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오피니언 외부칼럼

속보

더보기

[이철환의 지구환경보고서] ⑤플라스틱과 쓰레기의 역습

기사입력 : 2020년08월19일 10:00

최종수정 : 2020년08월19일 10:00

[편집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세계경제가 침몰하고 인간 삶이 통제되는 대혼돈이 계속되고 있다. 사실 바이러스 외에도 인류를 위협하는 악재는 많다. 지구온난화가 계속될 경우 지구는 뜨거워져 육지가 바다에 잠기거나 사막화돼 생물체가 살 수 없는 공간이 될 것이다. 순식간에 광범위한 지역을 초토화하는 태풍과 지진의 위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기상이변과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들 현상이 초래할 재앙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야 한다. 이에 재앙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플라스틱은 가소성이 있어 가열하면 물러져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 고분자 유기 화합물로, 합성수지라고도 한다. 이처럼 일정한 온도를 가하면 물렁물렁해지는 특성을 지녀 플라스틱을 틀로 누르면 어떠한 모양이든지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쇠처럼 녹슬지도 않고 썩지 않으며 가볍고 튼튼할 뿐 아니라 전기가 통하지 않고 색이나 무늬도 자유자재로 넣을 수도 있다. 어떤 형태의 물건이든 값싸게 만들 수 있는 천사의 능력을 지닌 플라스틱은 20세기에 나타난 기적의 소재로 불리면서 인간의 일상과 일생을 점령했다. 플라스틱과 비닐 포장재가 쓰이지 않은 제품은 눈 씻고 봐도 찾기 어려울 지경이다. 그래서 현대를 '플라스틱의 시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플라스틱은 날이 갈수록 지구를 멍들게 하는 골칫거리로 인식되고 있다. 사용량이 방대한 데다 열에 약하고 썩지 않아 쓰레기 처리문제와 함께 환경호르몬 유출 등 여러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950년대 100만t이던 전 세계 플라스틱 제품 제조량은 1990년대 들어 1억t을 넘어섰다. 2000년대 들어서는 2억t을 넘겼고 현재는 연간 약 3억t에 달한다. 이는 77억 세계 인구가 매년 일인당 40㎏의 플라스틱을 쓰고 버린다는 계산이다. 이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 쓰레기 중 79%는 매립되거나 자연 속에 버려지고, 12%는 소각되며 나머지 9% 정도만이 재활용된다는 것이 2017년 관련 보고서의 내용이다.

플라스틱 오염은 해양에서 특히 심각하다. 하와이와 캘리포니아 중간 지점에 위치한 해양에는 거대한 쓰레기 더미의 광경이 펼쳐져 있다. 7만9000t에 달하는 플라스틱 조각들이 부유하고 있는데 그 면적이 텍사스의 두 배에 달한다. 이들 플라스틱 조각이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고 바다 동물들에게 치명적 위험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제 플라스틱 조각을 먹이인줄 알고 삼킨 어류가 우리의 식탁에 오를 가능성은 매우 높다.

여기에 환경호르몬을 배출해 인류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 플라스틱 제품은 일반적으로 55~70도로 가열하면 성분이 변형돼 플라스틱 성분을 부드럽게 만드는 가소제와 살균제가 새어 나오는데, 이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이다. 환경호르몬의 특성은 생물체에서 정상적으로 생성·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산업활동을 통해 생성·방출된 화학물질이라는 점이다. 생물체 내에 들어가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해 체내 내분비계의 정상적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시킨다.

최근에는 '미세플라스틱(Microplastic)' 문제가 더 큰 골칫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사실상 수거가 어려운 크기로 눈에도 잘 보이지 않는 미세플라스틱이 바다를 점령하며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세플라스틱은 5㎜ 이하로 아주 작아진 상태의 플라스틱을 말한다. 이를 분류하자면 처음부터 아주 작은 알갱이로 만들어진 1차 미세플라스틱과 버려진 후 아주 작은 알갱이로 부서진 2차 미세플라스틱으로 나눌 수 있다. 더 잘게 부서지면 나노 단위 이하까지 쪼개진다. 작아지더라도 가지고 있던 특성은 그대로다. 가볍고 잘 부서지지만 잘 사라지지는 않으며, 물에 녹지도 쉽게 가라앉지도 않는다. 따라서 이를 분리해서 처리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미세플라스틱은 세상 어디에나 있다. 생수와 지하수, 소금, 어패류 등 마시고 먹는 음식에 미세플라스틱이 들어 있다고 한다. 전 세계 식용 소금의 90%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됐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이제는 대기에서도 검출돼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다. 어제 마신 생수에도, 지금 쓰는 화장품에도, 내일 숨 쉴 공기에도 미세플라스틱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플라스틱과 미세플라스틱은 특히 해양에서 커다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코에 빨대가 찔려 고통스러워하는 거북이, 죽은 고래 위 속에 비닐봉지와 플라스틱 쓰레기가 가득 찬 모습이 영상에 잡혀 우리 모두를 경악시키기도 했다. 해양에서 발견된 이들 플라스틱은 먹이사슬 경로를 통해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와 건강을 해치게 된다. 쓰레기가 된 플라스틱은 바다로 흘러들어가 쌓이고 또 그 과정에서도 계속 작아진다. 바다에서는 작아진 미세 플라스틱은 먹이로 착각돼 때로는 플랑크톤이, 때로는 물고기가 삼킨다. 그 후 다시 상위 포식자가 먹게 된다. 이러한 먹이사슬이 쌓이게 되면 결국 우리의 밥상에도 오르게 되는 것이다.

미세플라스틱이 건강에 위협을 주는 경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진다.

첫째, 플라스틱이 미세플라스틱으로 부서지는 과정에서 뾰족하거나 예리한 형태가 될 수 있는데, 이것이 인체에 물리적 자극을 줘 독성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는 미세플라스틱 자체가 물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데 한 몫 한다.

둘째, 환경호르몬이다. 플라스틱 제조 과정에서 그 용도에 따라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화학물질이 첨가되는데 대부분이 환경호르몬이다. 환경호르몬은 생식계통 등 인체에 악영향을 미친다. 미세플라스틱 역시 플라스틱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경호르몬을 배출해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미세플라스틱이 다양한 오염물질을 옮길 수 있다. 플라스틱은 구조상 다양한 물질이 쉽게 달라붙을 수 있는데 이때 미생물이나 바이러스 등을 함께 전달해 생물학적으로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인류는 플라스틱이 성형이 쉽고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을 지녀 그간 무분별하게 그 활용도를 넓혀 왔다. 그러나 이제 그 플라스틱이 자연 분해되지 않는 내구성을 통해 엄청난 쓰레기 문제를 일으켰다. 그리고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과 오염물질을 분출함으로써 우리 인간을 역으로 공격해 오고 있다.

플라스틱 외에도 인류가 만들어낸 다양한 화학물질들이 부메랑이 돼 인간을 공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화학공업의 발달로 인류는 다양한 인공물질들을 합성해 사용하고 있다. 이들 중에는 합성 당시 의도하지 않았던 다른 성능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내분비계 교란 작용이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DDT를 비롯해 비스페놀과 다이옥신, 스티렌 등은 체내에서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해 신체 시스템을 교란시키는 물질들을 상당량 지니고 있다. 호르몬 시스템의 교란은 면역계를 교란시키고 암의 발생을 높일 뿐 아니라, 생식과 발육에 악영향을 미쳐 불임과 기형 개체의 탄생을 유도하고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

이제 인간은 자신이 만들어낸 생성물로 인해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철환 mofelee@hanmail.net

▶이철환은 재정경제부 국고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등을 지냈다. 단국대학교 경제학과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암호화폐의 경제학', '인공지능과 미래경제', '을의 눈물' 등 다수가 있다.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