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유튜버로 살아남기]⑩ "아들에게 떳떳해지고 싶었다" 전직 조폭 '박훈'

기사입력 : 2019년09월15일 10:00

최종수정 : 2019년11월19일 14:21

조폭 출신 수감생활만 15년...청소년들에게 "나같이 살지 마라"
그만의 손재주, 작가와 화가로 제2인생 꿈꾸다

[인천=뉴스핌] 김지완 기자 = 인천 주안역 부근의 한 스터디카페에서 만난 유튜버 박훈 씨는 과거 조직폭력배였다. 인천 주안식구파 부두목까지 했던 인물이다. 소년원을 포함해 교도소에서 보낸 세월만 15년에 이른다.

2016년 출소 후 조폭 생활을 정리한 그는 '박훈TV' 채널을 개설하고 유튜버로 변신한다. 그리고 조폭 세계의 민낯을 여과 없이 방송으로 내보낸다. 낮에는 도배, 수도·전기·하수구·변기 유지보수, 곰팡이 제거 같은 건물관리 일로 생업을 이어간다. 주말에는 타고난 손재주로 그림 공부를 하며 화가의 꿈을 키우고 있다. 한때 그가 인천 주안을 근거지로 여러 유흥업소를 거느리며 200여 명의 종업원을 고용했던 것을 생각하면 180도 달라진 삶이다.

[인천=뉴스핌] 이한결 기자 =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훈 씨가 27일 오후 인천 미추홀구의 한 카페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06.27 alwaysame@newspim.com

◆ "아들에게 떳떳해지고 싶었다"

그가 유튜버가 되기로 결심한 건 초등학교 1학년 아들 때문이다. 아들 앞에서 떳떳해지고 싶었다. "처음엔 고민이 많았죠. 떳떳한 과거도 아닌데 그냥 이렇게 묻고 사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여러 번 했어요."

하지만 8살 아들이 언젠가는 아빠에 대해 알게 될 거라 생각하니 그럴 수 없었다. 그때 이 유튜브 영상들을 통해 아빠를 설명하고 싶었다. 한때 잘못된 삶을 살았지만, 뉘우치고 열심히 산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단다. 그러면 아들도 아빠의 과거를 용서하고 받아들일 거라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조폭과 교도소 얘길 주요 소재로 삼은 건 비단 자신의 '과거' 때문만은 아니다. "사실 조폭과 교도소를 경험해 보고 나서야 나쁘단 걸 알았어요. 하지만 제가 올린 영상들을 본 청소년들은 경험해 보지 않고도 건달 생활과 교도소가 얼마나 나쁜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들이 내가 지나온 삶을 반복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하며 어두운 세계와도 완전히 단절했다. 주변에서 그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졌고, 유튜브를 통해 끊임없이 자기성찰을 이어가면서다. 또 유튜브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확신도 생겼다고 전했다.

"유튜브를 하면서 7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어요. 뿐만 아니라 수백만원대 광고·협찬도 들어옵니다. 최근 유튜브 광고 승인이 나면서 수익도 날 수 있을 겁니다."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요즘은 의류업체, 족발집, 미용실 등에서도 광고 요청이 줄을 잇는다고 한다. 실제 그가 이용한 미용실이 방송 다음 날 '박훈TV' 보고 왔다는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기도 했단다. 블랙박스·선팅을 협찬한 카센터 역시 홍보효과를 만끽했다. 이런 추세라면 연말께 월 1000만원 이상 수익도 기대된다고 그는 활짝 웃었다.

◆ 특별한 손재주, 무궁무진한 그만의 잠재력

비전은 명확했다. 박씨는 "유튜브 방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광고수입도 크지만, 내 미술 작품을 홍보하고 캐리커처 등을 팔 계획"이라고 했다.

박훈씨가 인천의 한 화실에서 유화를 그리고 있다. [사진=박훈TV]

박씨는 소년원 출소 후, 밤에 유흥업소를 전전하면서도 2년 넘게 낮에는 디자인 학원을 다녔다. 당시 학원생 가운데 처음으로 대우전자에 가전제품 전시물 등에 쓰이는 POP 디자이너로 채용된 적도 있다. 다만 배움이 짧아 창피하단 생각에 입사를 포기했다고 한다.

그는 중학교 때까지 한글을 깨우치지 못했다. 칠판의 판서를 그림으로 이해하고 그대로 받아썼다고 한다. 각 과목 선생님 글씨체를 흉내내 그대로 필기를 하다 보니 노트마다 글씨체가 달랐다고도 했다. 이런 경험이 그가 남다른 관찰력을 갖게 된 배경이 됐다.

그는 수감 중 그림 삽화가 들어간 동화책, 한자책 등 여러 권의 책을 만들었다. 이 책들은 현재 출판을 준비 중이다. 또 교도소 수감 동료가 '눈사람 미역국'이란 책을 썼는데 이 책의 삽화를 모두 그가 그렸다고 한다. 이 책은 현재 서점가에서 팔리고 있다.

그의 손재주는 비단 그림에만 그치지 않았다. 최근 '한겨레체'라는 폰트를 개발해 특허청 심사가 진행 중이다. 특허청으로부터 모든 글자가 한 획으로 돼 있는 이 글자는 알아보기 쉽고, 특성상 속기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박씨는 변변한 장비 하나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자신의 인생을 바꿨다. "주변 지인들을 만날 때마다 유튜브를 권합니다. 잘하면 외국에서 돈도 준다고. 이런 거야말로 애국이고, 합법적으로 돈 벌 수 있는 길이라고."

swiss2pac@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