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오늘의 정치뉴스] 12월 6일(월) 조간 리뷰

기사입력 : 2021년12월06일 08:00

최종수정 : 2021년12월06일 08:00

윤석열, 오후 2시 선대위 공식 출범
안철수·심상정, 오후 전격 회동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를 공식 출범합니다. 최종 후보로 선출된 후 한 달만입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KSPO돔에서 중앙선대위 출범식을 개최합니다. 윤 후보는 자신을 '패싱'하는 이른바 '윤핵관', 윤 후보 측근들의 발언에 뿔난 이준석 당대표와의 갈등을 겪으며 선대위 출범에 파행을 겪었습니다.

지난 주말 극적으로 갈등 봉합에 성공하며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데도 성공했죠. 이날 선대위 출범 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건곤일척(乾坤一擲,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으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의 승부를 펼칠 예정입니다.

이재명 후보도 선대위 재정비를 끝냈습니다. '영입 인재 1호'로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임명한 조동연 서경대 교수의 사생활 논란이 있었지만, 조 교수가 사흘 만에 자진 사퇴하며 일단락됐습니다.

국민의힘도 선대위원장 인선에 잡음이 발생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국민의힘은 전날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피부과 의사인 함익병씨를 내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발표 직후부터 그가 과거에 발언했던 내용들에 대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임명 발표 7시간 만에 그의 임명을 철회했습니다.

대선 선대위는 차기 국정을 맡을 엄청난 권력이 주어지는 조직입니다. 규모도 크고, '한 몫' 잡으려는 정치 장돌뱅이들도 모두 나서는 큰 판이다 보니 잡음은 피할 수 없겠지요.

이제 대선은 9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양당 후보가 코로나19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에 들어간 국민들의 얼굴을 더 찌푸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치열하게 상호 도덕성 검증과 정책 검증을 하기 바랍니다.

[서울=뉴스핌]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를 방문해 윤석열 대선 후보를 만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2021.12.05 photo@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野 대선주자] 윤석열, 오늘 선대위 공식 출범...안철수, 심상정과 회동 / 뉴스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6일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한다. 지난 주말 극적으로 이 대표와 갈등 봉합에 성공하며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데도 성공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심상정 후보와 회동한다.

국회, 이번주 본회의…4·3 특별법·대장동 방지법 상정 전망 / 뉴스핌
지난 3일 더불어민주당이 607조 7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단독 처리한 가운데, 이날 본회의에서는 4·3 특별법 개정안과 대장동방지법 등이 상정될 전망이다.

[단독]"도와달라" 1분뒤 "합류"...김종인 전화에 尹 기쁨의 엄지척 / 중앙일보
울산 회동의 표면적인 주연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준석 당대표였지만 당내에선 "무대 뒤편에서 벌어진 급박한 막전막후가 아니었다면 해피엔딩은 없었을 것"(당 관계자)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그간 이 대표와의 갈등,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의 밀고 당기기, 홍준표 의원과의 껄끄러운 관계 등 삼중고에 비틀거렸던 윤 후보는 이날 회동으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단독]김종인 주도 선대위, 임태희-금태섭 합류 / 동아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을 하루 앞둔 5일 선대위를 지휘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선대위 개편안 구상의 윤곽이 드러났다. 김 위원장과 가까운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선대위 합류는 확정 단계다.

박용진 "조동연 사퇴…누군지도 모르고 인재영입, 비극" / 국민일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민주당에 영입됐다 사흘 만에 사퇴한 조동연 전 상임선대위원장 사태를 들어 당의 인재 영입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청년과 미래정치위원회 간담회에서 "왜 (인재를) 자꾸 당 밖에서 찾느냐"면서 "조동연 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의 사퇴는 민주당의 현주소"라고 밝혔다.

尹 "송구한 마음, 자만하지않겠다"… 포용모드로 전환 / 조선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5일 페이스북에서 "자만하지 않고 더 낮은 자세로 선거운동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가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인선 과정에서 김종인 총괄 선대위원장, 이준석 당대표와 갈등을 빚자 국민의힘 안팎에선 "윤 후보가 불통과 독선적 리더십으로 흐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었다.

[단독] 靑 '종전선언' 친서 북한에 전달 검토/국민일보
청와대가 새해를 맞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 명의의 친서를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5일 알려졌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남북 정상 간 대면 접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친서 외교를 통해 북한과 종전선언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文대통령, 靑수석 통해 故이예람 중사 부친 위로/매일경제
방정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성추행 피해를 알린 뒤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예람 중사 부친을 만나 위로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청와대에 따르면 방 수석은 지난 3일 이 중사 부친을 비공개로 만나 1시간 정도 면담했다.

文 '종전선언' 하자는데...北 "평화 파괴자" vs 美 "최대 적국"/서울경제
문재인 정부가 임기 말 남·북·미·중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가운데 북한이 미국을 겨냥해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파괴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미국 내부에서도 미국인들이 북한을 중국보다 더 위협적인 적국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北불법환적 감시' 獨함정 승조원들, DMZ 견학… 北 "노골적 적대행위"/조선일보
북한의 불법 해상 환적 활동 감시에 참여 중인 독일 해군 호위함 바이에른호(3600t급) 승조원들이 지난 주말 비무장지대(DMZ)를 견학하고 유엔기념공원을 참배한 것으로 5일 알려졌다. 바이에른호는 지난 2일 부산항에 입항했고 6일 출항한다. 독일이 인도·태평양 지역에 군함을 보낸 것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에 입항한 것도 이례적이다.

韓,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도전…北인권결의안 외면 전력은 부담/매일경제
한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진출 도전을 시작했다. 주유엔대표부는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시내의 한 호텔에서 유엔 주재 외교사절을 초청해 리셉션을 개최하고 우리나라의 2024~2025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을 위한 지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kimsh@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