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한 놈만 팬다’ 황교안 집중 견제 나선 홍준표...황·홍 양강구도 가나

기사입력 : 2019년02월06일 10:10

최종수정 : 2019년02월06일 10:10

홍, 오세훈 주춤한 사이 황 공세 높이며 양강구도 조짐
탄핵 문제·낮은 당 기여도·병역 검증 등 3대 포인트 집중 거론
‘뻐꾸기·펠리세이드·반듯한 공무원’으로 규정하며 차별화 나서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3주 앞으로 다가온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주요 당권 주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가 빠른 속도로 추격하는 모양새다.

홍 전 대표 스스로도 오세훈 전 서울시장보다는 연일 황 전 총리를 향해 날을 세우며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다. 반면 황 전 총리는 유력 후보답게 당 내 경쟁자를 비판하기보다는 문재인 정부를 향한 전투력을 보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배현진 전 자유한국당 대변인,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아내 이순삼 씨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The-K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당랑의 꿈'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2019.01.30 kilroy023@newspim.com

홍 전 대표는 황 전 총리가 한국당에 입당했을 때는 자신감을 드러내며 환영의 뜻을 표했지마 출마 선언 전후로는 특유의 비유법을 구사하며 집중 견제에 나섰다. 그의 주요 공략 포인트는 △친박·탄핵 프레임 재현 △낮은 당 기여도 △병역 등 문제가 검증되지 않은 정치신인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홍 전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경남도지사 시절 박 전 대통령을 탄핵해서는 안 된다고 공언했으면서도, 지난 당 대표 시절 박 전 대통령을 제명했다. 최근에는 공개적으로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 등 요직을 거쳤다.

이 점을 파고든 그는 “황 전 총리가 복귀하는 것은 도로 탄핵당, 도로 국정농단당, 도로 친박당, 도로 특권당, 도로 병역 비리당으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이는 한국 보수 우파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홍 전 대표는 또한 “처음에는 전당대회에 나올 생각이 없었는데 정치 경력이 없는 탄핵 총리가 등장하면서 한국당이 ‘탄핵 시즌2’가 될 가능성이 있어 나오게 됐다”며 “(지난 당 대표 시절) 국정농단 책임 물어서 친박 좌장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 두 사람을 쳐내면서 ‘더 이상 친박 청산 없다’고 선언했다. 근데 지금 또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그걸 방치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프리덤 코리아 발대식에서 유튜브 방송을 하고 있다. 2018.12.26 kilroy023@newspim.com

낮은 당 기여도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홍 전 대표가 꺼낸 키워드는 ‘뻐꾸기’다. 그는 황 전 총리를 뻐꾸기에 비유하며 탁란(托卵) 문제를 제기했다. 탁란은 자기 스스로 둥지를 만들지 않고 다른 새의 둥지에 알을 낳아 새끼를 기르게 하는 것으로 뻐꾸기 등 두견이과의 새들이 주로 한다.

홍 전 대표는 “뻐꾸기는 둥지를 만드는 노력도 하지 않고 둥지도 없다. 다른 새의 둥지에 알을 놓는다”며 “그러면 알에서 깨어난 뻐꾸기 새끼들은 원래 그 집에 있던 새 알들을 둥지 밖으로 밀어 내어 떨어트리고 그 둥지를 독차지 한다. 그리고 원래 집주인이었던 새는 뻐꾸기 새끼가 자기 새끼인줄 알고 먹이를 물고 와서 키운다”고 말했다.

황 전 총리가 탄핵과 연이은 선거 참패 등 당이 어려울 때는 한발 물러나 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서야 전면에 나서는 것을 꼬집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자신을 ‘한국당의 조강지처(보잘것없는 음식을 먹으면서 함께 고생한 아내)’로 규정하며, 죄를 뒤집어쓰고 쫓겨난 조강지처를 다시 들일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홍 전 대표의 또 다른 공략 지점은 ‘정치신인’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하락세인 시점에서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와 다음 대통령 선거 승리의 발판을 만들어야 하는 시점인 지금, 검증되지 않은 황 전 총리로는 공세에 나설 수 없다는 주장이다.

홍 전 대표는 지난달 30일 출판기념회에서 황 전 총리를 평가해달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나하고 청주지방검찰청에서 1년 4개월간 옆방에 있었다. 반듯한 공무원”이라면서도 “그러나 정치인은 아니라고 본다”고 규정했다.

그는 황 전 총리를 현대자동차의 신차 ‘펠리세이드’에 비유키도 했다. 그는 “내가 페이스리프트 한 쏘나타라면 새로 등장한 인물은 펠리세이드라고 볼 수 있다. 세간의 이목이 신차에 쏠릴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면서도 “그러나 신차의 결함은 곧 드러날 수도 있다. 차분하게 바라보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황 전 총리의 현재 인기는 신차 출시 효과며, 아직 결함이 있는지 여부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이를 검증하기 위한 수단으로 TV토론회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전 대표는 "당 선관위에서 모바일 투표 하는 날 TV토론 한 번, 지역 현장 투표 하는 날 한 번, 이렇게 본선 TV토론을 두 번 한다고 잠정적으로 정했다"며 "정치 24년을 하면서 수 없는 선거를 치뤘지만 선거 당일 TV토론을 하는 것은 처음 봤다"고 꼬집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1.29 kilroy023@newspim.com

그가 특히 황 전 총리를 향해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병역 문제다. 황 전 총리는 1980년 만성 담마진(두드러기)으로 병역을 면제받았다. 다만 1977~1979년까지 신체검사를 계속 연기했던 점과, 1981년 사법시험에 합격했다는 시점이 지적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병역 문제는 국민감정의 문제인데, 이를 사전에 검증하지 않으면 황 전 총리가 당 대표가 되고, 대선 후보가 되더라도 이회창 후보 시절처럼 민주당에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구도가 될 것을 경계했다.

일각에서 내부 총질이 과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자, 홍 전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보수 우파들은 점잖아서 치열한 경선을 원하지 않는 줄 잘 알고 있다. 황 전 총리 검증 문제를 계속 제기하는 것이 한국당 정서상 마이너스가 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해명에 나섰다.

그는 이어 “그러나 중대한 흠이 있는 사람을 당 대표로 내세우게 되면 당이 입을 크나큰 상처가 올 것인데 이를 방기 하는 것은 당원들에게 죄를 짓는 일이기 때문에 병역 문제를 포함한 모든 검증 문제를 눈감고 넘어 갈수가 없다”고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홍 전 대표는 그러면서 “이회창 총재가 당 총재로 복귀한 1998년 8월부터 총풍, 세풍, 안풍 사건이 연이어 터져 2번째 대선까지 공세적인 선거 운동을 하지 못하고 수비에 급급할 수밖에 없었고 10년 야당 생활을 해야 했다”며 “그 수비의 중심에 제가 있었다. 더 이상 우리끼리 양해하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 국민 앞에 당당히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공세를 높일 것을 예고했다.

 

kimsh@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