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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누구나 콘텐츠 제작자가 될 수 있는 시대

기사입력 : 2024년04월23일 08:50

최종수정 : 2024년04월23일 10:48

하민회 이미지21대표(코가로보틱스 마케팅자문)

기술은 결코 뜻한 방향대로 움직여주지 않는다. 생성형 AI가 등장한지 1년 반이 되어가는 시점에서 살펴본 소셜 담론의 결과도 그렇다.

생성AI가 주로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활용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상당수 놀이문화의 일부로 자리잡아 그 활용성을 넓히고 있다. AI로 소설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AI가상인물을 부캐로 삼아 영상도 만든다. 일하는 데 도움이 되라고 만든 도구가 정작 대중적인 놀이도구로 더 많이 쓰이고 있다니 자못 흥미롭다.

영상, 게임, 광고 등 지식재산권(IP)생산에 생성형AI가 핵심 도구로 부상 중이다. 스토리 개요, 스케쥴, 보고서 작성 등의 텍스트 생성은 물론 제작물에 필요한 이미지와 오디오, 영상 등의 멀티모달 데이터 생성까지 과거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쉽고 빠르게 효율적인 제작이 가능하다. 이러다 관련 인력까지 AI가 대체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당연해 보인다.

특히 지난 2월 오픈AI에서 공개한 '텍스트 투 비디오(Text to Video)' 영상 생성 AI모델 '소라(Sora)'는 충격적이었다. 고화질에 자연스럽고 섬세한 표현, 다양한 캐릭터뿐 아니라 명령어로 제시하지 않은 내용까지 적절한 연출 기법을 통해 스스로 서사를 만들고 결과물로 완성한다. 이 같은 정교한 영상은 소라가 명령어를 이해할 뿐 아니라 현실의 물리적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영상에 적용했음을 보여준다.

하민회 이미지21 대표.

프롬프트에 맞춰 최대 1분 길이의 동영상을 생성하는 소라의 출현에 광고와 영화 예고편 업계는 종말을 맞았다는 말까지 돌았다. 전 세계 영상업계를 흔들었던 소라는 대중 공개를 미루고 일부 소수의 창작자에게만 사용권을 부여하며 검증에 돌입했다.

전문가가 본 소라의 기술력은 어느 정도일까? 영화계 전체가 위협을 느낄 만큼 강력할까?

"제작 가치와 품질의 관점에서 볼 때, 소라는 영화에 사용되는 것과는 아직 거리가 멀다" 한달 간 작업에 소라를 사용한 영화감독 폴 트릴로가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결론이다.

트릴로 감독이 꼽은 가장 큰 이유는 프롬프트의 한계다. 그는 소라가 슬롯머신처럼 아이디어를 뒤섞기 때문에 자신이 의도한 정확한 장면을 프롬프트로 설명해서 만들어 내기엔 한계가 있었으며 결과값도 매번 달라졌다고 했다.

[사진 = 오픈AI 홈페이지] 미국 오픈AI(OPEN AI)가 15일(현지시간) 공개한 동영상 생성 AI 서비스인 '소라'를 통해 제작한 영상.

생성AI의 공통적인 문제인 일관성 유지의 어려움도 짚었다. 경우에 따라 물리적 법칙을 따르지 않거나 학습 데이터의 다양성 부족에서 오는 문제도 지적했다.

무엇 보다 결정적인 것은 ' 영화 제작 과정을 독특한 경험으로 만드는 핵심 요소의 부재' 였다. 현장에서 배우나 스태프들과 함께 작업하며 느끼는 긴장감과 협업 과정 자체가 반영될 수 없다는 점이 소라의 치명적인 약점이었다.

트릴로 감독은 소라가 누구를 위한 도구인지 보다 명확해질 필요가 있다고 했다. 비용 절감 면에서는 확실한 장점이 있으니 인디영화 제작자에게는 큰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았다.

영상 제작에 있어 생성AI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절감이다.

그 동안 영상 제작과정에는 엄청난 비용과 비효율적인 작업이 존재할 수 밖에 없었고 기꺼이 이를 감내해왔다. 수 초가량의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수 시간에 수십명을 동원하는 등의 막대한 비용을 쏟아붓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하지만 생성AI모델을 사용하면 제작비가 많이 드는 장면의 중간 일부를 적은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다. 최근 공개된 2분 30초짜리 독립 영화 '솜 레퀴엠(Somme Requiem)은 1914년 제1차 세계대전 중 눈보라에 갇힌 크리스마스 휴전 사건을 다뤘다. 생성AI 런웨이로 초벌 영상을 제작하고 사람이 시나리오, 음악, 영상 편집을 맡아 후작업을 했다. 생성AI가 없었다면 비용문제로 꿈도 꾸지 못할 전쟁물이었다.

[서울=뉴스핌] 이호형 기자 = ICT 전시회 2024 월드 IT쇼가 17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가운데 관람객들이 삼성전자 갤럭시 S24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4.04.17 leemario@newspim.com

비용절감에 생성AI가 필요하다면 고품질의 완성도 있는 영상에는 반드시 인간의 손길이 필요하다.

트릴로 감독의 말처럼 프롬프트로 만들어내는 영상은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다. 단일 프롬프트에서 1분 이상의 길고 일관된 영상을 한 번에 생성하는 건 아직은 어렵다. 캐릭터의 물성이 바뀌거나 색상이 잘못되거나 형태가 변하기 쉽기 때문이다. 디테일한 부분의 제어를 위한 편집과 수정, 영상 추출 등에는 사람의 수고가 더해져야 한다.

결국 저비용 고품질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AI와 숙련된 사람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이미 생성AI는 영상 외 멀티모달 콘텐츠 생산 비용도 혁신적으로 낮추고 있다. 음악, 음향효과 면에서도 드라마틱한 기술들이 대거 등장 중이다.

구글 딥 마인드 출신 연구원들이 설립한 스타트업 유디오(Udio)는 프롬프트만으로 다양한 장르의 40초 이내 음악을 생성한다. 한국어를 비롯해 여러 나라의 언어로 보컬 생성도 가능하다.

[서울=뉴스핌] 이호형 기자 = ICT 전시회 2024 월드 IT쇼가 17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가운데 관람객들이 LG전자 부스서 미래 자율주행 경험을 구현한 LG알파블 자동차 설명을 듣고 있다. 2024.04.17 leemario@newspim.com

국내 스타트업 옵티마이저AI는 텍스트를 인식해 고품질의 음향 효과를 만드는 자체 AI모델을 개발했다. '성을 공격하는 수십만 대군(大軍)의 함성 소리' 라는 명령어에 여러 사람들이 내는 생동감 있는 함성 효과가 만들어진다. 영화, 드라마, 게임 제작에 쓰이는 효과음은 구하기도 어려울 뿐 더러 제작 시간과 비용도 상당한 만큼 크리에이터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튜브의 등장으로 누구나 방송인이 될 수 있었던 것 처럼 생성AI는 누구나 콘텐츠 제작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도 생성AI 프로그램을 익히는 건 필수 사항이 되었다.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제작비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만큼 실력을 갖춘 최소한의 인원만으로 광고와 독립영화는 물론 게임까지 콘텐츠 창작의 영역을 넓힐 수 있다. 물론 생성AI를 효과적으로 잘 활용한다는 전제 하에서 말이다.

"아마도 10년 뒤쯤, 아무런 자원도 없는 누군가의 삶에는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 것" 트릴로 감독의 소라에 대한 정리 멘트는 생성AI가 바꿀 미래 콘텐츠 제작자의 요건을 시사한다. 원대한 꿈과 무궁무진한 상상력과 감성 그리고 생성AI의 효과적 활용. AI에 올라 탄 인간의 능력이 나날이 확장되고 있다.

◇하민회 이미지21대표(코가로보틱스 마케팅자문) =△경영 컨설턴트, AI전략전문가△ ㈜이미지21대표, 코가로보틱스 마케팅자문△경영학 박사 (HRD)△서울과학종합대학원 인공지능전략 석사△핀란드 ALTO 대학 MBA △상명대예술경영대학원 비주얼 저널리즘 석사 △한국외대 및 교육대학원 졸업 △경제지 및 전문지 칼럼니스트 △SERI CEO 이미지리더십 패널 △KBS, TBS, OBS, CBS 등 방송 패널 △YouTube <책사이> 진행 중 △저서: 쏘셜력 날개를 달다 (2016), 위미니지먼트로 경쟁하라(2008), 이미지리더십(2005), 포토에세이 바라나시 (2007)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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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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