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증권·금융 증권

속보

더보기

[해외주식 투자포럼] 백찬규 한투證 부장 "유동성 장세 지속...미국서 '글로벌 증시'로 확산"

기사입력 : 2020년11월20일 11:00

최종수정 : 2020년11월20일 13:57

"미국서 글로벌 증시로 '온기' 확산..약달러+다자주의"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백찬규 한국투자증권 자산전략부장은 "내년에는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경기가 재개되는 시점에 들어가면서 미국도 좋지만 미국 외 여러 국가도 (증시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전략 측면에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정책 테마가 있는 '친환경'에 관심이 두라고 조언했다.

백 부장은 20일 열린 제4회 뉴스핌 투자포럼에서 "조 바이든 후보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내년에는 달러 약세가 나올 수 있다"며 "이 경우 미국 내 머물고 있던 돈이 미국 밖으로 나갈 수 있어 미국 시장 뿐 아니라 중국, 유럽, 일본 등 다른 시장에도 증시 온기가 돌 수 있다"고 말했다.

백 부장은 "지난 9월 FOMC에서 미국 연준은 이제까지 하지 않았던 숫자와 기간을 명확하게 얘기를 했다"며 "물가가 오른다고 하더라도 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해서 금리를 함부로 올리지 않고, 그 기간은 내년까지 유지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도 저성장, 저금리 환경이 이어질 것이며 미국을 비롯해 독일, 일본, 유럽 등 다양한 국가들이 재정부양책을 준비 중이기 때문에 시장에 유동성 발 충격은 내년에는 오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내년 2분기나 3분기 정도에 일본의 재정정책이나 통화완화 정책이 바뀔 수 있다"며 "지난 8년간 이어진 아베의 양적완화 정책이 바뀌게 되면 엔화는 강세 달러는 약세가 된다. 이 과정에서 빅 머니무브가 있을 수 있어 하반기에 진입하기 전에 글로벌 자산 포지션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백찬규 한국투자증권 자산전략부장 [사진=뉴스핌]

다음은 백찬규 한국투자증권 자산전략부장과 일문일답.

-올해 증시가 3월 대조정 이후 크게 상승했다. 증시로의 머니무브가 꾸준히 있었는데 내년에도 올해와 같은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는가. 미국 등 글로벌 증시에 대한 전망.

▲내년 전망은 좋게 보고있다. 올해 3월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주식시장이 조정을 크게 받은 이후 각국의 중앙은행, 그다음의 정부가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을 쓰면서 막대한 유동성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왔고 증시 부양에 큰 힘이 됐다.

중요한 것은 내년에도 이러한 기조가 이어질 것이냐인데, 그럴 것이라고 보고있다. 첫번째로는 경제재개가 이어질 것이고, 두번째로는 각국 중앙은행과 정부가 돈을 쏟아넣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본다. 더욱이 긍정적이라고 볼수있는게 이제까지는 미국 일변도로 좋았다는 면이 있었는데, 내년에는 바이든 후보가 되면서 달러가 조금 더 약해질 수 있다.

달러약세가 나오게 되면 긍정적인 부분이 미국 내 머물고 있던 돈이 미국 밖으로 나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렇게 되면 중국도 좋아질 수 있고 유럽이나 일본도 수혜가 나타나게 된다. 미국 뿐만 아니라 다른 시장까지 넓혀가면서 증시 온기가 돌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 여러분은 투자의 시계를 넓히셔도 좋을 것 같다.

-내년 코로나19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3월 주식시장 대조정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도 시장의 영향은 많이 줄었다. 그 이유는 사망률에 있다. 초기에는 사망률이 높았는데, 지금은 각국 정부의 통제시스템이나 정부가 관리하는 시스템이 상당히 괜찮아졌다. 낮아지는 사망률 때문에 확진자가 늘어나도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은 많이 줄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는 시장을 끌어내릴 수 있는 요인이긴 하다. 그 이유는 경제재개가 지연되고 있다. 유럽은 다시 봉쇄령에 진입을 했고, 스페인 같은 경우에는 아예 다니질 못하게 하는 조치가 있었다. 얼마전에 프랑스 파리에서 대탈출하는 사진도 보셨을 것이다. 경제재개가 늦어진 점이 아쉽다.

그렇다면 내년에는 코로나19가 잡힐것이냐, 이런 질문도 많이 주신다. 코로나19가 잡히기는 어렵다. 변종이 많이 나오고 있고, 호흡기질환이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건조해지는 계절에는 코로나19 확산이 나올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두번째로 중요한게 백신, 치료제가 언제 나올것이냐는 문제가 있는데, 저는 치료제를 기대하고 있고, 백신은 내년중에만 나오게 되면 경제반등 기조를 이어갈 수 있는 트랜드를 형성할 것으로 보고있다.

이에 따라 2020년 대히트 친 언택트 관련 종목들, 미국 성장주들이 있겠는데 내년에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있다. 대면 회의나 미팅 등의 과정이 사라졌기 때문에 미국 성장주, 배송관련주, 신선식품 관련주, 에듀테크 쪽들은 미국과 중국에서 새로 IPO하는 부분과 또 기존에 상장돼있던 종목들이 인기를 끌고 매출액이 잘나오고 EPS가 좋아지는 과정이 내년에도 기조적으로 나타날것이라고 보고있다.

-올해 저금리 환경이 유동성 장세를 만드는데 영향을 미쳤다. 내년 금리, 유동성 장세 지속 여부에 대한 전망.

▲유동성 장세가 시장의 버팀목이 되고있다. 막대한 유동성이 나와 시장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이런 환경이 바뀔 것이냐는 질문에는 저는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

첫번째로 금리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지난 9월 FOMC에서 미국 연준은 이제까지 하지 않았던 두가지를 한다. 지금까지 연준이 안한게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숫자를 얘기를 안하고, 하나는 기간을 얘기하지 않는다. 중의적인 의미로 시장이 바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언뜻언뜻 의미를 전달하는데, 이번에는 명확하게 얘기를 한다. 물가가 오른다고 하더라도 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해서 금리를 함부로 올리지 않겠다. 그 기간은 내년까지 유지하겠다. 이 두가지를 봤을 때 저는 내년에도 저성장, 저금리 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있다.

이에 대한 배경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저성장 환경과, 두번째로는 유동성이 있다. 과연 조 바이든 당선자가 돈을 쏠 것이냐인데, 이미 준비는 되어있다. 민주당은 이미 하원에서 2조2000억달러 경기부양책을 내놨다. 이번 조 바이든 후보의 재정정책을 하나씩 보면 친환경 인프라 투자에 4년동안 2조달러를 투자하게 된다. 이외에도 오바마케어, 주택지원, 여러가지 것들을 보면 최소한 1조2000억달러 추경안이 나온다고 보면 시장의 유동성은 풍부하다. 이외에도 독일, 일본, 유럽 등 다양한 국가들이 재정부양책을 준비 중이기 때문에 시장에 유동성 발 충격은 내년에는 오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

백찬규 한국투자증권 자산전략부장 [사진=뉴스핌]

- 내년 미국 등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줄만한 주요 요인들과, 시나리오별로 예상되는 증시 반응.

▲대선을 거쳤기 때문에 정치적인 이슈는 지나갔다. 내년에 중요한 것은 첫번째로 과연 코로나19가 통제 가능한가다. 저는 기대하는 것은 상반기에 코로나19 치료제 가시성이 밝혀지고, FDA 승인을 받아 전세계 보급되는 과정이 보여져야 될것같다. 상반기 기대하는 부분인 이부분이 있고.

두번째는 일본에서 아베총리에서 스가총리 시대로 넘어갔는데 한가지 우려하는 점은 2분기나 3분기 정도에 일본의 재정정책이나 통화완화 정책이 바뀔 것인가다. 지난 8년간 아베의 양적완화로 엔화는 싸지고 달러가 강세가 됐는데 만약 이 정책이 바뀌게 되면 엔화는 강세 달러는 약세가 된다. 이 과정에서 '빅 머니무브'가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하반기에 진입하기 전에 글로벌 자산 포지션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세번째는 조 바이든 당선자의 정책이다. 조 바이든은 대규모 친환경 정책을 공언했다. 규모가 말도 안될만큼 크다. 4년동안 2조달러면 1년에 5000억달러씩 쏘게 된다. 친환경, 태양광에너지, 풍력발전, 유틸리티, 친환경 자동차까지 수혜보는건 굉장히 넓다. 통상적으로 이런 정책은 재정정책과 행정부 재량지출로 시작하게 되는데 빠르면 2분기에 시작될 수 있다. 이 재정정책은 돈이 있어야 할 수 있다. 세입이 있어야 한다. 조 바이든 후보는 증세를 하겠다고 하는데 증세만으로는 돈이 모자란다. 국채를 찍어내야하는데 국채를 찍어내게 되면 정부의 재정적자가 심해진다. 그래서 한 4분기 정도, 내년 연말 정도가 되면 정부의 재정적자가 심해지게 되면 미국 신용등급이 한 단계 내려갈 수 있어 우려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과거에 경험했던 바대로 금융시장 충격을 피할 수 없다.

1분기와 2분기에는 투자 관점에서 달러약세에 따른 신흥국을 볼 수도 있고, 친환경 투자를 볼 수도 있다. 4분기는 재정적자 심화에 따른 미국 신용등급 강등과 충격 여파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다.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됐다. 증시에 미칠 영향은.

▲격전과 혼돈의 미국 대선이라고 할 수 있다. 조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있다. 월스트릿은 조 바이든 후보를 반길것이냐가 문제인데 일단은 그분의 정책키워드를 점검해보겠다. 첫번째로는 증세가 있다. 기업이나 개인에 대한 증세가 있고 두번째로는 빅테크 기업, FAANG, MAGA 등 저희가 잘 아는 대형 성장주 기업에 대한 규제안이 있다. 이건 일견 시장의 부담요인처럼 보이는데 긍정적인 부분을 말씀드리면 대규모 재정정책이 있다.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정책공약을 해놔서 일자리와 임금을 개선시켜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지막 키워드는 친환경을 다시 한 번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친환경이 될것이냐, 정책이 구호에 그치지 않을것이냐는 질문이 많은데, 된다고 본다. 그 이유가 조 바이든 후보는 1986년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친환경 법안을 입법화 한 분이다. 본인의 정치적 토대가 된게 친환경이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부분, 발전 부분, 이에 따른 사회제도가 바뀔 것이고, 소위 말해서 저희가 아는 착한투자, ESG 투자가 굉장히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자동차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셨다. 정부 연방 차만 300만대 구입하겠다고 했으니 이거는 2차전지까지도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지난 4년동안 미국투자에서 편한 부분도 있었다. S&P500 같은 지수, 혹은 나스닥 지수에 투자해서 지수만 가져가도 상당히 양호한 수익률을 가져갔었는데 이번에는 지수투자는 조심을 하는게 좋을 것 같다. 증세가 기업의 순이익을 줄어들게 하는 역할을 한다. 민주당 담론은 주요 기업에 대해 규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것들은 지수에는 약간의 부담이 될 수 있다.

다만 새로운 정책, 새로운 규제안이 나타나기 때문에 테마들이 굉장히 좋게 나타날 거라고 볼수 있다. 신규주택 보급, 'affordable housing'이라고 하는데, 소위 말해 가난한 사람들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미국판 임대주택 보급을 대규모로 하겠다는게 있다. 또 '총기규제를 지지하고 오바마케어를 되돌리겠다'라는 입장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그런 부분에서 개별, 산업별, 업종별 투자는 상당히 양호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 투자자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트럼프는 미국 우선주의가 있었다. 미국이 최고기 때문에 미국 중심으로 모든 정치 경제 외교가 진행됐다. 주식투자도 미국만 해도 됐던 부분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바이든 후보는 다자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같이 가자는 얘기다. 전세계적으로 충격을 줬던 글로벌 밸류체인의 붕괴 시나리오 같은 경우에는 이제 좀 없다. FTA의 확장판인 TPP, 환태평양 주요 경제국들이 세금없이 자유롭게 교역하자는 조약이다. 이거를 다시 도입하겠다고 했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투자시계가 미국 외에도 신흥국의 제조국까지 넓어질 수 있다.

그래서 저는 내년도 투자의 방법으로 그동안 저희가 한 4년 넘게 외면했던 한국 중국 멕시코와 같은 신흥 제조국에 대해 기대를 하고있다. 지금 공장이 안 돌아간다. 역성장의 시대라서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 뉴노멀이 5년이 됐다. 유가, 철강석, 아연, 구리 가격이 반등이 안되고 낮은 가격을 유지했기 때문에 기저효과가 나오게 될 수 있다. 포럼을 시청하시는 분들께서 브라질이나 신흥국에 투자하셨다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있다.

바이든 시대 투자 방점은 한가지는 지수보다 테마. 테마는 ETF로 굉장히 잘 되어있다. 개별종목보다 시가총액이 작아서 ETF 투자를 꼭 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국내 투자자들은 테슬라, 애플 등 미국 기술주에 많이 투자한다. 내년 미국 기술주 전망은.

▲미국 기술주에 대한 질문은 늘 많다. 지난 10년간 미국 기술주에 대한 질문은 늘 많이 받았다. 주가가 3~5배가 올랐다, 버블 아니냐 질문을 해주신다. 소위 FANG이나 MAGA 관련 종목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테슬라 등이 있겠죠. 이런 것들이 주가가 많이 올랐다고 버블은 아니다. 이들 기업의 매출액이나 EPS를 보면 5년, 3년마다 매출액이 두배씩 올라간다. 이게 글로벌 경제성장률이 2%대 나오고 있는데 이들은 11%, 15%, 33%의 매출액 성장률을 내놓고 있어 독보적이다 라고 보고있다. 지금과 같은 금융환경, 경제는 역성장하고, 경제는 제로금리고, 초저물가 시대에는 가치주는 범람하되 성장주는 희소성을 보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시장의 선택을 계속 받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개별 종목별로 보시면 많은 분들이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서 걱정을 좀 하시는 게 있다. 바로 기술주에 대한 규제가 얼마만큼 올것이냐다.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에 대해. 기본적으로 규제는 강화될 전망이나 회사를 망가뜨릴 것이라고 보진 않는다. 간혹 19세기 말에 있던 정유회사, 철도회사, 철강회사 해체과정을 봐서 오해와 걱정이 있는데, 미국의 반독점법은 반독점을 해서 제재를 받는게 아니라 공정거래를 훼손시키면 제재를 받는다. 이런 거에 대한 대비는 주요 기업들이 대비를 하고있다. 다만 기술주에 대해서는 과거같은 경우에 일년에 20~30% 수익을 노리고 들어왔던 투자자 분들이라면 눈높이를 좀 낮출 필요는 있다. 왜냐면 정부를 상대해야하고, 법적비용이 들어가고, 규제가 생기게 되면 이에 대한 최소한 대응 팀이라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증가하고 그거에 따른 이익이 조금 훼손될 수 있다. 저는 내년에도 미국 성장주를 버리지는 않을 거다. 당연히 주요 테마, 업종으로 가져갈 계획이다.

한켠에서는 바이든 후보가 됐으니 기술주를 버리자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자마자 첫날 2%대, 두번째날 3%대 상승을 나스닥지수가 보였다. 결국 바이든 후보와 트럼프 대통령을 떠나 코로나 시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시대로 강제 이주된 게 있기 때문에 기조적인 사회 변화,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는 이어질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유가와 금 등 상품들의 내년 전망은. 

▲유가, 금 등 상품 투자도 많이 하시는 걸로 알고있다. 유가는 경기가 회복된다는 관점에서 투자를 많이 하시고, 가격이 많이 싸져서 들어가도 된다고 판단하시는 분도 있을 거다. 금 같은 경우엔 대표적인 안전자산인데 최근에 금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랐다. 그러다보니 투자자들이 관심이 많다. 금을 실물 투자하느냐 ETF 투자하느냐 이런 질문들 많이 해주시는데 기본적으로 내년에 나쁘지 않을거라고 생각한다. 유동성이 풀리게 되면 가격을 올린다. 100원짜리에 10% 유동성이 더 풀리면 당연히 110원짜리가 된다. 올해 어느정도 돈이 풀렸느냐로 볼때 전체 금융자산, 부동산자산, 금 자산 다 합쳤을때 작년말 기준 40경원. 근데 석달동안 3,4,5월 풀린 돈이 2경원. 그것만 보더라도 5% 가격이 올라가는게 맞다. 돈은 통화승수, 신용재창출 기능이 있다. 기본적으로 10% 올라갈 것으로 보고있다. 올해 하반기, 내년까지 이어지는 막대한 재정정책과 자금이 향후에 3조달러 이상, 최대로 추산했을때 8조달러까지 나올 것이다. 달러가 약해질때 가격이 올라가는 자산은 상품가격이다. 내년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판단이 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있다.

내년을 요약하자면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경기가 재개되는 시점에 들어갈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미국도 좋지만 미국 외 여러 국가도 좋아질 것이다. 미국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기존 성장주 중심 투자하셨다면 바이든 당선자의 정책을 받아들이셔서 친환경 테마도 관심을 가지셨으면 좋겠다.

 

goeu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