는 의대 증원 문제에 대한 국민 피로감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물가 상승으로 인한 민생 경제 불안감 등 여론이 악화되면서 지지층 마저 대거 이탈하며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추락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100%) 가상번호 임의걸기(RDD)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에 표본 오차 ±3.1%포인트, 응답률은 2.9%다. 자세한 조사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kjw8619@newspim.com 2024-05-02 06:00
사진
박찬대 "22대 첫 법안은 25만원 지원금"…최상목 "타깃 지원 효과적" [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22대 국회가 열리면 가장 먼저 발의할 법안으로 국민 1명당 25만원을 주는 법안을 꼽은 가운데 정부는 타깃 지원이 효과적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박찬대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6일 MBC 라디오 프로그램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22대 국회가 개원하면 가장 먼저 발의할 법안에 대한 질문을 받자 "1인당 25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하는 법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4.10 총선 공약으로 국민 1인당 25만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지원금을 제시했다. 소요 재원은 약 13조원으로 추계된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2일 원내대표 경선 정견 발표에서 민생회복지원금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확보를 위해 여당과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예고했다. 정부는 전국민에게 민생회복지원금을 주는 방안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정부는 어려움을 겪는 서민층을 대상으로 타깃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나라 곳간을 책임지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4일(현지시간) 오후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참석차 조지아 트빌리시를 방문 중에 한국 기자단과 만나 "우리 경제 여건이나 재정 지속가능성을 볼 때 전 국민에게 현금을 준다거나 추경보다는 조금 더 특정해서 사회적 약자나 민생 어려움을 타깃해서 지원하는 게 효과적이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22대 국회 임기는 오는 5월30일 시작된다. 국회 본회의장 [사진=뉴스핌DB]   ace@newspim.com 2024-05-06 16:09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