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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원조' 엔씨 추격에 넷마블 ‘콜라보’ 맞불

기사입력 : 2017년06월30일 09:30

최종수정 : 2017년06월30일 09:30

리니지M 일매출 37억원 '상향'...레볼루션 17억원 '하향'
넷마블, 삼성전자·신한카드와 제휴...e스포츠·신용카드 등 제휴 '활발'

[편집자] 이 기사는 6월 29일 오후 3시5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성상우 기자]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와 넷마블게임즈(대표 권영식, 넷마블)의 '모바일 맞대결'이 시작됐다. 반 년이상 독주체제를 유지해 온 '리니지2 레볼루션(레볼루션)'이 엔씨소프트 신작 '리니지M'에 매출 1위 자리를 내주면서 양사의 '리니지 대전'에 불이 붙을 전망이다. 신작 효과가 더해져 각종 모바일게임 순위를 석권중인 리니지M에 맞선 넷마블의 전략은 전방위적 콜라보를 통한 '인기 재점화'다.

29일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의 게임부문 매출 순위 1위는 리니지M이다. 앱스토어는 리니지M 출시일인 지난 21일, 구글 플레이에선 그 이틀 뒤인 23일부터 1위가 바뀌었다. 지난해 12월 이후 매출순위 1위에서 한번도 내려오지 않았던 레볼루션은 일주일째 2위에 머물러있다.

◆ 원조 리니지M '돌풍', 6개월만에 1위 내준 레볼루션

리니지M은 출시 첫날부터 '광폭'행보를 보이며 각종 모바일게임 기록을 새로 쓰는 중이다. 정식 출시 전부터 사전예약자수 550만명을 기록한데 이어 출시 첫 날 매출 107억원을 올리며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종전 최고 기록은 넷마블의 레볼루션이 출시 첫날 기록했던 79억원이다.

증권업계는 일제히 양사의 엇갈린 예상 실적을 담은 리포트를 냈다. 정식 출시된 21일 이후 증권사들은 리니지M의 하루 평균 매출 예상치를 종전 27억~31억원에서 35억~40억원 수준으로 올려잡았다. 레볼루션의 예상치는 종전 40억원대에서 10억원대까지 하향조정했다. 올 연말까지 6700억원 수준의 리니지M 매출 예상치가 거론되고 있다.

레볼루션이 게임 자체만으로 리니지M을 따라잡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레볼루션은 지난 7개월간 수백만명의 이용자들이 플레이하며 어느 정도 익숙해진 반면 리니지M은 신작 효과를 업은 '핫'한 게임이기 때문이다. 원작 지식재산권(IP)이 '리니지'로 동일하고 장르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동일해 게임 컨텐츠만으로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는 여지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 삼성전자·신한카드와 협력... 넷마블, '콜라보'로 맞대응

이에 넷마블은 '이종간 협업(Collaboration)'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제휴한 업종의 범위는 전자, 금융, 유통 등 전방위적이다. 타 업종 대기업들과의 다양한 제휴를 통해 각 영역의 잠재 유저층을 더 발굴하겠다는 의도다. 기존 유저들의 충성도를 극대화, 유저들의 추가 이탈을 막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가장 관심을 끈 것은 삼성전자와의 '콜라보'다. 지난 4월 '삼성 덱스 스테이션'에 첫번째 게임 호환작으로 선정되는 기술적 제휴에 이어 이번달 열린 e스포츠 대회 '레볼루션 토너먼트'에서 갤S8과 S8플러스를 공식 디바이스로 활용했다. 스마트폰 업계의 집중 관심을 받았던 '갤S8'의 출시와 맞물려 출시 5개월이 지난 레볼루션에 대한 관심을 상기시킨 시기적절한 제휴였다는 평이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와의 협업도 진행 중이다. 레볼루션 게임 내 유료 결제시 10% 할인 혜택 제공을 포함,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앱 구매 등을 위해 유료 결제 시에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체크카드를 론칭했다. 신한카드로선 유료 과금 이용자가 많은 레볼루션의 유저들을 신규고객으로 유입할 수 있고 넷마블로선 유저들에게 할인과 프로모션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충성도를 높이는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넷마블은 제휴사업을 '신사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김홍규 부사장이 직접 맡은 신사업 부문 조직 아래에 제휴사업팀을 두고 다양한 제휴사업을 적극 진행 중이다.

김홍규 넷마블앤파크 대표 겸 넷마블게임즈 사업총괄(부사장). <사진=넷마블>

김 부사장은 넷마블의 개국공신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인물로, 넷마블의 과거 히트작인 '마구마구', '이데아' 등을 개발하고 개발총괄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후 CJ게임즈와 넷마블앤파크의 대표이사를 거쳐 지난 1월 IP 사업조직을 확대·개편한 신사업 부문 총괄을 맡았다.

이처럼 핵심 경영진 중 한명인 김 부사장이 맡은 신사업 부문에 제휴사업팀을 둔 것은 최근까지 진행해 온 콜라보들을 일시적인 이벤트로서가 아닌 장기적으로 힘을 싣고 가져갈 영역으로 판단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승헌 넷마블 홍보팀장은 "제휴 사업엔 지속적 관심을 두고 지속 진행 중"이라며 "넷마블과 게임에 대해 더 잘 알리고 추가 고객 확보까지 가능한 좋은 기회로 본다. 삼성전자와의 제휴처럼 다양한 제휴 기회들을 꾸준히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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