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스핌] 남동현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학교 공동체의 성인식 개선을 위해 만든 '부산 성인지교육 웹진'이 2021년 전국 폭력예방교육 추천 콘텐츠 공모전서 '통합교육분야' 우수 추천 콘텐츠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 공모전은 공공 및 민간기관의 우수 콘텐츠를 발굴, 폭력예방교육의 공공재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해마다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시행해 오고 있다.

시교육청이 만든 웹진은 전체 구성과 내용이 적절하고 성인지감수성을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우수한 자료라는 평가를 받았다.
웹진 내용 중 시의성을 살린 '전쟁과 여성, 사진 한 장으로 스토리를 엮은 '한 장의 사진'시리즈, 학생·학부모·교사 인터뷰 내용 등이 안전한 사회와 건전한 성문화를 조성하는 실마리를 제시한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우수 추천 콘텐츠로 선정됨에 따라 이 웹진과 e-Book 등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와 예방교육통합관리시스템 내 교육 자료실에 게시되어 전국으로 확산된다.
시교육청은 '2021년 성인식개선 및 성폭력예방추진계획'의 일환으로 학교 공동체의 성인지 문화를 개선하고, 성인지교육 콘텐츠와 성인식 개선 우수사례, 성사안 지침 등 관련 소식을 소개하기 위해 이 웹진을 개발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4월 이벤트 웹사이트를 활용해 창간호 책을 PDF 형태로 만들어 배포한 이후, 6월 종이책 2호를 발간하고 이 웹진 제작을 완료했다. 현재는 이 웹진과 스마트폰용 모바일, e-Book, 종이책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인권·관계 중심의 학생 성교육 및 성인지 향상을 위해 초·중·고등학교 집중 학년제용 워크북과 교수학습자료 등 콘텐츠를 제작해 학교에 제공하여 학생들의 성교육 계기학습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ndh4000@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