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300만' 모였지만 마냥 웃을 수 없어…황교안에 남은 2가지 과제

기사입력 : 2019년10월04일 14:25

최종수정 : 2019년10월04일 14:28

보수 연합 집회였지만 목소리는 제각각…당 내부 단속도 안돼
300만 집회 이후 전략 부재…"연이은 집회에 당 내 불만 속출"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어제 우리는 상식과 양심이 있는 합리적인 국민이 여전히 대한민국의 절대 다수임을 확신할 수 있었다."

지난 3일 서울 광화문 대규모 집회에 대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평가다. 한국당 내부적으로는 한껏 고무된 분위기가 감지된다.

그도 그럴 것이 박근혜 정권 탄핵 이후 움츠리고 있었던 보수 진영이 이렇게 동시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한국당에 등을 돌렸던 일반 시민들도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 이후 '정의와 공정'을 외치며 이날 집회에 참가했다. 한국당은 집회 참가자를 300만명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웃을 수만은 없다. 이번 광화문 집회가 적지 않은 과제를 남겼기 때문이다. 집회 내내 보수 진영 내부의 갈등은 여전했다. 보수 진영 제1야당인 한국당으로서는 대규모 집회 이후의 전략도 고민거리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03 leehs@newspim.com

◆ 여전했던 보수 갈등…각자 집회한 한국당·보수원로, 서로 "협조해달라"

이번 광화문 집회는 광화문에서 서울역까지 이르는 2km구간이 시민들로 붐빌 정도로 인파가 모였다. 문재인 정권과 조국 장관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는 같았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집회는 제각각이었다.

한국당은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우리공화당은 서울역 앞에서 각자 집회를 열었다. 또 종교계와 보수 원외 인사들이 참여하는 '문재인 하야 범국민 투쟁본부'는 교보빌딩 앞에서 집회를 진행했다.

보수진영이 한국당·태극기 세력·원외 보수 인사 등 세 갈래로 나뉜 셈이었다.

심지어 투쟁본부 집회에 참여한 원외 인사들은 대부분 한국당 소속이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이재오 한국당 상임고문 등이 투쟁본부 집회에서 마이크를 잡았다.

이들은 집회 도중 한국당을 향해 집회를 중단하고 범국민 투쟁본부 행사에 협조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사전에 상호간 협의가 없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당 지도부 관계자는 "그분들이 집회에 올 것이라는 건 알고 있었는데 그쪽(투쟁본부) 무대에 오를 줄 몰랐다"며 "다만 우리도 집회에 물리적 한계가 있어 함께하지 못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으로서는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보수 통합을 위해서는 강성 보수인 우리공화당과 개혁 보수인 바른미래당 출신 의원들까지 품어야 한다. 하지만 당 내에서조차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자유한국당과 보수단체가 문재인 정권 규탄과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촉구 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2019.10.03 leehs@newspim.com

◆ 300만 집회 다음 전략은?…"내부서도 연이은 집회에 불만"

이번 집회는 평소 한국당 장외 집회보다 수십 배 많은 인원들이 모였다. 보수 진영의 사람들 뿐 아니라 조국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일반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이제 이들의 목소리를 어떻게 담아내느냐가 한국당에게 주어진 과제다. 단순히 보수 세(勢) 결집을 넘어 정의와 공정을 강조하는 여론을 지렛대 삼아 대여투쟁에 나서야 한다.

문제는 전략이다. 패스트랙 국면에서도, 조국 장관 임명 국면에서도 한국당은 장외집회를 고집해왔다. 별다른 투쟁 대안이 없어서였다.

하지만 장외집회는 한계가 있다. 황 대표 취임 이후 연이어 진행된 장외집회에 당 내부에서조차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장외집회가 세력 결집에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면서 "특히 당 재정 상황도 좋지 않은데 한 번 집회에 나갈 때마다 돈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 당직자나 보좌진들도 매주 불려나가야 하니 그것도 고역"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장외집회 외에도 당 지도부가 효과적인 대여투쟁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데 사실 그게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일단 한국당은 앞으로도 장외투쟁은 계속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한국당 한 의원은 "검찰개혁을 주장하는 서초동 집회와 광화문 집회가 세력 대결의 양상이 되지 않았냐"며 "정부여당에서 이 세 대결을 끝내주지 않으면 우리로서도 물러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한국당 의원은 "어쨌거나 황 대표가 국민의 분노를 제대로 담아낼 수 있는 의제를 내야 한다"며 "반문(文)을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에 대해 지도부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