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핫CEO] '비탈릭도 반했다' 고팍스 이준행 대표 "우리 기술이 최고"

기사입력 : 2018년02월05일 15:00

최종수정 : 2018년02월06일 08:06

"8억원 지불하고 나스닥·CME 주문체결시스템 개발 자문 받아"
"현재 기술 문제 해결할 수 있었던 자신감이 거래소 창업 이어져"
"기술 중심의 회사 지향...기술자의 천국 만들 것"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5일 오전 11시29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지완 기자]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이 주요 운용사(GP)로 참여한 벤처캐피탈(VC)도 우리에게 투자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고팍스(GOPAX)'를 운영하고 있는 이준행 스트리미 대표의 첫 마디에는 자신감이 묻어났다.

최근 가상화폐거래소가 해킹을 당해 보안 문제가 불거지고 정부의 규제 강화로 가상화폐 가격이 정체를 보이는 가운데 뉴스핌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고팍스 사무실에서 이준행 대표를 만나 가상화폐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었다.

고팍스는 가상화폐 수수료 0%를 유지하면서도 서버다운·해킹사고 등의 사고가 한 차례도 없었다. 지갑접근권한, 컴플라이언스규정 등 내·외부 보안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추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가상화폐 거래소와 관련된 제도가 없는 상황에서 일부 사업자들이 단기 수익에 치중하다 보니 호가가 급등하는 상황에서 서버가 다운되거나 북한 해킹피해를 운운하며 코인을 잃어버리는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났다"며 "기술투자를 소흘히 하거나, 기업경영에 도덕성이 결여된 사례들이다. 이런 상황에서 업계 사명감을 갖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거래소가 지적받는 문제들을 블록체인 기술 진화에 따라 우리가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가상화폐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전했다.

스트리미는 신한은행, 블루포인트, 중소기업벤처부 팁스(TIPS)프로그램, 펜부시 캐피탈, DCG 등으로부터 총 24억5000만원의 투자를 받았다. 이중 펜부시 캐피탈은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메인 GP(운용사)로 참여했던 곳이다. 

이준행 고팍스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이 대표는 1984년생으로 대원외고와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역사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맥킨지와 홍콩PE를 거쳐 친구들과 함께 자본금 5000만원으로 2015년 6월 스트리미를 창업했다.

같이 창업에 나선 이들 역시 하버드대학, 스탠포드대학, USC(남가주대) 등 대부분 해외 유학파다.

이 대표가 가상화폐 거래소 창업에 뛰어든 동기는 '우리가 하면 제대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었다.  

초기에는 전세계 가상화폐 거래소를 연결해 가장 유리한 환율을 제시하는 곳을 통해 비트코인·이더리움을 송금하는 시스템을 출시했다. 이 시스템은 우호적인 환율과 빠른 송금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지난해 상반기 홍콩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큰 성공을 거뒀다.

이 송금 시스템을 통해 환율 스프레이드 차익을 거두고 서비스를 위해 보유중이던 가상화폐 가격도 크게 오르면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마련했다.

고팍스의 지향점은 첫째도 기술, 둘째도 기술이다. 이 대표는 "고팍스는 다른 거래소와 달리 기술 부채가 하나도 없다"면서 "고팍스는 해외 서버를 쓰거나 외부 기술을 빌려쓰지 않고, 글로벌 기술업체들과 협업해 시스템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거래소에서 가장 중요한 주문체결시스템(OMS, Order Matching Engine)의 경우 개발에 앞서 나스닥 및 CME시카고 거래소 그룹에 OMS를 개발했던 사람들이 운영중인 솔루션 컨설팅사에 약 8억원의 자문 비용을 지불했다"며 "그 결과 고팍스는 현재 1초에 10만건(연내 100만건으로 업그레이드)의 체결까지 가능해 서버 다운 등의 기술적인 사고가 한 차례도 없었다. 고팍스의 기술력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중 최고라고 자부한다"고 덧붙였다.

 

이준행 고팍스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이 대표는 "전체 예산 대부분을 기술 투자에 쓰고 있다"며 "모 거래소에서는 이더리움 지갑 시스템이 업그레이드가 안돼 전송한 이더리움이 사라지기도 한다. 회사운영 자체가 기술자들 위주로 돌아가는 고팍스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고팍스를 기술자의 천국으로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덧붙였다.

현재 고팍스의 전체 임직원은 60여명이고, 이 가운데 기술직에 있는 직원은 절반인 30명이다.

고팍스는 국제적 블록체인 연합체인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동맹(EEA)'에 참여하며 활발하게 기술 교류중이다. 국내 기업으로는 삼성SDS가 지난해부터 참여중이다. 아울러 개설후 지금까지 수수료를 0%를 유지중이다. 단기 수익에 치중하기 보다는 기술발전과 시장확대에 촛점을 둔 결과다.

가상화폐 관리방식도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이 대표는 "나 자신도 고객의 가상화폐를 보관중인 지갑에 접근 권한이 없다"며 "특정인이 관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접근이 필요할 때마다 시스템에서 무작위로 복수의 관리자를 지정해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국내 제도·규정이 미비하지만, 3명의 사내 변호사를 고용해 일본의 법규에 준용해 자체 컴플라이언스(내부통제 규정)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더 자세한 내용은 영업기밀이라 밝힐 수 없다고 양해를 구했다. 실제 고팍스는 지금의 청담역 부근 건물로 이전하면서 자체 엘리베이터 공사를 통해 사용중인 4개층을 완전히 격리시켰다.

보안에도 국내 최고 수준임을 자부했다. 이 대표는 "사이버경찰청 출신의 보안이사가 전체 보안팀을 이끌고 있다"며 "거래소 개장 후 매일 해킹 시도가 있지만 단 한 차례도 뚫린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금융당국의 행보에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현재 시중은행은 빗썸 등 4개 업체만 실명인증 가상계좌를 허용해주고 있다"며 "정치논리에 따라 기준이 없이 강제 논리로 가면 사실상 무법지대와 다름없다. 정부가 다양한 플레이어가 들어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희망을 피력했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