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스타톡] '송오브더다크' 임찬민 "더 다양한 여성 배역이 나왔으면 해요"

기사입력 : 2019년07월08일 18:03

최종수정 : 2019년07월09일 08:32

맹인 소녀 성장기 담은 뮤지컬 '송오브더다크'
장애보다 주인공 심리에 집중
다양한 여성 캐릭터 더 많이 나오길

[대구=뉴스핌] 황수정 기자 = "작년에는 관객으로 왔는데 올해는 처음으로 배우로 왔어요. 딤프에 참여하는 건 뮤지컬 배우로서 가진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죠. 너무 좋아요. 제안받았을 때도 정말 열심히 하겠다고 했어요(웃음)."

배우 임찬민이 제13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딤프)에 참여했다. 창작지원작 중 하나인 뮤지컬 '송 오브 더 다크(Song of the Dark)'의 타이틀롤을 맡게 된 것. 지난 7일 대구 봉산문화회관 근처 한 카페에서 공연이 끝난 임찬민을 만났다.

배우 임찬민 [사진=벨라뮤즈]

뮤지컬 '송 오브 더 다크'는 맹인이지만 누구보다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소녀 '니나'의 성장 스토리를 그린 작품이다. 고향 프라하를 떠나 유럽을 순회하며 노래를 부르던 어느 날, 갑자기 가족들이 사라지면서 혼자 남겨진 니나가 홀로서기 하는 내용을 담았다. 2017년 CJ문화재단 공연부문 지원사업 '스테이지업'에 선정된 작품이다. 

"여성인 데다 사회적 약자의 성장을 담고 있어서 궁금한 작품이었어요. 음악도 좋았죠. 황예슬 작곡가님이 워낙 곡을 잘 쓰시거든요. 대략적인 내용은 이미 2017년도에 찾아봤죠. 관심이 있어서 눈여겨본 작품이었어요. 눈을 쓸 수 없으니 객석의 반응을 제대로 살필 수 없지만, 관객 모두 니나의 여정을 응원한다는 걸 느끼고 있죠."

주인공 니나는 다섯 살 때 동생의 실수로 실명하게 된 인물이다. 부모님이나 사촌 언니의 도움 없이는 평범한 일상도 어렵다. 임찬민은 앞이 안 보이는 것보다 상대 배우와 호흡을 맞추는 게 더욱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배우에게 가장 중요한 시각 처리가 빠져서 너무 힘들었어요. 상대 배우나 관객의 눈을 바라보는 게 얼마나 중요하고 큰 건지 알게 됐죠(웃음). 그래도 동료 배우들이 정말 많이 도와줬어요. 니나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극 중반까지 거의 없어요. 그들이 끌어주는 곳에 서 있고 말소리에 귀 기울였죠. 귀로 보는 느낌을 주려고 많이 신경 썼어요. 배우들이 제게 많이 맞춰줬어요. 정말 감사해요."

뮤지컬 '송 오브 더 다크' 공연 장면 [사진=벨라뮤즈]

실명이란 설정이 빠져도 니나는 복잡한 캐릭터다. 가족의 도움이 있어야 생활할 수 있지만, 때로는 그 가족이 버겁다. 자신의 눈을 멀게 한 동생이 천재적인 그림 실력으로 유학 중인 것도 밉다. 임찬민은 "어디에도 완벽한 사람은 없다"며 장애가 아닌 니나의 심리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땅에 발을 딛고 사는, 숨 쉬는 모든 존재가 복잡하고 어렵게 살죠. 평범한 사람도 완벽하지 않아요. 연기할 때는 18살 때 저를 많이 생각했죠. 깊은 밤 라디오 듣는 걸 좋아했던 그때 제가 어떻게 세상을 바라봤는지요. 친절하고 싶지만, 그렇지 못한 말투와 정서를 가진 저를 많이 떠올렸죠. 장애라고 규정된 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았어요. 불현듯 과거가 떠올랐을 때 원망할 대상이 필요해서 니나가 동생을 미워했다고 생각했죠. 가족들에게 예민한 것도 나약하기 때문에 방어기제가 생긴 거예요."

'천상의 목소리'란 설정답게 임찬민은 극중 여러 노래를 부른다. 실제 임찬민은 작품을 위해 성악을 배우기도 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넘버는 '니나스 체어(Nina's chair)'다. 니나가 애착 의자에 앉아 상상 속 친구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순간을 담은 곡이다. 

"한 선배가 뮤지컬 배우는 모든 발성이 가능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선생님께 배우기도 하고 많은 노래를 듣고 연습했죠. '희망의 노래'는 진짜 오페라 가수가 된 듯해 소원 성취한 느낌이에요. '니나스 체어'의 경우 어릴 때 장난감과 노는 것처럼 표현하려고 영화 '토이스토리'의 힘을 빌렸죠(웃음). 도움이 많이 됐어요. 이때 친구들로 나오는 배우들이 극 후반 니나를 성장시키는 배역까지 1인 2역을 하는데 의미심장하죠.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 제 옆의 사람이 힘을 준다는 걸 상징해요. 저만 키가 작은 건 여전히 니나가 작은 아이란 걸 상징하고요."

뮤지컬 '송 오브 더 다크' 공연 장면 [사진=벨라뮤즈]

가족 외에도 니나에게는 '헬렌 켈러'란 롤모델이 있다. 가족들이 원하는 이상향이자 니나에게는 길잡이이자 때론 잔소리꾼 같은 존재다. 임찬민은 자신의 롤모델로 배우 손숙, 김혜수, 정영주를 꼽았다.

"대한민국에서 연기하는 모든 여성 배우는 다 멋있어요. 특히 손숙 선생님이 '나의 아저씨'에서 연기하던 눈이 정말 기억에 남아요. 너무 좋아서 '저런 배우가 되고 싶다, 저렇게 나이 들고 싶다'고 생각했죠. 부모님도 제가 그 나이까지 연기했으면 좋겠다고 하셨고요(웃음). 김혜수 선배, 정영주 선배는 후배들을 정말 잘 챙겨주세요. 각자의 캐릭터도 확실해서 함께 작업하고 싶어요. 또 여배우들이 가야 하는 길에 있는 선구자라 힘이 되죠."

임찬민 역시 데뷔 후 뮤지컬 '앤' '신흥무관학교' '해적' 등에서 정형화되지 않은 여성 캐릭터를 소화했다. 임찬민은 "다양한 여성이 있는데 이제야 캐릭터들이 나오기 시작했을 뿐"이라며 더 많은 기회가 생기길 바랐다.

"제 주변에 제가 연기한 것처럼 당찬 여성들이 많아요. 그런 여성이 나오는 작품들이 얼마 안 됐을 뿐이죠. 제가 여중, 여고, 여대를 나왔는데 정말 다양한 성격, 매력이 있어요. 이제 무대에서 조금씩 보여지는 거죠. 그렇다고 이런 캐릭터를 선호한다기보다 더 다양한 여성 배역이 나와서 많은 것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됐으면 해요. 최근에는 젠더프리 캐스팅도 많아졌고 과도기인 듯해요. 누군가는 불편할 수도 있지만, 간극을 좁히기 위해 꾸준히 도전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방법밖에는 없죠."

뮤지컬 '송 오브 더 다크' 연습 장면 [사진=벨라뮤즈]

뮤지컬 '송 오브 더 다크'는 '제13회 DIMF 어워즈'에서 다른 창작지원작 '톰 아저씨' '유앤잇(YOU&IT)' '윤아를 소개합니다'와 경쟁한다. 임찬민은 '송 오브 더 다크'가 창작뮤지컬상을 받게 된다면, 그건 창작진과 배우들 덕분이라고 했다.

"수상한다면 창작진과 배우들이 얼마나 열심히 한 건지를 제대로 알아봐 준 거라고 생각해요. 단 이틀, 4회 공연에 이만큼 에너지와 정성을 쏟는 게 쉽지 않다고 생각하죠. 대학로의 일반적인 공연을 준비할 때처럼 정말 오래 준비했어요. 또 문제를 가진 사람을 다루는 작품이잖아요. 저희가 얼마나 많이 고민해야 했는지, 그 노력을 알아봐 주신 게 아닐까요(웃음)."

임찬민의 올해 계획은 '건강'이다. 더 오래 다양한 작품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중국어도 공부해서 기회가 된다면 중국 시장에도 도전해보고 싶다. 지치지 않는 열정을 가진 그의 행보를 응원한다.

"올해 잡힌 작품들에 성실히 임하면서 다양한 캐릭터를 보여드리려고 해요. 무엇보다 건강을 잃지 않고 꾸준히 좋은 모습으로 관객과 교류하는 게 올해 목표죠. 궁극적으로는 지치지 않고 계속 성장해서 죽을 때까지 연기하고 싶고요. 젊음을 유지한다는 게 아니라 지치지 않는 에너지, 생기가 계속 있었으면 해요. 중국 시장도 도전해볼 기회가 있다면 해보고 싶습니다(웃음)."

 

hsj1211@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