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GAM 일반

속보

더보기

2017년 중국 경제 대예측, 키워드 10문 10답

기사입력 : 2016년12월16일 10:05

최종수정 : 2016년12월16일 14:51

[편집자] 이 기사는 12월 15일 오후 4시24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강소영 기자] 2016년 도 보름 밖에 남지 않았다.  연말들어 각종 중국 경제지표가 나오는 가운데 이를 기초로 주요 기관과 경제 전문가들이 2017년도 중국 경제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경제 분야의 핵심 키워드 10가지를 중심으로 전문가들의 경제 전망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본다. 

◆ 성장 템포? 난망.  2017년 바닥권, 2018년 반등 가능성 

11월 중국의 각종 경제지표가 예상을 웃돌며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2017년 중국 경제 반등에 대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경제 전문가들은 내년도 중국 경제가 여전히 회복세를 보이기 힘들 것으로 본다. 심지어 경제성장 속도가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온다.

인민대학 국가발전전략연구원, 인민대학경제학과 및 중청신국제신용평가사(中誠信國際信用評級公司)가 지난 11월 19일 열린 중국거시경제포럼에서 공동으로 발표한 '2016~2017 중국거시경제 분석과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중국 경제는 바닥을 다지고, 2018년부터 본격적인 반등을 시도할 전망이다.

이 보고서는 2017년 경제성장률은 6.5%,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1%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이 유명 펀드사 차오양차이푸(朝陽財富)의 류하이잉(劉海影) 수석경제학자는 2017년 경제 상황을 더욱 보수적으로 내다봤다. 경제성장률이 더욱 하락해 6.4%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하반기 중국 경제 지표 개선이 대규모 재정집행, 부동산 과열, 재고 보충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일 뿐 경제 하방 압력이 결코 줄지 않았다는 것이 류 경제학자의 분석이다.

그는 특히 내년에는 올해 경제성장를 떠받쳤던 부동산 산업의 역할을 대체할 업종도 뚜렸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인프라 건설 투자는 최근 2년의 하락분을 메우는 정도에 그칠 것으로 봤다. 겨울 수요 감소와 스테그플레이션의 우려 속에서 재고 확충 수요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노무라증권도 중국 경제가 2018년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2017년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은 6.4%, 2018년에는 6.2%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 위안화 환율 안정화? 글쎄. 3~5% 평가절하 예상 

<사진=바이두>

위안화 환율 안정도 기대하기 힘들 전망이다. 미국 달러 강세와 위안화 자산 투자 수익률 하락 등으로 위안화의 평가절하가 장기국면에 진입할 가능성도 크다.

류하이징 경제학자는 2017년 달러 환율 변동의 영향으로 위안화 가치도 큰 폭으로 출렁일 수 있지만 평가절하 폭은 5%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연말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7.2~7.3위안 수준으로 예측했다.

노무라도 내년도 위안화 평가절하 폭을 5% 수준으로 전망했다. 위안화 가치 하락으로 기업과 개인의 해외 투자가 늘면서 무역수지 적자폭도 확대되고, 중국의 외환보유액 하락 압력도 높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결과적으로 위안화 가치는 올해와 비슷한 5% 내외의 하락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JP모건은 2017년 달러 대비 위안화 평가절하 폭을 3% 내외로 예상했다. 

인프레이션 확산? 기우. 전반적 소비자물가 상승 기반 약해

하반기 중국 생산자물가지수(PPI)와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비교적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금리인상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2017년 중국 물가의 전면적 상승 압력은 크지 않다는 것이 전반적 견해다.

모건스탠리화신증권의 장쥔(張俊) 수석경제학자는 "CPI와 PPI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PPI 상승폭이 CPI 오름세를 크게 웃돌고 있다. 이는 물가상승이 주로 업스트림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밝혔다. 즉, 공급측과 생산자 부문의 물가 상승은 빠른 편이지만, 소비자물가와 직결되는 하위 산업은 수요 기반이 취약해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류하이잉 경제학자도 인플레이션 우려를 일축했다. 돼지고기 등 식품가격 상승이 CPI 상승을 촉진했지만 물가 상승이 전반적으로 확산하기는 힘들다는 설명이다.

특히 식품 가격 상승이 ▲ 각종 요인으로 인한 저임금 노동시장의 인건비 상승으로 촉진 ▲ 식품가격에서 차지하는 인건비 비중 상승 ▲ 가격 상승 전망으로 공급자의 재고확대 증가의 연장선상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류 경제학자는 2017년에도 수요 침체, 실업률 증가, 임금 상승률 둔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어서 사회 전반의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이 낮다고 내다봤다. 내년 춘제(음력설) 전후로 물가상승률이 둔화할 것으로 전망, 2017년 한 해 동안 물가상승률이 1.8% 이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 시장 유동성 추세? 악화. 유동성 부족 현상 심화

류 경제학자는 ▲ 국채수익률 등 시장금리 상승 ▲ 실물경제 신용대출 수요 감소가 2017년 시장의 기본 추세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로인해 시중의 유동성 감소 현상이 촉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위안화 평가절하 압력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중국 국채수익률은 미국의 국채수익률과 일정한 격차를 유지해야 대규모 자본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사실상 2012년 이후 중국과 미국의 금리차는 줄곧 축소되는 추세고 이는 중국 시장 금리 상승을 압박하고 있다.

게다가 환율 상승(가치 하락) 압력, 자산 거품, 실물 경제 융자 수요 부족 등으로 인민은행도 한동안 긴축편향 통화 정책을 취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신용대출 수요 급감도 피할 수 없을 듯하다. 2016년 신용 융자 수요는 개인의 부동산 대출 수요에서 비롯됐다. 부동산 시장 냉각으로 2017년에는 올해와 같은 신용 대출 수요를 기대하기 힘들다. 제조업과 인프라 건설 부문의 대출이 늘더라도 부동산 대출 수요를 압도하긴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을 종합하면 유동성 '축제'는 2016년을 마지막으로 끝이 날 전망이다.

 ◆ 채무 디폴트? 증가. '좀비기업' 줄도산 우려 

2014년 이후 중국 채권시장에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업종과 부도 주체도 확산 추세다. 5일 열린 '무디스-중청신국제신용공사 2017년 중국 신용 리스크 진단 회의'에서는 2017년 기업의 채무불이행 사태가 지속해서 확산할 것이라는 견해가 주를 이뤘다. 이에 대한 정부의 위기 대응 전략도 요구됐다. 2014년 디폴트 기업은 71개, 2016년은 161개에 달했다.

류하이잉 경제학자도 2017년 경쟁력이 낮은 '좀비기업'을 중심으로 디폴트 사태가 확산될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적지 않은 국유기업이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개선됐지만, 과잉생산 부문 기업의 채권 리스크 불씨는 다른 부문으로 전이됐을 뿐 전혀 꺼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금리상승, 금융기관의 레버리지 비율 축소, 유동성 긴축 편향의 추세 속에서 부실기업의 재무재표 악화가 가중되면서 디풀트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 재정적자폭? 확대. 재정적자율 3% 전망 

민간기업 투자, 제조업 투자, 부동산 투자의 위축 속에서 중국 정부는 인프라 구축과 민생개선을 위해서 재정지줄을 확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류 경제학자는 현재의 추세로 보면 2017년 중국의 재정지출 증가율이 올해와 비숫하거나 더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재정수입 증가율은 한 자리수도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내수 부진, 경제성장률 둔화 압력 상승으로 일부 세목의 원만한 세수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류 경제학자는 보수적으로 추산해도 재정적자율이 3% 수준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 주식시장? 비관 VS 낙관 팽팽. 낙관파 상하이지수 4400P 기대

<사진=바이두>

2017년 중국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은 다소 엇갈린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올해보다 시황이 개선되겠지만, 본격적인 반등을 기대하기엔 '체력'이 부족하다는 견해가 전반적이다.

남경증권은 2017년 상하이종합지수가 3000포인트를 기반으로 상승을 시도하겠지만 4000포인트를 넘기는 힘들다고 내다봤다. 내년 한 해는 기업의 수익성 개선과 투자자의 리스크선호도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면서 주가가 완만하게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류하이잉 경제학자는 내년도 A주 시황을 다소 비관적으로 전망했다. 일부의 기대와 달리 기업 수익성 개선이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런 상황에서 주가지수 상승을 촉진할 유일한 동력은 밸류에이션 확장인데 이는 금리가 큰 폭으로 내려가거나 대규모 자금이 증시로 유입되야 하는데 두 가지 가능성 모두 실현되기 힘들다.

주시시장을 매우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기관도 있다. 가오산원(高善文) 안신증권 수석경제학자는 "2017년 A주 시장이 침체장에서 벗어나 불마켓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동시에 채권시장의 활황세가 막을 내리고 불황에 접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모건스탠리도 내년도 상하이종합지수가 4400포인트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주식시장 거래량이 눈에 띄게 늘고 있고, 부동산 시장 냉각으로 시중 자금이 A주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 내년도 주가지수 상승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부동산 가격? 상승세 주춤. 중소도시 가격하락 가속

부동산 시장 투기 수요가 약화하고,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꺾일 것이라는 전망에는 대부분 이견이 없다.

금융 시장의 불안 속에서 투기 수요 위축 현상이 두드러진다. 특히 3·4선 도시(중소도시)의 미분양 물건의 가격 하락세가 빨라지고 있고, 1·2선 도시(대도시) 부동산 시장도 신규 자금 유입 부족으로 가격이 내려가고 있다.

통화정책? 완화기조. 선 긴축 후 완화 가능성 높아

인민은행은 최근 통화정책을 긴축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위안화 평가절하로 자본 유출 우려가 확대되면서 유동성 흡수를 통한 가치 방어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류하이잉 경제학자는 내년도 1분기까지 긴축 편향의 통화정책이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 위안화 평가절하 압력 둔화, 위안화 환율 안정국면 진입 ▲ 경제성장률 둔화 위기 고조 ▲ 일부 중소기업 유동성 경색 확산의 3가지 요건이 충족되면 인민은행이 다시 통화완화 기조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류 경제학자는 빠르면 내년도 2,3분기 인민은행이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방법으로 통화 완화 시도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상품가격 추이? 상품별 차등. 국제상품 가격 상승 기대

2017년은 상품시장의 활황이 기대된다. 그러나 국제가격에 민감한 상품과 국내 시장 중심의 상품이 서로 다른 시황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류 경제학자는 "글로벌 경제 반등 분위기 속에서 석유, 순금, 비철금속과 같은 국제시황에 민감한 상품은 내년에도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낼 것"이지만 "국내 시장 중심의 상품은 큰 폭으로 출렁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 국내 시장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상품은 가격 상승 요인(생산량 감축, 낮은 재고, 환경보호, 운수)과 억제 요인(생산량 과잉, 재고 확충, 수입량 증가)의 치열한 공방 속에서 가격이 불안정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오늘 尹대통령·이재명 첫 영수회담...협치 물꼬 트이나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정부 출범 2년 만에 첫 영수회담을 진행한다. 민생회복지원금, 채상병·김건희 특검법, 의대 증원, 연금개혁 등 난제가 산적한 가운데 이 대표의 모두발언 수위와 독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차담회 형식의 영수회담을 갖는다. 윤 대통령·이 대표 순으로 공개 모두발언을 한 뒤 비공개로 전환한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월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영수회담을 개최한다. [사진=뉴스핌DB] 민주당 측에선 진성준 정책위의장, 박성준 수석대변인,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이, 대통령실에선 정진석 비서실장, 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이 배석한다. 비공개 회담 이후 양측이 각각 결과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22대 총선이 범야권의 압승으로 끝난 상황에서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협치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된다. 남은 임기 3년 동안 여소야대 속에 국정을 이끌어야 하는 윤 대통령에겐 야권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지난 2년과 같이 거부권 정국이 되풀이할 경우 레임덕의 가속화가 불가피하다. 양측은 회담 의제를 제한하지 않기로 했으나 민생회복지원금·채상병 특검법·김건희 특검법·의대 증원·연금개혁 등 굵직한 현안들이 모두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이 대표는 범야권을 중심으로 요구가 거센 '국정기조 전환'도 언급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대부분의 현안들에 여야 이견이 크기 때문에 구체적인 합의문 도출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의 모두발언 내용·수위에도 이목이 쏠린다. 합의문 도출 가능성이 낮은 만큼 '총선 민의를 전달하는' 모두발언 메시지에 공들일 수밖에 없다. 이 대표는 지난 주말 동안 외부일정을 최소화하고 발언문 작성 등 회담 준비에 매진한 것으로 전해진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독대 및 영수회담 정례화 여부도 주목된다. 첫 만남에 모든 현안을 해결하기 어려운 만큼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주기적으로 만나며 접점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hong90@newspim.com 2024-04-29 06:00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