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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준의 시시콜콜] 피카소를 먼저 찬 유일한 여인 프랑스아즈 질로 잠들다

기사입력 : 2023년06월10일 05:10

최종수정 : 2023년06월10일 19:57

1921-2023. 향년 101세.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피카소의 6번째 여인 프랑스아즈 질로(Françoise Gilot, 1921-2023)가 6월 6일 사망했다. 향년 101세.

피카소는 장기간 동거 및 결혼(두 번 했다)을 통해 모두 7명의 여인을 거쳤다. 물론 단기간의 애정 행각은 이루 헤아릴 수 없어서 얼마나 많은 여인을 지나쳤는지 알 수 없다.

프랑스아즈 질로는 피카소보다 무려 40년 연하였고, 소르본느 법대에 다니던 재원이었다. 이들은 9년간 동거했고, 아들 클로드와 딸 팔로마를 두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1948년 프로방스 골프 주앙 해변에서의 피카소와 프랑스아즈 질로. 로버트 카파의 유명한 사진이다.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질로와의 동거는 오늘날 저 유명한 피카소 박물관을 낳는 동기가 되기도 했다.

피카소 미술관(박물관)은 대체 몇 군데나 있을까? 피카소 미술관은 파리, 앙티브, 발로리(이상 프랑스), 바르셀로나, 말라가(이상 스페인) 5군데에 있다. 이중 가장 기가 막힌 풍광을 자랑하는 곳은 프로방스 앙티브(Antibes)에 있는 미술관이다. 옛 성을 통째로 미술관으로 사용하는 이 곳은 원래 피카소가 프랑스와즈 질로와 밀애를 즐기러 내려와 사용했던 스튜디오였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앙티브 피카소 박물관 [조용준 사진]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당시 도라 마르와 동거하고 있던 와중에 무려 마흔 살이나 어린 스물 한 살의 질로를 만나서 홀딱 빠진 그는 도라 마르의 눈길을 피해 그림을 그린다는 핑계로 질로와 함께 프로방스의 앙티브에 새로운 밀애 장소를 꾸몄다.

1946년 프로방스로의 이전은 예술적으로 매우 중대한 변화를 의미한다. 피카소가 앙티브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 파리에서의 '청색시대'는 끝이 났다. 그는 예전과 달리 매우 유희적인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나는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미술관을 장식하기도 하는 것이다"라고 피카소는 격앙돼서 말하곤 했다. 그의 그림 《삶의 환희(La Joie de Vivre)》는 65세가 된 그 자신을 반영한다. 프랑스는 다시 자유로워졌고, 유럽은 2차대전의 상처를 치유하는 중이었으며, 예술가는 사랑에 빠져 있었다.

왜 작품 명이 《삶의 환희(La Joie de Vivre)》였겠는가. 62세의 늙은이가 22살의 풋풋한 여성과 애정 행각을 벌인다면 그 누구든 '삶의 환희'라고 외치지 않겠는가. 

가리말디 궁전(Chateau Grimaldi)은 피카소가 일 년 여의 이곳 생활을 마치면서 자신의 작품 44점을 준 것이 계기가 되어 박물관으로 변모했다. 불륜의 장소가 박물관으로 바뀐 것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앙티브 피카소 박물관에서 소장 중인 피카소의 도자 작품들 [조용준 사진]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앙티브의 피카소 박물관보다 아름다운 위치에 있는 아트 갤러리는 찾아보기 힘들다. 가리말디 궁전의 석탑 아래 테라스에서 당신은 해안부터 저 멀리 회색의 페라 곶(Cap Ferrat)까지 이르는 빛나는 바다를 볼 수 있다. 햇살은 수면을 두드리고 요트는 그 사이를 게으르게 지나쳐간다. 바다와 잇닿아 있는 성벽의 모퉁이에서는 아이들이 노를 저어 돌아다니고, 중세의 성벽 안에는 화랑의 벽화들이 위대한 예술가의 매우 유희적이고 별로 힘을 들이지 않은 듯한 작품들과 함께 걸려 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앙티브 피카소 박물관 [조용준 사진]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여성과의 사랑에서 피카소는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이었다. 여인들은 그의 욕정, 고독, 공허를 채워주는 존재로서 의미가 있을 뿐이었다. 그에게 사랑이란 다만 관능과 소유와 쾌락이었지, 희생이나 헌신은 전혀 아니었다. 게다가 피카소는 늘 한눈을 팔았다. 한 여인과 동거를 하면서도 계속 다른 여자들과 사랑을 나누었고, 밀회를 위한 밀실을 마련했다. 피카소 주변에는 그의 명성에 현혹된 여인들이 언제나 넘쳐났고, 그는 그러한 여인들과의 일시적인 쾌락에 기꺼이 몸을 던졌다.

피카소는 1943년 프랑스아즈 질로에게 "여성은 고통받는 존재다(Women are machines for suffering)"라고 말했다. 그들이 실제 9년 동안의 관계를 시작했을 때 61세의 이 예술가는 21세의 여학생(질로)에게 "내게 (여자는) 여신과 도어 매트(문간에 놓는 신발 바닥닦개) 두 종류 밖에 없다."라고 잔혹하게 경고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질로와 피카소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어쩌면 그에게 여자란 그림을 그리기 위한 단순한 오브제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몰랐다. 그의 그림에는 여인을 주제로 다룬 작품들이 넘쳐난다. 피카소가 23살에 파리의 빈민굴에서 만나 사랑에 빠진 그의 첫 번째 여인인 동갑내기 페르낭드 올리비에를 시작으로 피카소의 마지막 여인 쟈클린 로크까지, 그는 새로운 연인을 만날 때마다 작품 경향이 변했다.

아니 어쩌면 매 순간 여인을 바꾸면서 자신의 창작 양식을 변화시킨 것일 수도 있다. 그 정도로 그의 예술 창작에서 여인은 매우 중요한 주제였다. 피카소가 평소 "행동은 모든 성공의 토대다."라고 강조한 것처럼, 그는 행위에 온 몸을 던지는 데 과감했다. 그는 움직임과 변화, 새로운 영역에의 도전, 예술가로서의 자신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의 시도를 사랑했다. 연애에 있어서도 그런 움직임을 적용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의 고질화된 바람기는 그의 여인들에게 당연히 깊은 상처를 주었다. 피카소의 여인들은 그의 명성 뒤에 숨어 있는 변덕스러운 충동을 감내하며 오히려 메마름과 공허 속에서 살아가야 했다. 그랬어도 그 관계는 언제나 버림받는 것으로 끝났다.

오직 단 한 여자, 소르본느에서 철학을, 케임브리지에서 문학을 공부한데다, 로스쿨까지 다녀 매우 이성적이었던 질로만이 먼저 피카소를 버렸다.

질로는 1961년 1월 법적 소송을 통해 이 아이들이 피카소의 자식이라는 사실을 정식으로 인정받았다. 이후 질로는 피카소에게 결혼에 대한 압박을 가하기 시작했다. 피카소의 여인 가운데 가장 똑똑한데다 법대를 나와 법적 사안에도 능란했던 질로에게 피카소는 항상 부담감을 갖고 있었고, 결혼까지 할 경우 그의 말년 인생이 매우 피곤해지겠다고 충분히 생각했음직하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앙드레 빌레르가 찍은 클로드와 팔로마(1954)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무려 마흔 여섯 살이나 어린 쟈클린 로크(Jacqueline Roque, 1927-1986)와의  비밀결혼은 바로 이런 와중에 치러진 것이었다. 질로는 이 소식을 결혼식으로부터 12일이나 지나서 알게 되었고, 엄청난 배신감에 치를 떨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피카소와 춤을 추는 쟈클린(1957년 칸느의 아틀리에). 더글라스 던컨의 사진이다.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질로가 1965년『피카소와 함께 한 세월』이란 자서전으로 9년 동거 생활의 경험을 통해 피카소의 '잔인한 학대'와 파렴치한 여성 편력에 대해 노골적으로 기록한 것도 이때의 배신감이 크게 작용했다고 보인다. 이 책의 출간으로 화가 난 피카소는 자신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부당한 침해라며 판매금지 처분 신청을 냈으나 기각되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 발로리 마도라 공장을 찾은 질로와 피카소. 피카소는 여기서도 새로운 여인, 쟈클린에게 한 눈을 판다. 2023.06.10 digibobos@newspim.com

1973년 4월 8일 피카소가 세상을 떠나고 장례식을 치르던 날은 4월의 프로방스 날씨치고는 매우 드물게 눈보라가 몰아쳤다. 그 장례식에 장남 파울로를 제외한 피카소의 다른 세 자식인 마야, 클로드와 팔로마, 그리고 파울로가 낳은 손자 파블리토(Pablito, 1948-1973)와 손녀 마리나(Marina, 1950-)는 모두 참석조차 허락받지 못했다. 쟈클린이 강경하게 막아섰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근처 언덕 위 먼발치에서 장례식을 지켜봐야만 했다.

장례식 나흘 뒤 파블리토는 락스를 마셨다. 식도와 후두가 타버리고, 위가 파괴되고, 심장이 제멋대로 날뛰는 모습으로 피범벅 속에 누워 있는 오빠의 모습을 발견한 것은 마리나였다. 파블리토는 그로부터 90일이 지나 사망했다. 피카소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마리 테레즈 역시 목을 매달았다.

장남 파울로 역시 약물 중독으로 사망했다. 종국에는 쟈클린 역시 1986년 피카소의 마드리드 전시회를 앞두고 권총 자살을 했다. 손녀 마리나는 14년 동안 정신과 치료를 받은 이후 자신의 비참한 유년시절에 대한 책 『나의 할아버지, 피카소』를 출간했다.

프랑스아즈 질로는 그림에 대한 열망이 대단했고, 그 자신이 뛰어난 아티스트였다. 그러나 너무 오래 살았다. 그 모든 삶의 회한과 영욕이 뒤범벅이 된 그녀는 마지막 임종 순간에 어떤 기억을 떠올렸을까. 

digibobos@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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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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