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피플 인터뷰

속보

더보기

[오치우의 외계인 수첩]색을 재단하는 '뷰티 전문가' 신영금

기사입력 : 2019년11월27일 11:11

최종수정 : 2020년05월26일 18:04

[편집자] '삶'이라는 글자를 해체하면 ㅅㆍㅏ ㆍㄹ ㅏㆍㅁ 이 된다. 사람이 문명을 연다. 사람이 문화를 빚고 오롯이 역사가 된다. 그래서 미래를 위해 사람을 관찰하고, 사람을 알처럼 품는 것이다. 

국가대표급 크리에이터로 통하는 오치우 빅브라더스 대표가 글로벌뉴스통신사 뉴스핌을 통해 '외계인채집'이라는 생경한 이름으로 주 1회 인터뷰를 연재한다. 문화계를 비롯한 각계각층과의 세밀하고 주관적인 만남 속에서 지구 곳곳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매력 넘치고 독특한 인간 모습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오 대표는 소설 목민심서 250만부 판매전략 [사람을 좋아하는 책] 캠페인, 실패상황 정복전략 [프로는 실패로 배운다], 최초의 중소기업 채용전략 기획, 청바지 점핑 프로모션전략, 중저가 다이아몬드 특화판매전략 등 처음이라는 수식어를 달며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획으로 광고·카피라이터 업계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색즉시공 공즉시색. 색에 목숨을 걸었다. 

부처는 '색은 실체가 없는 공이니, 현상세계의 색이 영원히 존재하는 실체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미혹에서 벗어나서 본질을 바라보아야 깨달음에 이를 것'이라 가르쳤다.

오치우 빅브라더스 대표

아인슈타인은 질량(물질=色)과 에너지(=空)의 보존 법칙을 발표해 위대한 과학자로 군림했다. 결국 자신의 물리학적 이론이 부처님이 설파한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는 것을 증명한 도구였음을 알게 된다. '색은 존재하지않는 현상일 뿐'이라고 부처와 아인쉬타인의 결론이다.

21세기 한국에서 태어난 뷰티전문가 신영금은 그들의 결론을 무시하고 "색에 내 인생 전부를 걸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뭘 믿고 부처의 깨달음을, 아인슈타인의  과학을 무시하고 '색즉시공'이 아니라 '색즉시생'을 선언한걸까?

"색을 믿는 종교가 있다면 아마도 제가 수석 전도사쯤 될걸요.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진 색깔대로 인생이 설계되고 그 힘으로 운명적 선택을 하거나 명운이 바뀐다면 그 믿음이 종교만큼 절실하지 않을까요? 저는 '컬러풀교의 열성전도사예요."

부채를 꺼내 춘향 앞에선 이도령 폼으로 펼쳐든다. 그 소문난 '컬러플 부채'다. 그녀는 특허를 내고 세상에 없던 부채를 만들어 '퍼스날컬러' 업계를 뒤흔들고 있다. 

[서울=뉴스핌]뷰티전문가 신영금.  정태선 기자 2019.11.27 windy@newspim.com

아는 사람들은 그녀를  '바람같은 여자' 라고 부른다. 고요한 평지에서도 언제든지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여자, 그녀는  바람으로 세상을 흔들어 기필코 바꿀 수 있는 열정의 아이콘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바람은 그냥 일어나는게 아니다. 바람은 열기가 주변의 공기를 상승 시키고 그 만큼의 진공을 메우기 위해 주변 공기가 급격히 이동하며 생성된다. 그래서 태풍은 적도에서 생긴다. 적도의 열기만큼 뜨거운 심장을 지지고 '컬러풀부채'로 신명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그녀는 서른살에 헤어 디자이너로 살았었다. 정확히 말하면 머리 자르고, 볶고, 염색하고, 머리 감기고 이런 일을 하면서 돈을 벌기 시작했다. 

''힘들지만 재미가 있었는데, 정말 벽을 넘기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게 되더라구요. 색즉시공이 아니라 색즉시벽' 이더라구요. 고객이 원하는 색을 찾기도 힘들지만 그 색으로 염색을 하고나면 대책없이 불만을 토하기도 하고 때론 아무말 없이 돌아가지만 내가 보기에도 황당한 머리로 문 열고 나가는 손님 뒷모습을 보면 좌절감이 들었어요.''

그녀는 아이들이 대학을 졸업할 나이에 서경대 대학원을 다니며 색 공부도 시작했다. 그러나 그건 공부 정도로 마스터할 수 있는 세계가 아니었다.

''거기 놀라운 세계가 있더라구요. 흑이 있고, 백이 있고, 죽음이 있고, 삶이 있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고 슬픔이, 기쁨이 그 곳에 고여 있었던거지요.''

어릴 적, 그녀는 세상을 낮과 밤으로만 구분했었다. 낮은 모두 다 웃음소리처럼 밝은 빛깔로 살다가 밤은 텐트속 이야기처럼 은밀한 행복을 나눠갖는 시간이 세상의 전부인 줄 알았다.

그러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돈을 벌고, 돈을 쓰고 살때는 세상에 부자와 가난한 사람만 산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날, 세상의 생존자 중에는 행복한 사람과 슬픈 사람 밖에 없다는 식견을 갖게 됐고, 그때는 이미 자신과 가족들이 행복 반대쪽으로 떠밀려와 겨우 생존을 하고 있다는 현실을 깨닫게 됐다. 

''프랑스계 제약회사 중역이던 남편의 창업과 부도, 가족관계가 위협받을 정도의 경제적 압박. 수퍼맘이 아니라 어벤져스 종합캐릭터처럼 살아야 했던 시간 속에서 새로운 세상으로 탈출구가 있다고 믿었고 나의 취약점 속에서 그 빛깔을 처음 본거지요.''

''미용실 안에서 본 색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사람과 물상들 모든 것이 다른 각자의 '생존의 색'을 가지고 있다는걸 발견했다''는 그는 십년 묵언 끝에 도통한 보살처럼 색깔론을 쏟아낸다.

''사람은 색깔대로 살거든요. 얼굴색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지구요, 옷 색깔에 따라 사람이 귀해 보이고 천해 보이기도 하죠. 옷 색깔이 바뀌면 운명도 바뀌는데 사람들은 잘 몰라요. 얘기해줘도 믿질 않으니까, 공부를 열심히 했어요. 이제 세상사람들에게 행복 색깔을 전해 줄 겁니다.''

옛날엔 왕, 평민, 노비의 색이 각각 있었으니 그 색깔에 맞춰서 살다 죽을 수밖에 없었다. '컬러플' 바람을 일으키는 그녀는 이제 도시 컬러, 산업재 컬러, 삶 전체 컬러 컨셉을 주장한다.

[서울=뉴스핌]뷰티 전문가 신영금.  정태선 기자 2019.11.27 windy@newspim.com

한국 컬러리스트 1호이자 권위자인 김민경 케이엠케소장은 그녀를 '컬러플종교'의 수석 전도사 자격이 있다며 엄지를 치켜 세웠다.

환타지가 있는 세상에 나와서 세상의 모든 색들을 담아 기준을 정할 수 있는 특허제품  '퍼스널 컬러플 부채'를 만든건 결코  우연이 아니다.

"눈물겨운 엄마의 도움 때문에 가능했지요. 어릴 때 아버지가 큰아버지 대신 군대를 가버리는 바람에 슬픈지도 모를 정도로 가난의 그늘에서 살았지요. 그렇게 익숙하게 살아버린 엄마를 많이 원망했는데 '퍼스널컬러플부채'가 뭔지도 모르는 엄마가 전재산을 투자해준 걸 뒤늦게 알았어요.''

다행히 엄마 노후자산은 크게 불어날 것 같다. 미용업계를 시작으로 화장품, 패션 등 산업계 전반으로 팔려나가는 퍼스널컬러부채가 이제 해외까지 바람을 타고 있다. 

''엄마가 전재산을 내게 다 쏟아붓고서 혼자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이제 성공 할 수 밖에 없어요. 컬러플부채는 성공 바람을 일으킬 겁니다. 백억이요, 24개월 안에 반드시 벌겁니다." 확신하는 그 표정이 싱싱하다.

굿럭! 신영금 '컬러풀부채' 

[서울=뉴스핌]뷰티 전문가 신영금(오른쪽).  정태선 기자 2019.11.27 wind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