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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톡] '한산' 박해일 "선비같은 이순신, 저의 기질과 맞게 표현했죠"

기사입력 : 2022년07월21일 17:30

최종수정 : 2022년07월21일 17:3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박해일이 '한산: 용의 출현'에서 전 국민이 사랑하는 이순신 장군으로 변신한다. 그의 이순신은 뜨거운 열정의 기세등등한 장수가 아닌, 침착하고 절제하면서도 지략에 뛰어난, 선비같은 영웅이다.

박해일은 '한산: 용의 출현' 개봉을 앞두고 종로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한민 감독의 전작이자, 최민식 주연의 '명량'이 1700만 관객을 끌어모은 이후 두 번째 주인공으로 낙점된 그는 이 영화를 시작하고 경험한 이야기를 천천히 들려줬다.

"'명량'에서 최민식 선배의 불같은 면을 활용하셨다면, 저의 어떤 기질을 통해 한산 해전만의 이순신 장군을 감독님과 함께 도전해보고 잘 해볼 수 있는 영역을 만들어나가려 했어요. 말수도 적고 희노애락의 표현도 잘 드러내지 않았다고 해요. 7년 전투라는 긴 시간 속에 그런 게 충분히 와닿았고 난중일기도 참고했죠. 고단한 일상 속에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각 수장들과 술도 마시고 심지어 병사들도 불러 모으고요. 그 날은 꼭 비가왔다고 마침표를 찍고, 닭이 울 때 여느 때처럼 일어났다고. 자기 절제와 주변을 보듬는 그런 시야가 대단한 분이라는 것도 살려보고 싶었죠."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 출연한 배우 박해일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2022.07.21 jyyang@newspim.com

박해일이 언급한 것처럼 '한산'의 이순신은 올곧고 침착한, 극도의 자기절제가 몸에 밴 사람이다. 전장에서도 마찬가지다. 무서운 기세와 에너지로 부하들을 통솔하기보다 차분하면서도 조용한 카리스마와 인내로 대응하고 분명한 지시와 전술로 자신만의 전투를 이끈다.

"이순신 장군은 7년 전쟁 동안 부인을 한번도 보지 못하고 만나지도 못했다고 해요. 그런 의지만 봐도 보통 사람이 갖고 있을만한 기질은 아니죠. 쓰러져가는 나라를 버텨내는 강인한 기운이 유달리 더 느껴져요. 표현하기보다도 혼자 삼켰을 것 같죠. 그걸 글로 쓰셨고 시로도 옮기는 감성적인 면이 풍부한 무인이었어요. 단순히 한 가지 면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인물이긴 했죠. 그러다보니 감독님은 3부작으로 각 해전에 어울리는 배우와 드라마도 달리 해서 구상을 하게 된 게 이해가 됐어요."

박해일은 '한산'을 준비하며 이순신을 오래 연구한 사람들이 '수양을 많이 쌓은 단단한 선비같은 기질이 있다'고 분석한 점을 눈여겨봤다. '최종병기 활'에서 잡아봤던 활쏘기와 더불어, 대포를 쏘는 방식의 조선 수군의 공격 방식도 그런 이순신의 면모와 맞닿은 부분이 있었다. 자연히 맹렬하게 돌진해오는 왜군들의 캐릭터와는 대비되는 효과가 상당했다.

"붓이 잘 어울리는 군자, 선비의 느낌과 동시에 활이 잘 어울리는 무인의 느낌도 가져갔죠. 그렇게 하면 한산만의 개성을 살리면서 명량과 차별점도 둘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상대적으로 조선 수군은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침착하게 그려지는데 그 방식을 더 편하게 느끼는 편이에요. 배우마다 개성과 기질이 다르죠. 외려 득달같이 달려드는 왜군들의 기운이 더 인상적이었어요. 그게 더 사실적이기도 했죠. 조선을 찬탈하고 명으로 가야 하는 목표가 있으니 야욕과 힘, 에너지가 터져나올 수밖에요. 그 복장과 색감, 모두 그나라의 문화잖아요. 선악으로 구분됐다면 그렇게 못했을텐데 양쪽 군대의 성격이 선명하게 드러나요. 또 정해진 역사이기 때문에 그 기세가 등등하고 강한 에너지로 달려들수록 승리의 역사가 돋보이는 효과도 있었죠."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 출연한 배우 박해일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2022.07.21 jyyang@newspim.com

'한산'을 촬영하며 김한민 감독은 전작 '명량'의 노하우를 토대로 물 위에 배를 띄우지 않고 해전 신을 촬영했다. 실제 비율의 판옥선, 안택선 2-3척이 들어갈 초대형 규모의 실내 세트를 조성해 CG처리를 염두에 두고 배우들이 연기하게끔 하는 촬영장이었다. 박해일은 "고생도 했지만 '명량'보다는 분명히 수월했을 것"이라며 웃었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을 찍을 때 처음 해봤죠. 크리처의 모습과 액션을 배우들이 상상해서 연기를 해야 했어요. 이번엔 해상 전투의 상황, 물길, 수세 등 여러 가지를 감안해야 했어요. 배우의 감정도 CG와 따로 놀지 않게 적절한 선을 끄집어내야 했죠. 감독님은 촬영 전에 동영상 콘티를 미리 만들어서 애니메이션 보듯이 구현해 주셨어요. 하나의 네비게이션처럼 매 순간 배우와 스태프들이 찾아나가는 경험을 처음 해봤죠. 큰 세트장이지만 최소한의 무대 세트를 가진 연극같은 느낌도 들었어요. 실제로 영화를 처음 봤을 때 완성된 장면의 압도감이 대단했고 허공에 대고 연기했던 것들이 살아 숨쉬면서 흘러가는 게 놀라웠죠. '명량'을 통해 얻은 노하우로 그때보단 수월하게 촬영한 것 같아요. '노량'은 아마 더 수월하겠죠."

언젠가 박해일은 대본을 보면서 어려운 신에 별표를 한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다. 이와 관련해 '한산'에서는 그에게 '별표'를 받은 중요했던 신이 어느 것이었는지 물었다. 그는 이순신이 막상 해전에 나섰을 때보다도, 그것을 준비하는 마음가짐을 펼쳐내는 데 온 힘을 쏟았음을 고백했다.

"이순신 장군이 도대체 이 전투를 어떻게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 것인가 고민하는, 처소에서 꿈꾸는 장면이 있어요. 과거 전투가 꿈에 나타나서 거대한 벽에 맞닥뜨리고 학익진을 떠오르게 만드는 그 장면이 중요했죠. 그때의 이순신의 얼굴, 감정, 눈빛, '아 이거구나' 하고 떠올리게 하는 그 장면을 찍을 때 잘 해내고 싶었어요. 그 신이 전투로 연결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고리라고 생각했죠. 전투는 역시 '명량'보다 더 대단할 거라 의심치 않았기 때문에 제가 해내야하는 연기적 부분을 거기서 잘 해야하는 과제가 있었죠. 또 학익진 전법을 혼자 써내려가는 각 수군들의 포지션을 정하고 지략을 짜는 그 장면. 이순신의 그런 면이 또 '명량'과 다른 점이었죠."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 출연한 배우 박해일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2022.07.21 jyyang@newspim.com

'한산'에서는 박해일을 비롯해 배우 안성기, 손현주, 변요한 등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들이 대거 등장한다. 박해일은 왜군 수장 와카자키 역의 변요한을 언급하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존재 자체로 든든히 의지가 됐던 안성기, 자신만의 방식으로 선배 노릇을 톡톡히 해준 손현주 역시 잊지 못할 인연이다.

"상대 수장으로 변요한 씨가 캐스팅돼서 정말 기분이 좋았어요. 개인적으로 알진 못했지만 '목격자의 밤' 같은 다양성 영화, '보이스' '자산어보'에서도 연기가 참 좋았어요. 연기톤이 굉장히 날 것에 대한 기운이 느껴져요. 또 상대편은 일본어로 연기를 하니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가 없기도 했어요. 그들이 영화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서 더 촘촘히 준비하고 다져야겠다는 자극도 받았죠. 상업영화를 안성기 선배님과 작업한 건 처음이었는데 한국 시네마의 상징적 배우를 만나길 고대했었죠. '무사'에서 안성기 선배가 활을 든 모습을 참고했었는데 잊을 수가 없어요. 정말 기분이 든든했고 손현주 선배님은 정말 담백하게 보고만 있어도 찰지게 연기를 해주셨어요. 리액션만 잘하면 되겠다는 게 저의 큰 숙제였죠."

'한산' 이전에도 박해일은 '남한산성' '최종병기 활' 등 역사적으로 우리 민족이 어려움을 겪었던 사건을 담은 영화에 자주 등장했다. 그는 "인조 때, 또 선조 시대를 영화 속에서 겪었다"고 말하며 필모그래피를 돌아봤다. 그가 '이순신 영화'에 기꺼이 참여하고 승리의 역사를 관객들에게 펼쳐놓는 이유는 모두가 이 영화를 보고 싶어하는 까닭과 다르지 않다. 알아야 하고, 또 무언가를 느끼기를 바라는 마음은 감독도 배우도 관객까지도 어쩌면 똑같다.

"어려운 시기, 위태로웠을 때의 시대상에 궁금함이 있나봐요. 이순신을 다룬 영화는 60년대부터 나왔고 드라마도 책도 셀 수 없어요. 앞으로도 나오겠죠. 잊지 말아야 할 역사를 여러 문화 콘텐츠로 계속 만들어내는 이유가 있을 거예요.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알려줘야하는 건 물론이고요. 광화문에도 이순신 동상, 또 통영에 가면 제승당이라는 이순신 장군 모신 곳이 있어요. 작은 섬들 사이에 있어서 공격해오기 힘든 천혜의 요새거든요. 많은 공직자들이 큰 일을 앞두고, 큰 의지를 갖고 간다고도 해요. 저도 아이들과 이순신 동상 앞에 갔던 적이 있고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다 아는 위인을 연기한다는 건 부담이었지만 지금은 마쳤고 어떻게 보시든 후회는 없어요. 이 작품을 준비하고 촬영하면서 한 경험이 배우로서도, 한 사람으로서도 살아가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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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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