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창설 69주년, 남군 기죽이는 여군들…“체력검정 특급‧국가대표 선수 활약”

기사입력 : 2019년09월15일 06:00

최종수정 : 2019년09월15일 06:00

여군들, 육‧해‧공 및 해병대서 전방위 활약 중
軍, 여군 배치 제한 부대‧직위 폐지 수순…“여군 활약 최대한 지원”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여군 1만명 시대’. 늘어난 숫자만큼 남군 못지않은, 혹은 남군보다 뛰어난 활약상을 뽐내며 주목받는 여군들의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군 당국은 최근 여군의 날(9월 6일)을 맞아 육‧해‧공 각 군에서 ‘우수복무’ 여군들의 사례를 소개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국방부 및 육‧해‧공군은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국방개혁 2.0의 추진 과제인 ‘여군인력 활용 확대’ 정책에 따라 여군 임관 및 장기복무 선발을 늘리는 등 여군인력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여군들은 드론 배틀 기량을 뽐내는 것에서 시작해 중장비 기사, 활주로 피해복구조장, 구축함 전탐부사관 활약까지 ‘금녀(禁女)’의 영역으로 여겨져 온 영역까지 당당히 진입해 활약 중이다.

덕적도 해군기지 여군 전탐부사관 강서연 중사(왼쪽)가 전탐감시대에 같이 근무하는 후배 부사관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사진=해군]

◆ 육군, 여군 최초 드론배틀팀‧국가대표 축구선수 등 이색 경력 소유자들 다수 보유
    육군, 지난해 여군 배치 제한 부대‧직위 완전 폐지…포병·기갑·방공·해외파병 등에도 여군 배치

육군은 전체 여군 중 가장 많은 여군이 복무하고 있는 곳이다. 1만여명 중 7853명이 육군에서 복무 중이다.

육군은 지난해부터 여군 배치 제한 부대와 제한 직위를 완전히 폐지했다. 지난 2014년부터는 포병‧기갑‧방공 등 과거 수십년 간 여군에게 개방하지 않았던 병과에도 여군을 선발해 운용하고 있다.

또 그간 여군의 활약이 거의 없었던 해외파병, 국외 군사교육 선발 분야에도 여군의 보직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여군 활약상도 육‧해‧공 3군 중 가장 많다.

육군 36사단 여군 드론배틀팀 '백호 나르샤' 팀원 일부가 드론교육센터 앞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육군]

지난달 23일, 육군 36사단에서는 여군 최초의 드론 배틀팀 ‘백호 나르샤’가 탄생했다. 백호 나르샤는 36사단의 상징인 ‘백호(白虎)’와 날아오른다는 우리말 ‘나르샤’를 합쳐 만든 이름이다.

백호 나르샤는 사단 직할대 근무 여군 8명으로 구성돼 있다. 육군참모총장배 드론 경연대회에서 배틀부문 준우승을 차지한 경력이 있는 조희 중사가 2019년 경연대회에 다시 참가하고자 주변의 여군들을 모아 팀을 창단했다.

육군에 따르면 팀원들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제2회 육군총장배 드론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 매일 드론훈련장에 모여 조종기술을 숙달하거나 사단 드론 동아리인 ‘플라잉 백호’팀과 경기를 하는 등 기량 향상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조희 중사(백호 나르샤팀 팀장)는 “팀원 모두 경연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는 의지가 대단하다”며 “육군 최초의 여군팀인 만큼 자부심을 갖고 멋진 드론 여전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육군 28사단 ‘돌풍연대’의 대대장인 권성이 중령 [사진=육군]

이에 앞서 여군 최초 전방사단 보병대대장인 권성이 중령, 군 국가대표 축구선수 출신 25사단 이고은 상사 등 육군이 지난 3월 세계 여성의 날 계기로 소개했던 여군들의 활약상도 빼놓을 수 없다.

권 중령은 지난 2002년 육군사관학교가 여군을 첫 배출한 해에 육사 58기로 임관한 이력을 갖고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최초’ 수식어 다수 보유자다.

육군에 따르면 권 중령은 임관 이후 9사단 보병소대장·연대 인사장교, 26기계화보병사단 사제상전장교 등 다양한 직책을 수행했다. 사제상전장교는 사단 인사과에서 행사 포상계획 수립, 전투 유공자 및 모범간부 표창 등 각종 포상 관리, 군 기강 확립 업무 등을 담당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영관장교가 된 이후에도 여군으로서 이례적으로 15사단 대대 작전과장(2013년), 28사단 민군작전장교(2016년)·연대 작전과장(2017∼2018년), 한미연합사령관(빈센트 브룩스) 한국 측 보좌관(2017~2018년) 등 작전수행 능력을 착실히 쌓아 왔다고 육군은 말했다.

육군 25사단 이고은 상사가 축구 경기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 [사진=육군]

25사단 이고은 상사는 2009년 임관 후 6년간 국군체육부대에서 군 국가대표 축구선수로 활약한 바 있는 이색경력 소유자다.

특히 2009년, 2010년, 2012년에는 세계 군인 축구대회에 출전해 준우승을 3번이나 따냈다고 육군은 설명했다.

육군 관계자는 “이 상사는 3km 달리기는 12분, 윗몸일으키기 80개, 팔굽혀펴기 80개로 남성 군인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특급체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부대에서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남군들보다 더 빠른 몸놀림으로 골을 넣는 스트라이커”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 상사는 2015년에도 문경에서 개최된 세계군인 체육대회 육군 5종 경기 중 장애물 달리기에 출전해 한국군 최초로 메달(동메달)을 따냈다”며 “이 상사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2017년 야구에도 입문, 3개월 만에 여군 최초로 야구 국가대표 상비군으로 선발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이 상사는 부대에서도 강인한 체력과 리더십을 인정받아 현재 저격반장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이 상사는 남군도 힘들어하는 전문유격과정을 2017년에 수료하며 당당하게 여군 레인저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또 “전년 대비 여군 임관을 30%, 장기복무 선발은 45% 늘렸다”며 “육군은 2022년까지 여군인력을 현재의 6.5%에서 8.8%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군 91항공공병전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여군 중장비 기사 3총사.왼 쪽부터 황수미 중사, 신희정 상사, 강아영 하사 [사진=공군]

◆ 공군 여군 최초 중장비 기사 3인방…신희정 상사‧황수미 중사‧강아영 하사

공군에서는 중장비를 자유롭게 다루는 ‘공군 최초 여군 중장비 기사’들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공군 91항공공병전대 신희정 상사(부사후 192기), 황수미 중사(부사후 220기), 강아영 하사(부사후 220기)가 그 주인공이다.

공군 관계자는 “신 상사는 여군 중장비 기사 중 가장 맏언니로, 처음에는 각종 중장비의 엄청난 크기에 압도돼 운전할 엄두도 내지 못했다”며 “하지만 남들보다 30분 일찍 출근하면서 섬세함과 끈기를 가지고 4년 넘게 꾸준히 연습한 결과 굴착기, 기중기, 지게차 등 중장비 자격증 5개를 취득하고 공군 여군 최초 중장비 기사로 거듭났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뿐만 아니라 신 상사는 전투비행단에서 기중기를 활용한 항공기 사고처리, 로더 및 굴삭기를 운전하는 활주로 피해복구 등 각종 훈련에 참가하기도 했다”며 “겨울철에는 항공기 엔진으로 눈을 녹이는 SE-88을 운전하고, 공군교육사령부에서 토목 교관으로 후배 양성에 매진하는 등 종횡무진 맹활약 중”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최근엔 91전대에서 공군 여군 최초로 활주로 피해복구 조장으로 임명되면서 공병 분야에서 대단한 능력을 인정받고 여군으로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활주로 피해복구 임무는 항공지원 핵심 임무로 능숙한 중장비 운전은 물론 신속‧정확한 조원 지휘가 중요한데 신 상사가 잘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같은 91전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황 중사와 강 하사도 공군 여군으로서는 최초로 중장비인 대형 마킹차량을 운용하는 직책에 임명됐다”며 “황 중사는 활주로 페인트를 벗겨내고, 강 하사는 페인트를 다시 칠하는 작업을 하면서 항공기의 안전한 이동과 이‧착륙을 돕는 활주로 페인팅 작업을 담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 상사는 “중장비 운용은 섬세함이 요구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힘센 남자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은 잘못된 편견”이라며 “내가 오늘 걸어간 이 발자국들이 뒤따르는 후배 여군들에게 이정표가 된다는 생각으로 완벽한 임무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덕적도 해군기지 여군 전탐부사관 강서연 중사(오른족)가 근무 중 병사들과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해군]

◆ 격오지 ‘덕적도 해군기지’서 아들과 근무하는 강서연 중사

해군에서의 여군 활약도 육군, 공군 못지않다. 해군은 최근 서해 덕적도 해군기지에서 근무하는 전탐부사관(전파를 통해 목표물의 존재와 위치를 탐지하는 직책) 강서연 중사의 사례를 소개했다.

원래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근무하던 강 중사는 지난 1월 덕적도 해군기지에 자원했다. 4살 아들도 있었지만, 정부 제도인 ‘일-가정 양립지원제도’를 활용하면 임무 수행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격오지인 덕적도 근무에 지원한 것이라고 해군은 설명했다.

해군 관계자는 “강 중사는 일-가정 양립지원제도와 자녀 돌봄 휴가를 통해 아들의 어린이집 등‧하원, 어린이집 공식행사와 상담, 병원 진료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러면서도 강 중사는 광개토대왕함(DDH-Ⅰ, 3200톤급)과 인천함(FFG, 2500톤급)에서 전탐 부사관으로 동‧서해에서 활약하는 등 군인으로서 역할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며 “군사교육 성적도 우수해 전탐부사관 초급반과 중급반 과정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귀띔했다.

아울러 “강 중사는 해군교육사령부 기초군사교육단에서 훈련조교로 후배 양성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며 “우수자원에 한해 엄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선발되는 훈련조교 직무를 위해 강 중사는 개인 시간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동시에 강 중사는 틈틈이 자기계발에도 열중해 항해사, 정보처리기능사, 인성교육지도사, 심리상담사 등 자격증도 14개나 취득했다”며 “체력관리도 열심히 해서 2011년 이후 체력검정에서 1급 또는 특급만 받았다”고 강조했다.

강 중사는 “해군에 입대해 직업군인의 자부심과 보람으로 임무를 수행해왔다”며 “결혼 후에도 일-가정 양립지원제도와 더불어 주변 동료들의 도움으로 군인의 임무와 엄마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었는데, 앞으로도 두 가지 역할을 잘해내 후배들의 길잡이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해군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국방개혁2.0과 연계해 2022년까지 여군인력을 간부 정원의 9% 이상으로 확대하고 양성평등의 근무여건을 지속 조성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지난 6일 국방컨벤션에서 제69주년 여군창설일을 기념해 군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우수복무 여군과 가족들을 초청하여 격려하는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 정경두 국방 “여군 능력 발휘해 군 발전에 크게 기여토록 지원할 것”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최근 이러한 여군들의 활약상을 기념하고 이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정 장관은 지난 6일 제69주년 여군창설일에 육‧해‧공군 및 해병대의 우수복무 여군 10명과 가족 6명 등 16명을 초청해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초청된 인원은 육군 권성이 중령과 소아암 환자들을 위한 릴레이 모발기증 선도자인 배성진 대위, 여군 최초 특수임무요원과 응급구조사로 활동하며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 온 강명화 원사, 성폭력수사대 수사관 최재숙 상사, 소총50m 한국 신기록 보유자인 국군체육부대 배상희 중사 등이다.

또 해군에서 성폭력 사건 피해자 국선변호에 앞장선 법무장교 김다미 소령, 해군 부사관 7명을 배출한 병역 명문가 최예주 중사가, 공군에서 공군 내 최고의 격오지 부대로 평가받는 관제부대의 여군 최초 관제대대장 전수진 중령(진), 인도네시아 재난피해 현장에서 수송기 조종사로 긴급구호 임무를 수행한 김민지 소령, 해병대에서 해병대 최초 이라크 여군 파병자로서 해병1사단 보병대대 작전장교인 김재숙 중령(진)도 초청됐다.

이 자리에서 정 장관은 “여군들이 자신들의 뛰어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양성평등정책을 국방개혁 2.0에 반영하여 추진하고 있고, ‘일과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제도도 보완해 여군들의 복무여건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어 “더 많은 여군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쳐 보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해 우리 군 발전에 크게 기여하도록 여건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사진
뉴스핌 싱어송라이터 시즌2 '히든 스테이지'…실력파 총40팀 본선행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회장 민병복)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2 '히든 스테이지'가 10일 접수를 마감하고 본격적인 본선 무대를 시작한다. 히든스테이지 사무국은 "국내외에서 총 337팀(명)이 참여, 언론사에서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사무국은 이들 지원자 중에서 총 40팀(명)을 선발하여 15일 오후 5시 30분 각 개인에게 통보한 뒤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발표했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시즌1의 수상자인 파일럿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18일 히든 스테이지 사무국에 따르면 전체 지원자 337팀(명) 가운데 밴드는 20%정도 차지했다고 밝혔다. 본선 진출팀은 40팀 중애서 밴드와 개인의 비율은 2 : 8 이다. 남녀 비율은 남성 지원자 53%, 여성지원자 47%로 남여 5:5로 대등한 비율을 보였다. 참가곡은 발라드, 재즈, 팝, 록, 힙합, CCM 등 다양한 장르를 망라했다. 참가자 나이대는 20~35세가 90% 이상으로 대세를 이뤘다. 최고령 61세 최연소 13세이다. 언론사로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이번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는 시작부터 열기가 뜨거웠다. 우선 가요계를 대표하는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들의 응원메시지가 이어졌다. 싱어송라이터 강허달림, 이한철, 안예은, 에일리를 비롯하여 여행스케치 루카, 레이지본, 범진 등이 미래를 책임질 싱어송라이터를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 메시지를 보내왔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하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본선에 직행한 40팀(명)은 3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7차례에 걸쳐서 매주 금요일 서울 여의도 미원빌딩에 마련된 본사 스튜디오에서 녹화를 진행한다. 이렇게 녹화된 영상은 유튜브채널 뉴스핌TV에서 시작한 KYD(코리아유스드림)를 통해 방송된다. 심사위원은 물론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서 참가자들의 노래를 들어볼 수 있다. 4월 12일 오후 4시 10분 첫방송 되며, 매주 금요일 오후 공개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1의 수상자인 미지니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화려한 개막에 앞서 지난해 수상자인 파일랫을 시작으로 미지니, 에이트레인(A.TRAIN)의 축하 무대가 잇따라 공개됐다. 뉴스통신사 최초로 진행된 '싱어송라이터 오디션-음악의 탄생' 시즌1에서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우승했던 실력파들이다. 작년 최우수상을 수상한 파일랫이 8일 첫 주자로 나서 축하무대를 꾸몄으며, 우수상을 받은 미지니는 15일 무대에 섰다. 대상의 영예를 안았던 에이트레인의 무대는 오는 22일 오후 5시 15분에 공개된다. 이들 무대는 유투브 방송 뉴스핌TV KYD(Korea Youth Dream)를 통해 볼 수 있다. 유튜브TV 'KYD' 채널은 뉴스핌이 대한민국 청년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해 올해 출범시켰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 1의 우승자인 에이트레인이 축하공연을 갖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올해 가을까지 치열한 경합을 벌이게 될 '히든 스테이지'는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또 TOP10에 오른 나머지 결선진출자에게도 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본선 진출자 전원에게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한 라이브클립을 제작하여 선물한다. 또 음원제작 지원 등 특전도 마련돼 있다. 톱 10 결정전은 8월말이나 9월초 치러진다. oks34@newspim.com 2024-03-18 15:5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