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해수욕장 속속개장] 경북...하늘닿은 동해바다서 물이 옷벗는 소릴 듣다

기사입력 : 2021년06월28일 15:14

최종수정 : 2021년06월28일 15:14

울진·영덕, 내달 16일 해수욕장 개장...포항은 내달 9일
손님맞이 '분주'...해상안전·방역관리 '만전'

[편집자] 대표적인 여름 피서지인 전국 해수욕장이 내달부터 순차적으로 문을 연다. 코로나19 사태로 빗장을 걸 수밖에 없었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대부분의 해수욕장이 개장을 예고하고 피서객을 맞을 준비에 나서고 있다. 7월부터 정부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사적모임 등이 완화되고 백신접종도 속도를 내고 있어 올해 해수욕장은 크게 붐빌 것으로 보인다. 각 지자체는 유명 해수욕장 개장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피서객 유인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확진자가 여전히 확산 추세에 있고 거리두기 완화로 또 다시 팬데믹 가능성도 우려되고 있어 방역체계도 꼼꼼하고 철저하게 마련하고 있다. 전국 유명 해수욕장의 개장 준비 상황과 기대 및 우려를 들여다 본다.

[울진·영덕·포항=뉴스핌] 남효선 기자 = 경북 북부동해안 지역인 울진과 영덕군은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다음달 16일부터 지역 내 지정해수욕장을 일제히 개장한다.

포항시는 이들 두 지역보다 조금 이르게 오는 7월9일 개장한다.

28일 울진군과 영덕군, 포항시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되는 등 코로나19 상황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올 여름에는 많은 피서객들이 청정한 동해안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해수욕장 안전관리와 방역체계를 담은 해수욕장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해수욕장 별 시설 점검에 나서는 등 손님맞이에 부산하다.

울진군과 영덕군, 포항시는 이번 해수욕장 정상 운영으로 침체된 지역경기가 활기를 되찾고 벼랑 끝으로 내몰린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일상을 회복하는 실질적인 계기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늘에서 내려다 본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망양정해수욕장.[사진=울진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 울진

울진군의 지정해수욕장은 나곡.후정.봉평.망양정.기성망양.구산,후포해수욕장 등 7곳이다. 오는 7월16일 7곳 모두 일제히 개장해 8월22일까지 38일간 운영한다.

울진지역 7곳 지정해수욕장은 해수욕장이 위치한 마을별로 구성된 해수욕장운영위원회를 통해 위탁운영된다.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울진군은 위탁운영을 맡은 해수욕장별 운영위원회와 해경이 참여하는 회의와 교육을 지난 2일과 16일 2회 개최하고 해수욕장 안전관리와 특히 코로나19 방역대책 등을 공유했다.

개장을 앞둔 내달 2일 구산해수욕장에서 울진해경이 주관하는 수상안전요원 교육을 한 차례 더 갖고 해수욕장 안전관리와 해상안전사고 대비에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또 7곳 지정해수욕장 전체에 풀장과 에어바운스 등을 물놀이시설을 비치.운영해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들에게 쾌적한 쉼터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울진군의 올 해수욕장 운영계획은 해상안전사고 예방과 코로나19 방역철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먼저 울진군은 지정해수욕장 7곳에 경고판 등 안내표지판과 구명환(구명로프), 구명조끼, 자동심장제세동기. 해파리뜰채, 상어퇴치기 등 안전시설물과 안전장비를 해수욕장별로 각각 27~31점을 구비했다.

또 물놀이 안전사고 긴급 대응위해 각 해수욕장별로 수상오트바이 1대씩을 배치.운영한다.

울진군은 또 해수욕장 운영 기간 담당공무원 7명과 안전관리자, 수상안전관리요원, 보건, 의용소방대 등 159명을 상시배치해 만일의 안전사고에 대비한다.

코로나19 방역에 철저하게 대비해 7곳 전 해수욕장에서 감염확산 차단에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울진군은 2개반7개팀으로 대응반을 구성했다. 또 발열체크, 사회적거리두기 계도요원 등 방역관요원 40여명을 배치해 감염병 유입 차단에 주력한다.

해수부 지침에 따라 7곳 지정해수욕장 중 1곳은 사전예약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각 해수욕장 입구에 발열체크 부스와 거리두기 계도요원을 배치하고 ARS 안심콜 도입, 발열체크, 손목밴드착용제를 적용한다.

코로나19 대응반과 해수욕장 별 운영요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통해 유증상자 발생 조치 등 방역조치 주안점을 주지시킨다는 방침이다.

울진군은 해수욕장 별로 일일 운영일지를 작성하고 해수욕장서 확진 환자가 확인된 경우 해수욕장 이용객에 즉가 알리고방역소독과 함께 해수욕장 운영을 일시 중단조치하는 등 안전한 해수욕장 운영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망양정해수욕장[사진=울진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망양정해수욕장...'바다 밖은 하늘이니' 정철의 관동별곡 현장

울진군 근남면 소재 망양정해수욕장은 조선조 숙종대왕이 '관동팔경(關東八景) 제일루(第一樓)'로 명명한 망양정을 품고, 울진의 젖줄인 왕피천과 맞닿아 약 500m의 은빛백사장이 장관인 해수욕장이다.

경북도에서는 유일하게 지난 2016년 한국관광공사와 해양환경관리공단으로부터 '2016 전국 청정 해수욕장 20선'에 선정돼 여름 휴가철 꼭 가봐야 할 물 맑고 즐기기 좋은 해변으로 이름나있다.

인근에 동해안 전통천일염을 생산했던 염전해변에 오토캠핑장이 조성되고 동해안 친환경농업의 발상지인 '왕피천생태공원'과 '왕피천케이블카'와 '국민동굴'로 사랑받는 '성류굴'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즐비하게 조성돼 있어 가족단위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다.

왕피천생태공원은 500년은 남짓한 소나무숲과 곤충관,아쿠아리움, 동물원 등이 있어 가족단위 쉼터공간으로 탁월하다.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후정해수욕장.[사진=울진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죽변 후정해수욕장...오징어전진기지 죽변항·해양과학관·바다를 나는 스카이레일

죽변면 후정리에 위치한 후정해수욕장은 울진의 상징인 소나무숲과 모래밭이 매혹적인 해수욕장이다. 해수욕장에서 5분거리에 동해안어업전진기지인 죽변항이 위치해 오징어와 가자미, 문어, 새우, 소라 등 동해바다가 선사하는 싱싱한 해물먹거리와 죽변항을 지켜 온 어민들이 빚은 생생한 삶의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해수욕장으로 들어가는 초입에 자리한 해양과학관은 동해안 해양생태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멀티해양학습체험관이다.

[울진=뉴스핌] 남효선 기자 = 내달 2일 본격 개장하면서 동해안의 해양관광 새 명소로 부각될 경북 울진의 '죽변해안스카이레일'. 2021.06.27 nulcheon@newspim.com

여기에 오는 7월2일 첫 개장과 함께 본격 운영에 들어가는 '죽변해안스카이레일'과 죽변항의 '대가실 드라마세트장', '하트해변' 은 에메랄드빛 죽변바다의 매혹적인 풍광을 만나는 해양생태 관광명소가 즐비하다.

특히 내달 2일 개장하는 '죽변해안스카이레일' 동해안오징어전진기지인 죽변항과 후정해수욕장을 잇는 왕복 4.8km의 바다 위를 나는 스카이레일바이크이다. 해안스카이레일의 중간역인 '봉개포구'는 최근 국가어업유산으로 지정된 동해안 '돌미역 떼배채취' 현장이기도 하다.

울진군 기성면 구산리 구산해수욕장의 솔숲 야영장.[사진=울진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기성 구산해수욕장...울울한 송림 속 차박.캠핑족의 천국

우거진 송림을 배경으로 은빛 모래밭이 400m나 펼쳐진 그야말로 명사십리이다. 모래와 물이 깨끗하기로 소문난 곳이다. 해수욕장과 맞닿은 구산 송림은 오토캠프장과 차박캠프장이 잘 조성돼 있다.

구산항은 특히 독도 영유권의 역사적 현장이기도 하다. 구산해수욕장에서 5분 거리에 울릉도와 독도를 관리하던 수토사가 울릉도에 들어가기 위해 머물던 '대풍헌'이 있다.

울진군은 몇 해 전에 이곳에 대풍헌 공원과 수토문화체험관을 조성했다. 해수욕장서 10여분 거리에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이 위치해 있다.

경북 울진군 후포면 후포항의 후포해수욕장.[사진=울진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후포해수욕장...울진대게 주산지 후포항. 마리나·요트체험 요람

울진군의 남쪽 관문인 후포면 삼율리에 위치한 해수욕장으로 250m 가량의 은빛 모래밭이 펼쳐져 있다. 깨끗하고 고운 모래톱이 인상적이다.

울진대게의 주산지인 후포항으로 들어서는 초입에 위치해 언제든지 후포항에서 건져올린 싱싱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해수욕장 바로 곁에 국제마리나항과 요트학교가 있어 가족과 함께 요트를 타고 동해안 해양생태계인 '왕돌초'인근서 코발트빛 동해를 박차고 오르는 일출의 장엄을 볼 수 있다.

[울진=뉴스핌] 남효선 기자 = 경북 울진군 후포면 후포항의 '등기산스카이워크'. 2021.06.27 nulcheon@newspim.com

'후포남서방네'로 이름난 벽화마을과 신석기 유적전시관, 후포항등대를 품은 등기산에서 갓바위를 잇은 '바다 위 하늘길'인 등기산스카이워크는 속이 환하게 들여다 보이는 쪽빛 후포앞바다의 속살을 만나는 해양생태관광의 정수이다.

인근에 '울진대게 원조마을'인 거일리 대게공원이 있다. 또 후포해수욕장서 15분여 거리에 '국민온천'으로 이름난 '백암온천단지'와 백암산이 빚은 신선계곡이 있다.

울릉도와 독도를 잇는 후포여객선터미널이 있어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후포항서 울릉도로 건너갈 수 있다.

경북 영덕군의 대표 해수욕장인 병곡면 고래불해수욕장.[사진=영덕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 영덕

경북 영덕군이 운영하는 지정 해수욕장은 장사.대진.고래불.남호,하저.오보.경정해수욕장 등 7곳이다.

영덕군도 울진군과 마찬가지로 올해는 오는 7월16일 일제히 개장해 8월22일까지 38일간 운영한다.

7곳 해수욕장 모두 해수욕장이 위치한 지역별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통해 위탁 운영된다.

영덕군의 올해 해수욕장 운영 초점은 해상안전사고 '제로'와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입 차단을 통한 안전하고 쾌적한 해수욕장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영덕군은 해수욕장 별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담당 공무원을 배치한 해수욕장 운영상황실을 설치하고 해수욕장 안전관리 전반을 총괄한다.

영덕군은 해경 등과 연계해 동해안의 대표격인 고래불해수욕장에 47명을 비롯 7곳 해수욕장에 연인원 120여명을 상시 배치해 안전운영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수상오트바이와 상어퇴치기, 레스큐튜브 등 안전방비 93점을 해수욕장 별로 구비한다.

영덕군은 해수욕장 야영장 이용료 등 개별 사용료와 해수욕장 주변 상가의 음료수와 해산물류 등의 가격을 통합적으로 지정.고시해 바가지요금 등을 근절하는 등 영덕군의 이미지를 배가한다는 계획이다.

영덕군은 또 해수욕장 운영위원회를 대상으로 수 차례의 회의를 갖고 해수욕장 상황실 운영 수칙을 공유하는 한편 일일 점검 등을 통해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과 유입 차단위해 부군수를 단장으로 '해수욕장 코로나19 대응반'을 구성하고 영덕군 감염병관리팀장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발생 대응 전담팀'을 운영한다.

방역인력 50여명을 투입해 해수욕장 운영 기간 발열체크와 거리두기 계도, 방역소독 등 코로나19 유입 차단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해수욕장별로 손세정제, 마스크 등 방역물품도 지원할 예정이다.

영덕군은 해수욕장 운영 기간동안 1일 3회 이상 화장실과 샤워장 등 주요 시설을 방역소독하고 군청 담당공무원을 지정해 일일 방역상황 현장 수시점검과 방역일지 작성 관리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해수욕장별 여건에 맞게'샤워장 이용 타임제' 운영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병곡고래불해수욕장... 고래가 뛰노는 명사20리 은빛모래의 향연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해수욕장.[사진=영덕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영덕군 병곡면 소재 고래불해수욕장은 동해안 최고 인기의 해수욕장으로 이름높다. 해수욕장 이름에서 보듯 '고래가 뛰노는 바다'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해수욕장 인근의 영해면 괴시리에서 출생한 여말 정치가이자 대학자인 목은 이색선생의 시(詩)에서 연원했다.

초생달 모양으로 펼쳐진 은빛모래밭은 울창한 송림을 끼고그야말로 '이십리 명사십리'의 장관이다. 모래는 은가루를 뿌린 듯 햇살에 눈부신 빛깔로 반짝인다. 제멋대로 그러나 가지런하게 자란 해송숲이 병풍처럼 모래사장을 둘러싸고 있다.

영덕군은 최근 공공미술프로젝트로 해수욕장 입구에 다양한 포토죤과 쉼 공간을 다수 조성했다. 이 중 눈에 띠는 곳이 '고래불-멍 때리는 전망대'이다.

이름 그대로 혼자서 혹은 반려견이나 연인들끼리 에메랄드빛으로 속살을 보여주는 바다를 바라보며 '멍 때리기'를 즐기는 안성마춤 '핫 플레이스'이다.

고래불해수욕장 솔숲 속에는 5만3000여평 규모의 고래불국민야영장이 조성돼 있다.

영덕군 영해면 대진리의 대진해수욕장.[사진=영덕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대진 해수욕장...일출이 아름다운 바다. 국가민속문화재 '괴시마을' 역사의 향기

영해면 대진포구에 자리한 대진해수욕장은 일출이 빼어난 곳으로 정평이 나있다. 해수욕장의 경사가 급하지 않고, 수심도 얕아 가족 단위 피서객들에게 단연 인기 '짱'이다.

최근에는 캠프족들로부터 차박캠핑지로 각광받고 있다. 해수욕장으로 들어가는 어귀에 동해안의 반촌 전통가옥 양식인 'ㅁ'자형 와가 50여채가 잘 보존되고 있는 전통마을인 '괴시마을'이 있다.

이곳은 영양남씨 400년의 세거지로 최근 정부로부터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됐다. 이 마을이 특히 이름남 것은 여말선초 대유학자이자 문인인 목은 이색선생의 출생지이기 때문이다.

[영덕=뉴스핌] 남효선 기자 = 경북 영덕군 영해면 벌영리 메타세콰이어숲. 2021.06.27 nulcheon@newspim.com

또 영덕이 자랑하는 '에코힐링로드'인 '영덕블루로드'의 종착지이기도 하다.

바다를 즐기다가 숲이 생각나면 인근 10여분 거리에 '벌영리 메타세콰이어숲'이 있다. 영해면 출신의 한 독지가가 가꾼 메타세콰어와 편백숲이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닷바람과 메타세콰이어숲이 일구는 맑은 햇살이 일품이다.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장사해수욕장.[사진=영덕군] 2021.06.27 nulcheon@newspim.com

▲장사해수욕장...한국전쟁 승리 교두보 '장사상륙작전'의 현장

남정면 장사리에 위치한 장사해수욕장은 7번국도를 따라 동해안으로 이어지는 영덕군의 남쪽 초입에 위치한 해수욕장이다.

울창한 솔숲을 배경으로 1200m 가량 길게 펼쳐진 은빛모래밭이 일품이다. 장사해수욕장에서 동북쪽으로 바라보이는 '부흥리마을'은 흡사 '물 위에 뜬 연꽃'처럼 바다를 향해 발달해 '동해안 나폴리'로 부르며 이국적인 풍경을 선사한다.

장사해수욕장은 한국 현대사의 아픈 상흔이 서린 곳이다. 인천상륙작전의 이른바 양동작전으로 수행된 '장사상륙작전'의 현장으로 어린 학도병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이 깃들어 있는 곳이다.

영덕군은 최근 이곳 장사해변에 '장사상륙작전전승기념관과 공원'을 조성했다.

포항으로 이어지는 동해중부선이 동해를 끼고 달려 서울 등 수도권 여행객들은 포항에서 영덕으로 오는 기차를 갈아타고 40~50분여간 푸른 동해를 바라보며 장사해수욕장에 닿는 기차여행도 일품이다.

경북 포항시 북구 영일대해수욕장.[사진=포항시] 2021.06.27 nulcheon@newspim.com

◆ 포항

경북 포항지역의 지정 해수욕장은 구룡포.도구.영일대.칠포.월포.화진해수욕장 등 6곳이다.

포항시는 올해 6곳 지정해수욕장을 오는 7월9일 일제히 개장하고 8월22일까지 45일간 운영한다.

포항지역 6곳 지정해수욕장도 인근 영덕.울진군과 마찬가지로 해수욕장이 소재한 마을별로 구성된 해수욕장운영위원회를 통해 위탁 운영한다.

포항시의 올해 해수욕장 운영 핵심은 해상안전사고 사전 예방과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입 차단에 방점을 두었다.

올 여름 안전하고 쾌적한 해수욕장 운영으로 벼랑 끝에 내몰린 지역 소상공인과 지영업자 등 지역 골목상권 회복을 위한 불쏘시개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해수욕장 시설과 주변 음식점의 물가 등 협정요금을 고시해 바가지 상혼을 근절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포항시의 피서객 유지 목표는 40만명이다. 이를 위해 포항시는 해상안전 예방과 코로나19 감염병 차단을 위해 6개소의 '바다시청' 운영 등을 포함한 '해수욕장 운영계획'을 촘촘하게 수립했다.

'바다시청'은 포항시 안전관리요원과 소방요원으로 짜여진 '바다시청'과 간호대체인력 등으로 구성된 '바다보건소', 경찰요원이 담당하는 '바다파출소'로 구성돼 있다.

포항시는 해양산업과를 총괄팀으로 지난 5월 27일 '해수욕장 운영 및 안전관련 실무 회의'를 개최하고 해수욕장 별 운영위원회와 안전관리 운영매뉴얼을 공유했다.

해경 등 유관기관과 해수욕장 개장 15일 전에 6곳 지정 해수욕장의 백사장 토양질 오염 측정, 수질조사, 폐기물 관리, 화장실, 샤워실, 안전장비 구비 상태 등 안전시설을 전수 점검할 계획이다.

또 포항시는 피서객들의 쾌적한 휴식을 위해 사업비 14억원을 들여 해수욕장 편의시설 등 공공시설을 개보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2021년 해수욕장 시설 사용 협정요금을 고시하고 포항시 해수욕장 이용객 부당요금 피해보상절차도 마련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입 차단위해 6곳 해수욕장에 '안심콜'을 운영하고 해수욕장 출입구에서 발열체크와 손목밴드제를 적용한다.

또 해수욕장 진.출입 안전성을 위해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을 확대 시행하고 '도구해수욕장'은 사전예약제를 시범 운용한다.

포항시 구룡포읍 구룡포항의 구룡포해수욕장.[사진=포항시] 2021.06.27 nulcheon@newspim.com

▲구룡포 해수욕장....한반도의 호랑이꼬리 '호미곶'을 품은 반달형 은빛모래의 합창

구룡포해수욕장은 동해안 어업전진기지이자 한반도 상징인 '포효하는 호랑이'의 꼬리부분인 영일만 호미곶을 품고 있는 구룡포항 초입에 발달한 해수욕장이다. 길이 400m, 폭 70m, 넓이6000여평의 반달형 은빛 모래밭이 펼쳐지고 수심이 얕아 가족중심 피서객들로부터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5분 거리에 동해안 어업전진기지인 구룡포항이 위치해 언제든 싱싱한 해산물을 맛 볼 수 있다.

아홉마리의 용이 승천했다는 이야기를 품은 구룡포항은 오징어어업 등 동해안 전통어로문화가 고스란히 전승되는 근대역사문화거리로 조성돼 있어 피서와 함께 동해안 포구 역사를 한꺼번에 담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또 주변에는 야영장이 잘 조성돼 있어 포스트코로나 시대 트렌드로 떠오른 캠프족들에게는 안성마춤인 피서지이다.

오는 12월까지 포항시 북구 영일대해수욕장에서 열리는 '영일대 샌드페스티벌'.[사진=포항시] 2021.06.27 nulcheon@newspim.com

▲영일대해수욕장...'밤이 아름다운 포항' 도심지서 만나는 에메랄드빛 바다와 모래의 축제

영일대해수욕장은 포항시 북구 일원에 발달한 도심지형 해수욕장이다. 포항 도심지와 연접해 조용한 피서보다는 함께 섞여 어우러지는 신세대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다.

포항시는 올 여름 손님맞이를 위해 해수욕장 개장 기간을 포함 오는 12월말까지 '2021 영일대 샌드페스티벌'을 펼친다.

이번 샌드페스티벌은 포항 영일대해수욕장 일원서 열리는 '2021 대한민국 국제해양레저위크(KIMA WEEK)'와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의 성공 개최를 위한 이벤트이다. 국내 유명 모래조각가인 김경숙 작가 등 10점의 모래조각이 전시돼 피서객을 맞는다.

이번에 전시되는 모래조각들은 ▷바다를 품은 인어 ▷바다의 여신 ▷소녀의 비치볼 ▷소라와 물고기의 섬 ▷물결소리 등의 제목을 달아 '생명의 모래, 물결의 기억'을 주제로 담았다.

nulcheo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