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속보

더보기

러시아 주식 투자? 지금은 무리…채권이 답이다

기사입력 : 2018년04월24일 09:00

최종수정 : 2018년04월24일 09:01

미국 제재 대상 광범위하고 모호해 불확실성 남아
증시 투자 전망은 '엇갈림'…제재 어려운 국채 투자가 안전

[편집자] 이 기사는 4월 23일 오후 2시45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시리아 사태와 관련한 미국의 제재로 러시아 증시 및 환시가 크게 출렁인 가운데, 향후 러시아 증시 투자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시장 불확실성과 투자 경계감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당장은 러시아 주식보다는 채권 투자가 안전한 선택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끈다.

지난 6일 미국 정부는 러시아 재벌 7명과 이들이 경영하는 12개 기업, 17명의 러시아 정부 관료, 러시아의 국영 무기 거래 회사와 자회사, 러시아 은행 한 곳을 제재 대상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주말을 지나고 9일 열린 러시아 금융시장에서는 러시아 증시 RTS지수가 11.4% 급락하며 2014년 12월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국제자산운용회사 ‘반 에크’가 발표하는 러시아 지수연동형펀드(ETF) 인덱스 또한 주가와 함께 11% 가까이 하락했다 러시아 루블화 환율은 달러당 60.66루블로 4.3% 상승(루블화 약세)하며 2015년 6월 이후 2년 10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이날 루블화 가치 하락폭(환율 상승폭)은 전 세계 통화 가운데 가장 컸다.

RTS지수 1년 추이 [사진=블룸버그]

이후 러시아 증시는 이달 초 수준에 근접하게 회복된 상태고, 루블화 급락세도 어느 정도는 진정된 모습이다. 지난 2014년 제재 당시에도 시장 충격이 일시에 그쳤던 만큼 이번에도 그때와 같은 반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란 낙관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금융전문지 배런스(Barron’s)는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강제 병합에 따른 제재 조치와 이번 시리아 사태로 발생한 제재 조치의 성격이 다르다면서, 이번 제재는 더 큰 불확실성을 안고 있는 만큼 주식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주식보다는 채권이 더 나은 투자 선택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 美제재 칼끝, 어디 향할지 몰라

지난 2014년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발표한 제재 대상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근과 스베르방크, 석유기업 로스네프트 등 국영기업만이 포함됐었다. 해당 기업들은 서방 자본에 대한 접근과 일부 시추 장비 매입 등이 제한됐지만 해외 다른 지역에서의 영업은 정상적으로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추가된 제재 내용은 그 대상부터가 다소 불분명하고 광범위하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

이달 미국의 제재 대상에는 러시아 억만장자 올레크 데리파스카와 빅토르 벡셀베르크 등 민간 기업 억만장자 두 명이 포함됐다.

루살의 알루미늄 생산 현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뿐만 아니라 미국은 이들 산하의 공기업 세 곳까지 미국은행들과 거래를 할 수 없는 ‘특별지정국가(specially designated nationals)’ 명단에 포함시켰다. 특별지정국 명단은 주로 이란 정치인이나 남미 마약 카르텔 조직두목 등에게 적용되던 것으로, 올레크 데리파스카가 대주주로 있는 세계 2위 알루미늄업체 루살은 이번 제재 조치 때문에 당장 파산 위기에 처하게 됐다.

배런스는 데리파스카와 벡셀베르크가 정권과 유착해 부를 축적하는 이른바 올리가르흐(Oligarch)와 비교했을 때 푸틴 대통령의 측근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제재 대상 기준이 모호해 제2의 루살 사태가 어디서 어떻게 터질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JP모간 이머징유럽 주식 전략가 데이비드 아세르는 “(미국의) 다음 (제재) 조치가 뭐가 될지, 또 그에 따른 시장 여파가 어떨지 예상하기가 어렵다”라고 말했다.

뉴아메리칸 시큐리티 센터 관계자 엘리자베스 로젠버그는 지난 여름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과 정부 기관들이 올리가르흐들을 잠재적 제재 대상으로 고려하라는 내용의 특별 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면서 “러시아에 리스트에 오를 만한 부자들이 상당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점이 특히 러시아 증시와 회사채 시장에는 새로운 리스크 요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국채가 그나마 안전

물론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러시아 증시에 대한 낙관론도 있다.

애쉬모어 인베스트먼트 리서치대표 얀 덴은 지난 2014년 제재로 서방 자금줄이 끊긴 러시아 기업들이 해외 부채를 2500억 달러 가량 축소하는 등 스스로 대외 의존도를 낮춰 재정 건전성은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당시 제재 이후로 루블화 가치도 절반 가까이 떨어지면서 달러로 수입을 벌어들이는 상품 수출업체들의 지갑은 두둑해진 효과도 나타났다. 국제유가도 떨어지기보다는 위를 향했고, 중앙은행의 공격적인 조치로 인플레이션 상승률은 2.5% 수준까지 내려왔다.

덴 대표는 “러시아는 2014년 당시보다 훨씬 (재정적으로) 강력한 상태”라면서 “해외 자금에 대한 의존도를 확 낮춰 이제는 거의 (서방 자금 위험에) 면역력이 생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러시아 증시 투자에 대한 전문가들 평가는 엇갈리는 상황.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린린치 수석 러시아 이코노미스트 블라디미르 오사코브스키는 “러시아 증시에 대한 어떠한 익스포저라도 굉장히 실망스러울 수 있다”라고 지적했고, 덴 역시 “다음 제재 기업이 어디가 될지 알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JP모간 아서코프는 “중, 장기적으로 러시아 증시는 긍정적 펀더멘털로 복귀할 것”이라며 “러시아가 수 주 내지는 수개월에 걸쳐 다른 이머징 마켓보다 선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배런스는 엇갈리는 전망 속에서 굳이 증시 투자로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는 제재 조치에 민간 ㅣ업보다 비교적 안전하게 보호되는 러시아 국채를 선택하는 편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러시아팀 대표를 맡았던 윌리엄 코트니는 (미국이) 다른 국가의 국채 거래를 제한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면서 “미국 재무부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도 국채에 대한 제재가 채권 시장에 의도치 않은 결말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라고 말했다.

애쉬모어 덴 대표는 루블화표시 채권(OFZ) 수익률이 7.5% 수준인데, 국제유가 상승과 러시아 국내 인플레이션 상승세 둔화를 고려하면 적절한 투자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으며, 러시아 국채 상환 비용도 내년 정도에는 내리막을 탈 것이라고 강조했다.

 

kwonjiu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