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르포] "벼락 5번 맞아도…" 판교 NHN 데이터센터 가보니

기사입력 : 2020년01월22일 09:20

최종수정 : 2020년01월22일 09:20

공조·운영·네트웍·앱까지 모두 자체 기술로 만들어...가격경쟁력 확보
국내 최초 간접 기화 냉각 개발 특허...매년 소나무 1600그루 심는 효과

[성남=뉴스핌] 김지완 기자 = '이 곳에서 시공을 초월한 영적인 세계가 창조되는구나.'

기자가 NHN 데이터센터에 들어선 순간 머릿속을 스쳐간 생각이다. 클라우드가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해 신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는 클라우드의 심장으로, 단 한순간이라도 멈추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연결된 모든 것들이 멈춰 선다.

예컨대 데이터센터가 멈추면, 실시간 교통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으로 교통상황을 예측해 길안내를 해주던 내비게이션이 쓸모없는 모니터가 된다. 내가 위치한 현실공간과 빅데이터·인공지능이 지도 위에 그려낸 가상공간이 완전히 단절되는 것이다. 데이터센터가 4차 산업혁명의 '심장'으로 불리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지난 15일 한국판 실리콘밸리 '판교' 한복판에 위치한 NHN '토스트 클라우드 센터1(TOAST Cloud Center 1, TCC1)'을 방문했다. 이곳에서 대한민국 데이터 산업의 경쟁력을 살펴봤다.

[성남=뉴스핌] 김지완 기자 = TCC1의 외부 전경. [제공=NHN] 2020.01.21 swiss2pac@newspim.com

도심에 위치한 TCC1은 건물 외관에서부터 특별함이 묻어났다.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처럼 벽기둥이 건물 전체를 감싸고 있었다. 차이가 있다면 파르테논 신전 외벽 기둥이 배흘림 양식의 석조물이라면, TCC1은 긴 널빤지 모형의 철판이다.

건물 상부에 붉은 글씨로 'PLAY HUB'라고 써진 간판이 눈에 들어왔다. 우리말로  '활동의 중심'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누군지 몰라도 작명 솜씨가 대단하단 생각이 들었다. 4차 산업시대 데이터센터 역할과 존재가치를 온전히 이해한 건물명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 로비에서 김주환 NHN 인프라운영팀장(수석)이 기자를 반갑게 맞이했다. 간단한 브리핑을 들은 뒤, 두 차례 보안서약을 거친 후 데이터센터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자기기는 반입이 금지됐다.

◆ '이중마루' 구조 거부하고, 건물 뒤집어놔...공조와 관리에서 효율 ↑

서버룸에 들어서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건물전체가 뒤집어져 있었다. 바닥 아래 숨겨져 야 할 것 같은 복잡한 케이블들이 머리 위를 지나고 있었다. 소위 '마감'이라는 마무리 작업이 생략돼 감춰진 것 없이 모든 설비와 장치가 한 눈에 들어왔다.

"건물을 이렇게 뒤집어 놓으면 장점이 많습니다. 일단 케이블과 공조가 함께 바닥 아래로 들어가면 서버를 식히는 찬 공기 유입 면적이 줄어듭니다. 효율적인 구조가 아닙니다."

"또 과거 글로벌 기업 데이터센터 바닥 아래 케이블에서 화재가 나면서 공조시스템까지 망가진 사례가 있습니다. 이에 서버 온도가 급증해 데이터 손실이 일어났습니다. TCC1의 구조에선 한 눈에 모든 장치·설비가 들어오기 때문에, 그런 관리 소흘히 일어날 수 없습니다."

[성남=뉴스핌] 김지완 기자 = TCC1 서버룸. [제공=NHN] 2020.01.21 swiss2pac@newspim.com

서버들은 복도를 가운데 두고 앞면은 앞면끼리, 뒷면은 뒷면끼리 마주보고 서 있었다. 전문 용어로 '차폐구조'라고 한다. 서버 전면부에 찬 공기가 유입되고, 서버 후면부엔 열기가 올라가는 구조다. 또 냉기 유입 통로와 열기 배출 통로의 압력을 달리해 공기가 서로 섞이지 않게 만들었다. 실제 서버 전면부 복도엔 공기 압력이 2 파스칼을, 서버 후면부 복도엔 -2 파스칼을 가리키고 있었다. 

데이터센터는 1년 내내 열과의 전쟁을 치른다. 서버에 1kw의 전기가 공급되면, 1kw의 열이 발생된다. 문제는 발생되는 열로 서버 온도가 올라가면, 이를 식히기 위해 서버에 부착된 팬이 돌아간다. 자연스레 전력 소모가 늘어나 비용부담으로 이어진다. 뿐만 아니라, 높은 열은 서버를 망가뜨려 데이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 간접 기화 냉각방식 개발 특허...오염물질 차단·습도 유지·에너지 절약

뜨거운 서버 열기를 빨리 빼내고, 24시간 돌아가는 서버 열을 식히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TCC1은 IT 운영의 스윗스팟(sweet spot) 온도인 18도와 27도 사이를 줄곧 유지하기 위해 특별한 공조 시스템을 개발했다.

"TCC1은 간접 기화 냉각방식을 사용합니다. 서버 후면부에서 나오는 뜨거운 열기는 외기를 직접 유입시키지 않고, 열교환기를 통해 열만 배출하도록 하여 간접적으로 온도를 낮춥니다. 차가워진 공기는 다시 서버 전면부로 들어갑니다. 오염된 외부 공기가 유입될 가능성은 '제로' 입니다."

김주환 수석은 물을 이용하는 직접기화는 습도가 높아져 장비관리 문제가 발생하고, 외부 공기를 이용할 경우 오염물질이 내부로 유입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간접기화 방식이 데이터센터 운영에 최적이란 얘기다.

NHN은 간접 기화 냉각(Indirect Evaporative Cooling)을 개발해 특허 등록하고,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소비를 크게 줄였다.

"4.45cm 높이의 서버 한 대 전력량은 도시가구 1 가정 전력량과 맞먹습니다. 서버 1대 탄소배출량은 SUV 1대 배출량과 같습니다. 데이터센터에서 서버 3만대를 돌리고, 식히는 전기 소모량이 상당합니다. 데이터센터 탄소배출량은 우주선, 비행기, 선박 다음으로 많습니다. 전기 소모를 줄일수록, 탄소배출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린(Green)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NHN은 간접기화 방식으로 매년 엄청난 에너지를 줄여왔습니다. 탄소배출량으로 환산하면 매년 소나무 1600 그루를 새롭게 심는 규모입니다."

NHN TCC1은 지난해 제22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이산화탄소 저감상'을 수상했다. PUE(Power Usage Effectiveness) 수치가 연평균 1.26 수준을 유지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PUE는 데이터센터 전력 사용 지표로, 100와트 장비를 돌리는데 275W를 썼다면 PUE는 2.75가 된다. 1에 가까울 수록 좋다.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네덜란드산 무정전 전원장치(UPS). [제공=NHN] 2020.01.21 swiss2pac@newspim.com

◆ "핵심기술 모두 자체 개발...가격경쟁력 확보"

아무리 친환경이라도 데이터센터가 멈추면 소용없다. TCC1은 보수적인 설계로 가동 중단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

건물 상부엔 네덜란드산 무정전 전원장치(UPS)가 5대가 돌아가고 있었다. 전기를 넣어주면 원통형 인덕션 커플러가 회전하고, 이 회전에 의해 발생된 전기가 전체 데이터센터로 공급되는 방식이다. 한전 전기를 간접 사용하는 방식이다. 인덕션 커플러는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에, 전기가 끊어져도 관성에 의해 최대 10초간 돌아가면서 전기를 생산한다. 

"동판교 변전소 전기 품질이 저하되면 서판교 전기로 바꾸는데 약 0.2초 정도의 공백이 생깁니다. 또 한전 전기가 완전히 끊어져도 2초안에 100% 출력을 낼 수 있는 UPS 일체형 디젤엔진이 15분간 가동됩니다. 플라이휠이 계속 돌고 있기 때문에 전기 공급이 유지됩니다. 아울러 장기간 정전에 대비해 변전소를 이중화 전용선로도 구성하고 있습니다. TCC1이 벼락을 연속 5번 맞아도, 멈추지 않는 이유입니다."

NHN은 공조장치 외에도 UPS 모니터링, 네트웍, 어플리케이션까지 모두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 이는 대한민국 데이터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됐다. 

"자체 기술로 데이터센터를 지으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통상적으로 10메가 와트 규모의 데이터센터 건축에 1300억원이 드는데 반해, NHN은 25% 수준으로 낮췄습니다. NHN 클라우드가 오픈스텍(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채용과 더불어 가격 경쟁력을 갖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NHN 클라우드 요금을 낮출 수 있었습니다."

"또 만든 것과 산 것의 차이는 큽니다. 산 것은 만든 사람에게 고쳐달라고 해야 하지만, 우리는 문제가 생기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wiss2pac@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