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라이프

속보

더보기

'지구온난화'로 고산지대 찾는 에티오피아 커피농가

기사입력 : 2018년06월05일 10:37

최종수정 : 2018년06월05일 11:06

동에티오피아 대표커피 '하라'는 멸종위기
"방치하면 수십년 내 커피농경지 60%는 소실돼"

[서울=뉴스핌] 조재완 인턴기자 = 아프리카 최대 커피 생산국 에티오피아가 지구온난화로 고통받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 상승과 계속되는 가뭄으로 극심한 타격을 받고 있는 수많은 에티오피아 커피농장들이 갈수록 고산지대로 내몰리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 보도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에티오피아에서 커피는 독보적인 수출 품목이다. 에티오피아가 커피로 벌어들인 돈은 2016-17년 생산연도 기준 8억6000만달러(한화 9206억원) 이상이다.

하지만 계속되는 기온 상승으로 커피산업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에티오피아 비정부기구인 '환경·기후변화 및 커피숲 포럼'(Environment, Climate Change and Coffee Forest Forum·ECCCFF)에 따르면 동에티오피아 커피 재배 구역의 평균 기온은 지난 30년간 1.3도 상승했다.

가뭄도 나날이 심각해지고 병충해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커피는 습도와 기온에 모두 민감하다.

결과적으로 수천헥타르의 전통적인 커피 농지가 매년 소실되고 있다. 에티오피아 커피산업의 전망에 대한 우려도 높을 수밖에 없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농부들에게 더 높은 지대에서 커피를 재배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권고 높이는 최고 해발 3200m다. 표준적인 커피재배 고도보다 약 1000m 높다. 고지대로의 농사지 이전으로 현재 직면한 기후변화 압박은 당분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본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커피 재배지를 마냥 잃기만 하는 건 아니다. 기후변화로 이전에는 농사가 불가능했던 지역이 재배 적합지로 바뀌기도 했다. '에티오피아 커피·차 홍보개발청'(Ethiopia Coffee and Tea Development Marketing Authority·ECTDMA) 공무원인 벌하누 체가예(Birhanu Tsegaye)는 이 같은 변화는 "기후변화와 싸우고 있는 에티오피아에 기회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압박을 받고 있는 커피 산지는 에티오피아 전역에 있다.

커피 주산지인 오로미아주와 SNNP(Southern Nations, Nationalities, and Peoples' Region)주의 대규모 농지를 관리하는 메타드(METAD)사 아만 아디뉴(Aman Adinew) 대표는 남부 지방의 기후변화가 커피 수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한다. 에티오피아 함벨라와 게데브 커피 농지의 수확 시기는 예년보다 한 달 가량 늦춰졌다. 보통 11월에서 12월 경 수확하나 콩이 익지 않아 미뤄진 것이다.

아디뉴 대표는 "강수량이 부족한 탓에 해가 바뀌었는데도 커피콩이 아직도 초록빛"이라며 "전반적인 생산 과정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북아메리카와 아시아, 유럽 각 지역 거래처들과의 수출 계약까지 위반하는 상황에 놓였다"고 토로했다.

◆ '커피 종사' 5명 중 1명꼴…90%는 영세농민

에티오피아 1억명 인구 중 직·간접적으로 커피산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20%에 이른다. 국민 5명 중 1명이 커피로 먹고 산다. 이 중 90%는 영세농가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에티오피아 산업통상자원부 발표에 따르면 2016~17년 생산연도 총 커피 수출량은 22만t(톤) 이상이다. 딱히 시장이 하강 국면에 있다고 보긴 어려울 정도로 커피 수출시장은 지난 5년간 등락을 거듭했다.

상당한 규모의 전통적 농사부지를 잃고 있는 반면, 새로운 재배지 역시 매년 수천에서 수만헥타르씩 더해지며 손실을 상쇄해왔다.

기존 농지를 살리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도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농가 교육에 적극 나섰다. 그늘막이 돼주는 나무를 이용해 온도를 유지하고 관개 시설을 적극 이용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수확 후엔 더 나은 개량 품종을 쓰도록 돕고 있다. 기후변화 저항력이 크고 병충해에 강한 다양한 품종도 선보이고 있다.

다만 현 수준의 지원은 커피산업이 직면한 위기를 타개할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 농가들이 고지대로 이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 '커피재배지 60%' 수십년 내 사라져…'하라'는 멸종위기

타데세 울드매리엄(Tadese Woldemariam) ECCCFF 기술 고문은 경작이 익숙지 않은 새로운 지대에서 시작하는 커피 재배에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는 "전통적인 농경지가 사라져가며 수천년 역사의 커피 재배문화 역시 소실돼 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산악지대에서의 커피 재배역사는 아주 짧다. 고지대 농사는 지속가능한 고품종 커피 원두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이 뒷받침될 때만 가능한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젠 시간과의 싸움이다. 커피 생산에 적합한 지대는 매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울드매리엄은 "21세기 말엔 대부분의 커피 재배지, 특히 해발 1500m 미만의 농지에선 커피를 경작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 커피 농사가 불가능해진 지역들, 특히 에티오피아 동부에선 커피나무 대신 카트나무를 키우고 있다.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 수백만명이 소비하는 카트 잎은 향정신성 약효가 있어 약한 흥분제를 제조하는 데 쓰인다. 일년에 한번밖에 수확하지 못하는 커피와 달리, 가뭄 저항력이 강한 카트는 일년에 3번 수확 가능하다.

울드매리엄은 이 같은 기후변화 추이라면 전통적인 에티오피아 커피 재배지의 60%는 향후 수십년 내에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농지 이전이 커피 맛과 품질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언급하며 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빠른 조치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사라져가는 일부 커피 품종들로 인한 손실을 메울 방법을 찾고 있다. 새로운 커피 품종으로 신규 시장을 공략할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품종 중에는 동에티오피아산 인기 커피인 하라(Harar)도 있다. 하라는 예가체프, 시다모 등과 함께 에티오피아 커피를 대표하는 품종이다.

ECTDMA는 "세계 인구 최다국인 중국을 주목하고 있다"며 "특히 에티오피아 커피를 주기적으로 소비할 젊은 세대 위주로 틈새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체가예는 설명했다.

chojw@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