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 > 중기·창업

'주목' 우수벤처 기술제품들 ... LBS테크 "시각장애인용 음성인식 안내 앱 개발"

벤처기업협회, 16일 '2019 우수벤처 언론 IR' 개최
스타트업‧지속성장‧사회공헌 3분야 9개 기업 참석

  • 기사입력 : 2019년10월16일 13:52
  • 최종수정 : 2019년10월16일 13:52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일반인 대부분 시각장애인이 앞을 못 보고 점자를 공통으로 쓰며 스마트폰 사용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지만, 후천적 장애가 약 60%인 데다, 점자는 6%밖에 쓰지 않습니다."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우수벤처 언론 IR'에서 이시완 LBS테크 대표는 시각장애인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실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해 음성 인식으로 위치정보를 확인하고 경로를 안내하는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10월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우수벤처 언론 IR'에서 이시완 LBS테크 대표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공간정보검색 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 2019.10.16 justice@newspim.com [사진=박진숙 기자]

'2019 우수벤처 언론 IR'은 벤처기업협회가 우수벤처기업을 선정해 이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네트워킹을 통해 유기적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행사다.

이시완 대표는 "지아이(G-EYE)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이동보조기능 앱으로, '대상인지 알고리즘' 특허를 통해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중요한 출입구 위치와 1층 상가 등을 알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G-EYE는 B2C(기업과 소비자의 전자상거래)가 아닌, B2G(기업과 정부기관의 전자상거래)를 하는데, 서울 마곡스마트시티와 세종시에 소프트웨어로 보급하기 위해 시범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시각장애인의 이동 보조뿐만 아니라 비대면 주문 등도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내년부터 마곡과 세종시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거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날 또다른 우수벤처기업 블루레오는 지체장애인이나 아동이 양치할 때, 양칫물이 역류해 삼키는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블루레오 G100'을 소개했다.

이승민 블루레오 대표이사는 "'블루레오 G100'은 한 손에 잡히는 사이즈의 전동 흡입 칫솔로, 세계 최초로 흡입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며, "빠르고 확실하게 양칫물을 흡입해 거동이 불편한 분들께 새로운 양치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인을 위해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진동 세기를 나눠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제품도 출시했다"며 "처음 진동 칫솔을 사용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럭스로보는 전자 장치의 각 기능을 모듈로 만든 소프트웨어 교육용 인터렉티브 스마트 블록 모디(MODI)를 발표했다. 모디는 영단어 ‘모듈’과 우리말 ‘마디’의 합성어다.

이광희 럭스로보 사업운영팀장은 "모디는 레고와도 완벽하게 호환돼 레고브릭과 조립해 원하는 창작물을 만들 수 있다"며 "블록코딩 소프트웨어를 통해 모디를 원하는 대로 동작하게 코딩할 수 있어 코팅 교육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티에프제이글로벌은 캐시미어와 모뿐만 아니라 청바지도 방수될 수 있도록 개발한 발수가공 약품과 가공설비를 선보였다.

진의규 티에프제이글로벌 대표이사는 "방수 기능성은 해외 유명 제품보다 훨씬 우수한데, 땀이 새지 않을까 우려할 수 있지만, 땀은 다 통풍돼 나갈 수 있도록 했다"며 "우리 제품은 발수가공 약품부터 가공설비 모두 독자적이라 어느 해외 업체도 따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10월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우수벤처 언론 IR'에서 진의규 티에프제이글로벌 대표이사가 자사가 개발한 약품으로 방수된 청바지를 소개하고 있다. 2019.10.16 justice@newspim.com [사진=박진숙 기자]

알체라는 등록된 사용자가 누구인지 인식하는 얼굴 인식 솔루션을 소개했다. 김정배 알체라 대표이사는 "알체라의 얼굴인식은 신한카드 페이스페이(FacePay)와 LGU플러스의 VOD 메타데이터 생성 등에 적용했다"며 "이스라엘과 중국은 공항 입출국에서도 얼굴 인식 기능을 적용하고 있는데, 추후 국내 입국 심사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관련 챗봇을 제작하는 메이팜소프트는 비상교육 AI 기반 서술형 국어 챗봇서비스 구축했으며, 지난 9월부터 유웨이어플라이의 입학 상담도 챗봇서비스 등으로 제공하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이안은 반도체 공장의 배관 설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반도체 공장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설비들의 3D 모델링 사업을 중국 등 해외로 진출했으며, 빌딩과 공장 등의 건축 설계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태양광설비설계와 태양광전기공사를 하는 원광에스앤티는 한국에너지공단의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전문기업으로 등록돼 정부가 지원하는 주택보급사업과 미니태양광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 인천시가 진행하는 스마트에너지팩토리 참여기업으로도 선정됐다.

10월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우수벤처 언론 IR'에서 이광희 럭스로보 사업운영팀장이 코딩 교육용 스마트 블록 '모디(MODI)'를 소개하고 있다. 2019.10.16 justice@newspim.com [사진=박진숙 기자]

제일기포이엔지는 경량 기포 콘크리트‧패널 제조 기업으로, 경량기포콘크리트는 경량성이 우수해 콘크리트와 같은 기능에도 가볍다. 경량 기포 콘크리트는 또 미세한 독립기포를 형성해 단열과 방음, 충격 흡수 등에도 우수하다.

벤처기업협회 관계자는 "협회는 우리 벤처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매년 우수벤처 홍보IR 행사를 열고 있다"며 "우리 벤처 기업들이 신기술과 신제품을 활발히 선보이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justice@newspim.com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