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전국 부산·울산·경남

속보

더보기

창원시, 도시정책분야 역점시책 발표

기사입력 : 2019년02월18일 16:40

최종수정 : 2019년02월18일 16:40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창원시가 지속적 미래성장을 위한 도시기반 조성에 나섰다.

김진술 창원시 도시정책국장은 1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019년 도시정책분야 역점시책을 발표했다.

김 국장은 이날 2018년 주요 성과를 점검하고, 2019년에 추진하는 도시정책분야 14개 주요 역점시책을 발표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 미래성장을 위한 도시기반 조성’을 위한 추진방향과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김진술 창원시 도시정책국장이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019년 도시정책분야 역점시책을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창원시]2019.2.18.

◆창원도시기본계획 수립

창원시는 ‘사람중심 새로운 창원’의 미래상을 제시하기 위한 ‘창원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창원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정보체계 구축 용역 발주를 위해 2019년 예산으로 6억원을 확보한 상태이며 2월 중으로 용역 발주할 계획이다.

정부의 제5차 국토종합계획, 제4차 도종합계획, 창원권 광역도시계획의 수립이 완료면 창원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민이 공감하는 새로운 도시정책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다.

◆창원국가산업단지 재생계획 수립 및 재생지구 지정 추진

시는 창원국가산업단지의 도로 등 노후기반시설 확충·개량, 산업구조 변경에 대비한 토지이용계획 변경 등 산업입지 기능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 제4차 재생사업 대상단지 공모신청·선정되어 지난 2018년 4월부터 재생사업을 추진을 위한 재생계획 수립 및 재생사업 지구지정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용역을 통해 재생사업 공모 시 제출한 재생사업 계획(안)을 보완하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입주기업, 관계전문가, 토지소유자 및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반영하여 창원국가산업단지의 특성에 맞는 재생계획을 추진한다.

관계기관 협의,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재생사업지구 지정 및 재생계획이 수립되며, 이후 재생시행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창원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시는 올해부터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을 기피하는 젊은 세대에 실질적 지원을 통해 결혼장려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무주택 신혼부부 가정의 주거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 조례를 제정 공포했다.

1월 중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공고 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업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신청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무주택 신혼부부로 지원내용은 1억원 이하 전세자금 대출잔액의 1.2%로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공동주택 관리지원사업 추진

공동주택 단지 내 노후시설물 유지·보수비용 등을 지원하는 ‘2019년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공동주택 단지의 노후 시설물 개선, 주거공동체 활성화 사업 및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등 3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노후시설물 개선은 ▲단지 내 도로·주차장·상하수도시설 유지보수 ▲어린이놀이터·경로당 유지보수 ▲자전거거치대설치 등이 지원대상이며, 건물의 노후도, 단지규모, 과거 지원받은 횟수 등으로 지원 대상단지를 선정한다.

주거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단지 내 주민 소통·화합을 위한 프로그램 ▲각종 문화강좌 프로그램, 재능기부를 통한 주민참여 역량강화 등의 사업에 대해 지원하며, 주민참여도, 사업필요성, 지속성 등으로 지원 대상단지를 선정한다.

올해는 135개단지에 약 25억원이 신청․접수되었으며, 신청단지에 대한 현장조사 후 지원 대상 단지를 선정해 이달부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예비입주자가 참여하는 품질검수

예비입주자를 참여시켜 공동주택 품질검수를 실시한다.

공동주택 품질검수는 골조공사 및 사용검사시 공동주택의 건축구조, 단지내 조경, 안전, 실내내장, 가전, 냉․난방, 방재 등 공동주택 전반에 걸친 시공상태를 점검하고 주요결함 및 하자발생 원인 시정에 대한 자문을 받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조치결과를 제출받게 된다.

2019년도 품질검수 대상단지는 월영부영아파트(4,298세대), 안민위드필하임아파트(172세대), 유니시티1․2단지(2,867세대), 유니시티 3․4단지(3,233세대)에 대해서는 사용검사 검수를 하고 산호지역주택조합아파트(339세대)에 대해서는 골조공사 검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입주자 사전점검과 함께하는 어울림마당 개최

공동주택 입주자의 사전점검 시 가족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문화행사를 개최해 입주자간 화합도 유도할 계획이다.

오는 6월 준공 예정인 유니시티 1,2단지와 12월 준공 예정인 유니시티 3‧4단지에 어울림 마당을 개최할 계획이다.

관내 10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현장의 사전점검시 음악회, 마술, 풍선아트 등 온가족이 참여하는 어울림 마당 행사를 개최해 내 집 마련의 기쁨과 함께 축제분위기를 조성하고, 입주민 만족도 향상을 통한 민원해소 및 소통하는 공동체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북면도서관 건립공사 추진

북면지역 인구증가에 따른 지역주민의 문화향유 기회 증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창구 북면 무동리 일원에 도서관도 건립한다.

북면도서관은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4,500㎡의 규모로 일반자료실 이외에 어린이 자료실, 다목적실, 북카페 등을 설치한다.

◆창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계획 수립 용역 시행

‘창원시 공공디자인 진흥 계획’ 수립을 통해 특례시 위상에 걸맞은 공공디자인 기준 및 체계정립을 위한 본격적 준비에 들어간다.

시는 지난 2018년 11월 15일 ‘창원시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에 따라 공공디자인 진흥 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1월 용역시행을 위한 공고에 들어갔으며, 오는 3월에 시행업체가 선정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창원시 공공디자인 정책의 기본목표와 방향 설정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및 표준디자인 개발 ▲공공디자인 시범사업 제시 및 제도개선 ▲창원시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 기본계획(특별과업) 등이다.

용역이 시행되면, 창원시가 설치 및 관리하는 공공시설물의 가이드라인 수립 및 표준디자인이 개발되어, 그간 각 부서별로 일관성 없이 진행된 공공디자인을 통합적으로 조정 및 관리할 수 있는 총체적 디자인 계획이 수립된다.

◆진해구 중원로 등 간판정비사업 추진

시는 진해구 중원로 등 일원에 무질서하게 부착된 간판을 주민스스로 간판정비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주민이 주체가 되고 시가 행정자문과 지원하는 '중원로 등 가로변 간판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비 5억원의 예산으로 추진 할 이번 간판정비사업은 43개 건물 95여개 업소의 간판을 대상으로 지난 1월 사업동의서 징구를 시작으로 디자인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야간 경관조명, 파사드, 절전형 LED 간판 등으로 새롭게 교체할 예정이다.

◆창원시 2019년도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시는 지난해 12월 21일 지적재조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의창구 단계지구 외 5개 지구에 대해 2019년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지정했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상경계와 지적경계가 불일치한 문제를 바로 잡고 국토의 효율적인 관리와 국민의 재산권 보호에 기여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측량비 전액을 국비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현재까지 총 19개 지구, 3602필지, 120만㎡의 토지를 사업 완료했고, 올해는 의창구 단계지구 외 5개 지구, 719필지, 27만5000㎡를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지정 고시했다.

각 사업 지구의 해당 구청에서는 측량수행자 선정, 토지현황조사 및 지적재조사 측량, 경계결정 및 이의신청, 경계확정, 조정금 산정, 사업완료 공고 및 지적공부 작성, 등기촉탁 순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 39사단 부지 개방 안전하고 새로운 문화 창조 공간 제공

창원시 의창구에서 소재했던 구 39사단이 2015년 함안군으로 이전 완료된 후 ‘구 39사단 이전부지 개발사업’에 대한 공사가 막바지에 이르렀다. 2016년 착공한 의창구 중동과 북면 감계지구 일원의 ‘구39사단 이전부지 개발사업’은 올해 6월이면 사업을 완료해 사화 및 중앙공원과 도로 등이 시민에게 개방된다.

장기간 군부대 주둔으로 훼손된 녹지를 복원하고 지역 및 역사적인 요소를 반영한 특색있는 테마공원으로 조성중인 사화공원(14만5730㎡)과 사업부지 내 중심으로 설치되는 중앙공원(폭 70m, 길이 900m)이 서로 연계 조성됨에 따라 쾌적한 공원·녹지 공간이 시민들에게 제공되어 새로운 도시공간으로 창출될 예정이다.

◆구 육대부지 에 연구단지 조성 지역 경제 부흥 기대

진해구 여좌동 구육대부지 일원에 추진 중인 여좌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구 육대부지를 첨단소재분야 연구단지로 조성하고, 주민편의시설을 입지시켜 노후 쇠락한 진해 원도심 균형발전과 도시재생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구 육대부지 개발을 위해 지난해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공사를 착공했으며, 올해 사업비 180억원 중 우선 100억원을 확보 추진으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부지 북측의 국도2호선 진입도로 공사 등 전체사업이 완료되면 부지내 도로 조성으로 충분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대규모의 주차장 신설로 인근 지역 주차난 해소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재료 연구소를 중심으로한 연구자유지역 조성으로 지역경제 부흥이 기대된다.

◆해양공사 이전 부지 활용방안 마련 총력

창원 명곡동에 주둔하고 있던 해양공사(국군기무사령부 60단위 기무부대)가 작년 연말에 함안 소재 39사단 영내로 이전을 완료함에 따라 창원시에서는 해양공사 부지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국방부, LH 등과 적극적인 협의 추진중에 있다.

해양공사는 4만 674㎡(약 1만 2300평) 터에 본청과 관사, 아파트, 연병장 등을 갖추고 주거지 및 기반시설과 인접한 도심 내 위치해 기능을 수행해 왔으나, 군사시설의 특성상 인근 주민들의 주거활동에 제약이 생기고 시민들의 기반시설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어 왔다.

하지만 지난해 8월 국군기무사령부가 폐지되고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창설되어 12월 해양공사를 39사단 영내로 이전 완료했다.

향후 해양공사 이전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지역주민과 국방부, LH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계획적이고 균형있는 지역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덕산조차장 이전부지 개발방안 수립 추진

동읍지역 도시개발 저해 요인으로 존치되어 있던 군사시설(덕산조차장) 이전 부지 개발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를 시행중이다.

국방부로부터 양여 받는 덕산조차장 부지 5만 6446㎡(약 1만 7075평)와 주변 토지에 대한 사업여건 및 현황조사 분석, 사업예정지 입지현황조사, 배치계획 등 개발계획상 필요한 사항을 조사·분석하여 사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해 개발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의창구 동읍, 대산면, 북면 종합발전계획을 시정연구원에서 시행할 계획으로 이와 연계해 최적의 개발계획 수립할 예정이다. 

news234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