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속보

더보기

2017년 중국인의 일상과 비즈니스 생태계 바꾼 5대 신경제

기사입력 : 2018년01월03일 14:47

최종수정 : 2018년01월03일 18:36

5대 신경제 O2O배달, 공유자전거, 2차원문화, 쇼트클립, e스포츠 유행

[편집자] 이 기사는 12월 28일 오후 6시04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백진규 기자] 2017년 한 해 중국에선 O2O배달 공유자전거 2차원문화 쇼트클립 e스포츠 를 중심으로 한 신경제(新經濟)가 유행하면서 중국인들의 일상을 변화시켰다. 특히 중국의 20, 30대 80허우(80後, 80년대생) 90허우(90後)들은 인터넷 모바일 IT 신기술에 의한 신경제를 가장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주도하는 집단으로 떠올랐다. 2017년 중국 경제 사회와 중국인 생활을 바꾼 5대 신경제를 소개한다.

◆ O2O배달

2017년 중국에선 방콕남(宅男) 방콕녀(宅女) 등 신조어와 함께 집에 머무는(宅) 문화가 유행하면서,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O2O(온·오프라인 결합)배달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시장조사기관 이관(易觀)이 지난 9월 발표한 ‘중국 O2O산업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상반기 기준 중국 O2O산업 거래 규모는 전년비 85.7% 증가한 4431억위안에 달했다. 이관은 올해 하반기 O2O 거래량이 더욱 빠르게 증가해, 2017년 전체 거래액이 1조346억위안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조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음식 주문 비중에서는 중국식 패스트푸드가 73.6%로 1위를 차지했다. 햄버거 피자 등 서양 패스트푸드는 2위에 머물렀다. 전문가들은 맛과 함께 영양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중국식 패스트푸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예전에는 반드시 식당을 찾아야 했던 훠궈(火鍋) 룽샤(龍蝦) 등도 O2O로 즐길 수 있다.

기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던 O2O기업들도 빠르게 재편되는 분위기다. 지난1년간 1000개가 넘는 O2O기업들이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뒤 시리즈B 투자유치에 실패해 문을 닫은 것으로 집계됐다.  

2017년 상반기 기준 메이퇀뎬핑(美團點評)은 주문액 1713억위안(시장점유율 38.7%)으로 업계 1위를, 커우베이(口碑)는 1670억위안(시장점유율 37.7%)으로 2위를 차지하며 사실상 시장을 양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공유자전거

‘중국 신(新) 4대발명’ 중 하나인 공유자전거는 2017년 한해 중국인들의 일상생활을 가장 크게 변화시킨 아이템으로 꼽힌다.

중국 네티즌들은 공유자전거가 ‘최후의 1km’ 문제를 해결했으며, 앞으로도 이용자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 근처까지 이동한 뒤, 다시 공유자전거로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생활방식은 이미 중국 젊은이들의 일상생활에 깊이 스며들었다.

2017년 11월 기준 중국 공유자전거 활성이용자 수는 2500만명에 달한다. 그 중 업계 1, 2위를 다투는 오포(ofo)와 모바이크(摩拜單車)의 활성이용자가 2000만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유자전거 열풍이 과해지면서 여러가지 사회문제를 야기하기도 했다. 무분별하게 방치된 자전거들이 교통을 방해하고 도시 미관을 해치자, 일부 도시에선 넘쳐나는 자전거들을 일괄 수거해 공터에 묶어놓기도 했다. 12세 소년이 자물쇠가 열려있는 공유자전거를 이용하다 버스와 충돌해 사망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무분별하게 방치된 공유자전거 <사진=바이두>

지난 8월 중국 국무원 공안부 등은 공동으로 ‘공유자전거 지도의견’을 발표해 ▲자전거 위치확인 ▲주차관리 ▲실명제관리 ▲이용연령 제한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공유자전거 시장이 무분별한 경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앞으로 인수합병 등을 통한 업계 재편이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공유자전거 업체는 고객의 보증금을 반환하지 못한 채 파산하기도 했다.

◆ 2차원문화(二次元文化)

상하이 하츠메니쿠 공연 포스터 <캡쳐=바이두>

2017년 11월 25일, 상하이 신국제박람중심에서는 일본 가상 아이돌 캐릭터 하츠네미쿠(Hatsune Miku)의 10주년 콘서트가 열렸다. 실존하지 않는, 화려한 홀로그램으로 재현된 하츠네미쿠의 콘서트를 보기 위해 중국 팬들은 비싸게는 1480위안(24만원)의 입장권을 망설임 없이 구입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비주류 문화’로 취급 받던 2차원(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소설 등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주제로 한 콘텐츠)문화가 새로운 산업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 가상의 평면적 세계(2차원)가 실생활(3차원)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90허우 00허우를 중심으로 한 2차원문화의 마니아 수는 2014년 4984만명에서 2017년 8000만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빌리빌리(bilibili) 등 중국 동영상 사이트에는 2차원 왕훙(網紅, 인터넷 스타)이 등장해 새로운 공유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중국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대기업들도 콘텐츠 변화에 맞춰 투자를 유치하고 만화 동영상 플랫폼을 재정비하고 나섰다.

스마트폰 전자상품 게임 명품 등 광고와 마케팅에서도 2차원문화의 영향력이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샤오미(小米)는 올해 2월 ‘홍미노트4X 하츠네미쿠에디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앞으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2차원문화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 쇼트클립(短視頻)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간편하게 제작하는 쇼트클립(짧은 동영상)이 중국 네티즌들의 소셜네트워크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이미 녹화된 영상을 압축적으로 편집하는 쇼트클립은 어느새 온라인 개인방송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기존 개인방송은 보통 생중계를 통해 현장감을 극대화시키는 반면, 내용의 긴장감이 떨어지고 영상 길이가 너무 길다는 점이 단점이었다. 하지만 쇼트클립은 짧은 시간에 완성도 높은 영상을 즐길 수 있고, 누구나 편하게 촬영할 수 있다.

쇼트클립 앱 더우인(틱톡) 실행화면 <사진=바이두>

업계에 따르면, 2017년 6월 기준 중국 쇼트클립 이용자 수는 약 1억9000만명으로 1월보다 약 1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 먀오파이(秒拍) 등 기존 개인방송 플랫폼들도 쇼트클립 편집 기능을 강화하면서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콰이서우(快手) 시과스핀(西瓜視頻) 더우인(抖音, 틱톡) 모모(陌陌) 등 주요 쇼트클립 플랫폼들은 뉴스, 소셜네트워크 등 각기 세분화된 콘텐츠로 플랫폼을 재편성하고 있다.

특히 영상을 올린 뒤 실시간 댓글을 통해 이용자간의 소통을 극대화하면서, 모든 온라인 콘텐츠에 쇼트클립이 적용되고 있다.

광고, 전자상거래, 정기구독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통해 업체 수익도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중국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유료로 사용하는데 대한 거부감이 낮아, 쇼트클립 플랫폼 회원 수도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 e스포츠

온라인 게임을 전문 직업으로 하는 프로게이머 수가 5만명을 돌파하면서, 2017년 중국 e스포츠도 전성기를 맞이했다.

아이리서치는 2017년 중국 e스포츠 시장 규모가 지난해보다 85.3% 증가한 799억6000만위안에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시장 규모는 1년새 3배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 2003년 중국 국가체육국에서 e스포츠를 제 99번째 정식 체육 종목으로 인정할 때만 해도 아직 e스포츠는 시간낭비라는 사회적 편견이 강했었다. 그러나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롤(LOL) 배틀그라운드 등 게임이 지속적으로 유행하면서 e스포츠에 대한 인식도 빠르게 개선됐다.

e스포츠 LOL 대회 중개장면 <사진=바이두>

2016년 중국 교육부는 ‘e스포츠관리’를 정식 학과로 인정해 프로게이머 등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섰다. 이와 함께 중국 네티즌들은 ‘올림픽에서 e스포츠를 정식 종목으로 채택해야 한다’며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올해 중국 e스포츠에서 가장 핫한 게임은 배틀그라운드였다. 배틀그라운드는 전세계에서 2000만장이 판매될 정도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으며, 전세계 유저의 40%가 중국 게이머인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 배틀그라운드 개발사인 펍지 주식회사는 11월 텐센트와 중국 서비스 계약을 채결, 앞으로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과 PC방 등을 활용해 중국 내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에서 승리하면 나오는 멘트 “이겼닭! 오늘 저녁은 치킨이닭! (大吉大利,晚上吃雞)”는 올해의 중국 유행어로 꼽혔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6%p 오른 32.7% …김건희 논란 사과 긍정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상승해 30%대 초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6일 발표됐다.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회담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논란에 대해 사과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3~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5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2.7%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65.0%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3%다. 윤 대통령이 지난 9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처음으로 사과하는 등 자세를 낮췄지만, 지지율은 2.6%p 상승하는 데 그쳤다. 부정평가는 1.7%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32.3%포인트(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29.3% '잘 못함' 68.7%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1.5% '잘 못함' 65.9%였다. 40대는 '잘함' 25.6% '잘 못함' 73.2%, 50대는 '잘함' 26.9% '잘 못함' 71.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34.9% '잘 못함' 62.5%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이 51.8%로 '잘 못함'(43.7%)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27.8%, '잘 못함'은 70.8%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2.6% '잘 못함' 65.9%, 대전·충청·세종 '잘함' 36.0% '잘 못함' 61.0%, 부산·울산·경남 '잘함' 40.3% '잘 못함' 58.0%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43.8% '잘 못함' 51.7%, 전남·광주·전북 '잘함' 16.0% '잘 못함' 82.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1.6% '잘 못함' 60.1%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28.8% '잘 못함' 68.9%, 여성은 '잘함' 36.5% '잘 못함' 61.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상승 배경에 대해 "취임 2주년 기자회견과 김건희 여사 의혹 사과 이후 소폭 반등 했다"면서도 "향후 채상병 및 김 여사 특검, 의대정원 문제, 민생경제 등 현안에 대해 어떻게 풀어갈지에 따라 지지율이 달라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영수회담, 기자회견, 김 여사 논란 사과 등으로 지지율이 소폭 상승했다"면서도 "보여주기식 소통이 아니라 국정운영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지지율은 상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2.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5-16 06:00
사진
의대 증원 항고심 결정 초읽기…정부 의료개혁 분수령 [세종=뉴스핌] 신도경 기자 = 법원이 16일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증원 집행정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예정이다. 16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7부(재판장 구회근 부장판사, 배상원·최다은 고법판사)는 전공의와 교수가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정책을 멈춰달라며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 항고심 결론을 16일 또는 17일 내릴 전망이다. 정부와 의료계는 법원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 인용 여부에 따라 2025학년 2000명 의대 증원 정책 추진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4.05.13 yooksa@newspim.com 이번 항고심의 쟁점은 '원고 적격성'이다. 1심은 의대 증원 처분의 직접적 상대방은 의대를 보유한 각 '대학의 장'이며 항고심을 제기한 의대생은 정부 정책에 다툴 자격이 없다며 각하 판결을 내렸다. 각하는 소송이 요건을 갖추지 못하거나 청구 내용이 판단 대상이 아닐 경우 본안을 심리하지 않고 재판을 끝내는 결정이다. 반면 2심은 '원고 적격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1심과 판단을 달리했다. 법원은 정부에 5월 중순까지 대학별 모집인원을 최종 승인하지 말라며 정부가 결정한 2025학년도 증원 규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10일 법원의 요청에 따라 의대 증원 결정에 대한 근거 자료 47개와 2개 참고 자료를 냈다. 의대 증원을 논의한 보건의료정책심의위(보정심) 회의록, 의사인력전문위원회 회의록을 제출했다. 반면 의료현안협의체와 의대정원배정위원회는 보정심과 의사인력전문위원회와 달리 '법정 협의체'가 아니라 회의록 기록 의무가 없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정리한 문서와 관련 보도자료를 함께 제출했다. 법원은 정부의 자료를 근거로 2025학년도 2000명 증원 규모에 대한 객관성과 절차적 정당성 여부 등을 검토한다. 정부의 바람대로 법원이 각하 혹은 기각(원고의 소에 의한 청구나 상소인의 상소에 의한 불복신청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배척하는 판결) 결정을 내리면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은 객관성을 인정받아 예정대로 추진된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이 인용된다면 2025학년도 2000명 증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법원 재항고, 본안소송 등 추가 절차가 남아 있지만, 재항고 소요 기간을 감안하면 대학별 입시요강이 확정 공시되는 이달 말까지 결론이 나오긴 힘들기 때문이다. 입시 일정 또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법원의 결론에 따른 의료계의 복귀 여부도 주목된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지난 15일 법원이 의대 정원 증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진료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인용 결정)이 않기를 희망하고 그렇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인용 결정이 나면 즉시 항고해 대법원판결을 신속히 구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dk1991@newspim.com 2024-05-16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