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생활경제

속보

더보기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벤처인이 1등 신랑감 대접 받아야"

기사입력 : 2020년04월03일 15:50

최종수정 : 2020년04월03일 15:50

[인터뷰-1] 20년 전보다 '벤처창업 권하지 않는 분위기' 우려
"준비된 기술 창업이라면, 벤처 창업 도전해봐도"

[편집자]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1차 벤처 붐이 한창이던 2001년 창업에 나섰다. 기술 하나만 믿고 삼성전자에서 나와 창업한 크루셜텍은 지난해 650억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안 회장은 하지만 국내 벤처생태계의 최대 문제점을 '벤처를 권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안타까워했다. 지난 2월 중순 발간된 <월간 ANDA>에서는 한국 벤처생태계를 한단계 도약시키려는 안 회장의 비전과 고민을 담았다.

[서울=뉴스핌] 박영암 기자 이서영 기자 = "20년 전 1차 벤처 붐 때 벤처기업가는 1등 결혼 상대였다. 하지만 요즘 고급 기술인력들이 벤처 창업을 하겠다고 하면 여자친구들은 결사 반대한다. 위험을 회피하는 사회가 되면서 벤처 창업 분위기가 과거보다 더 나빠졌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은 1월 말 인터뷰에서 국내 벤처생태계의 최대 문제점을 '벤처를 권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안타까워했다. 안 회장은 1차 벤처 붐이 한창이던 2001년 삼성전자 기술총괄본부 선임연구원이란 안정된 직장을 박차고 나와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기술력 하나만 믿고 벤처 창업에 나섰다. 부인도 힘을 보탰다. 하지만 최근에는 삼성전자 등 대기업과 서울대·KAIST 등 명문대, 국책연구원 출신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부인 심지어 여자친구가 안정적인 대기업 생활을 원해 갈수록 고급 기술인력의 벤처 창업은 '가뭄에 콩 나기'다. 그는 벤처정신이 사라지면 한국 경제도 과거 영광을 되찾기 힘들다며 혁신창업 분위기 조성에 사회 구성원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벤처창업 환경은 좋아졌지만 분위기는..."

Q. 2000년 1차 벤처 붐과 최근 2차 벤처 붐을 비교해 달라.

A. 요즘 벤처 창업 환경은 과거에 비해 말할 수 없이 좋아졌다. 창업공간·금융·세제 등 정부 지원 창업 인프라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렇게 좋은 조건에서 창업할 수 있는 나라는 극히 드물다. 하지만 당시와 달리 고급 인력의 창업은 가뭄에 콩 나듯 적어 걱정이다. 특히 창업 성공 가능성이 높은 대기업 연구원·명문대학·국책연구기관 출신들은 벤처 창업을 꺼리고 있다. 1차 벤처 붐 당시 '벤처 창업=성공'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된 것은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에서 충분히 훈련된 고급 인력들이 창업에 나섰기 때문이다. 요즘은 고급 기술과 지식재산을 가진 고급 인력들이 벤처 창업에 나서지 않아 분위기는 과거보다 못하다.

Q. '벤처 창업을 권하는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벤처 창업을 꺼리는 사회'에서 '벤처 창업을 선호하는 사회'로 선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국립공고·서울대·카이스트·삼성전자와 협업해 인공지능(AI) 연계 특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대학 때부터 창업 분위기에 익숙해져야 졸업 후나 기업생활 후 창업전선에 뛰어들 수 있다. 미국 MIT나 스탠퍼드대학처럼 한국 대학가도 대학생들이 벤처 창업에 직접 뛰어드는 것을 권유하면 좋겠다. 대학가는 대기업이나 국책연구기관들보다 좀 더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연구주제를 설정할 수 있어 벤처 창업 성공 가능성이 높다. 창업 인프라만 제공해 주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대 의대 서정선 교수가 1차 벤처 붐 때 마크로젠이라는 바이오벤처를 창업했다. 이 같은 사례가 앞으로도 많이 나오면 좋겠다.

[판교=뉴스핌] 백인혁 기자 =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겸 크루셜텍 대표이사가 31일 오전 경기 성남시 크루셜텍 본사에서 뉴스핌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2020.01.31 dlsgur9757@newspim.com

 "준비된 기술 창업은 적극 권하고 싶다...창업 환경은 세계 최고 수준"

Q. 벤처업계의 숙원이던 '벤처투자촉진법 및 벤처기업육성을 위한 특별법' 등이 2월 중순 공포됐다. 향후 벤처업계에 미칠 영향을 설명해 달라.

A. 이들 법안은 그동안 벤처업계가 줄곧 개정을 요구해 왔다. 이번 법안 공포로 벤처생태계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먼저 벤처투자촉진법 제정으로 앞으로 벤처 투자 관련 규제가 대폭 줄어든다. 엔젤 투자나 벤처 투자 등 전문투자가들이 좀 더 자유롭게 벤처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벤처기업특별법 개정으로 벤처기업확인제도를 좀 더 시장친화적인 민간 주도로 개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기존 벤처기업 확인 유형의 80% 이상을 차지하던 보증대출 유형을 폐지하고 혁신성과 성장성만으로 벤처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벤처기업협회에 따르면 벤처기업 확인인증을 받을 경우 각종 세제와 정책금융 등 정부 지원 혜택을 받는다. 현재는 대부분 기술보증기금에서 벤처기업인증을 받는다. 공공기관인 기술보증기금의 보증을 받기 위해서는 재무적 안정성이 어느 정도 뒷받침돼야 한다. 신생 벤처기업들에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어 개선 요구가 많았다. 이번 벤처기업특별법 개정으로 벤처확인절차를 민간에서 담당하게 되면 혁신성과 성장성, 기술력 등을 갖춘 시장친화적 벤처기업이 수혜를 볼 가능성이 커졌다.

Q. 벤처기업 하면 야전침대를 놓고 사무실에서 24시간 연구하고 근무하는 모습이 떠오른다. 주52시간제 도입 등이 벤처기업에는 부담이 될 것 같다.

A. 자본과 인력이 부족한 벤처기업에 시간경쟁력 상실은 생존의 문제다. 주52시간제 도입은 혁신·창업기업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규제라고 할 수 있다. 노사 합의로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벤처기업의 연구개발(R&D)직은 다른 직종과 동일한 잣대를 적용하기 힘들다.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적 근로제가 그나마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현행 1개월의 선택적 근로시간제 정산기준으로는 집중근로 가능기간이 약 2주에 불과하다. 대다수 회원사들의 요구를 반영해서 정부에 정산기간을 최소 3개월로 연장해 달라고 건의하고 있다.

 

[판교=뉴스핌] 백인혁 기자 =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겸 크루셜텍 대표이사가 31일 오전 경기 성남시 크루셜텍 본사에서 뉴스핌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2020.01.31 dlsgur9757@newspim.com

Q. 벤처 창업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A. 개인적으로 '번뜩이는 아이디어'만 가지고 창업에 뛰어드는 것은 적극 반대하고 싶다. 기술력이 없는 아이디어는 쉽게 밀려날 수밖에 없다. 토스나 배달의민족 같은 기적을 생각하고 창업에 무작정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 남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기술력을 갖춘 '기술창업'을 준비해야 한다. 기술창업이 활발해져야 제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다. 제조업은 수많은 하청업체를 파생시켜 결국 국가경제를 끌어올린다. 벤처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큰 만큼 준비된 기술력을 가진 대기업·국책기관 연구원 등이 벤처 창업 흐름을 주도했으면 한다.

벤처기업협회에 따르면 3만6000여 개 벤처확인기업의 총 매출액은 약 192조원으로 추정된다(2018년 12월 말 기준). 이들 벤처기업 총 종사자 수는 71만49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삼성‧현대차‧LG‧SK 등 4대 그룹 종사자를 합한 66만8000여 명보다 많다.

pya8401@newspim.com

jellyfish@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