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주말 이슈+] 26살 청년 조국은 국가 전복을 꿈꿨나

기사입력 : 2019년08월18일 08:00

최종수정 : 2019년08월19일 07:22

14일 인사청문 요청안 국회에 제출, 청문회 본격 궤도
사노맹에서 중요한 건 이념적 토대 마련 장인 '사과원'
野 "국가전복 꿈꿨다" vs. 與 "색깔론·마녀사냥" 대치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국가 전복을 꿈꾼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느냐"(8월 12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자랑스러워하지도 않고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8월 14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핵심 논란은 이념 편향과 논문 표절, 위장전입과 사모펀드 투자 등이다. 이 중 이념 편향은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조 후보자가 연루된 것에서 비롯된다.

조 후보자는 노태우 정부 시절인 1991년부터 1992년 사이, 무장봉기를 통한 체제 전복을 추구한 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 강령연구실장으로 활동했다. 이로 인해 당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을 받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이 마련된 사무실 로비에서 입장을 발표 마치고 승강기를 타고 있다. 2019.08.09 leehs@newspim.com

이후 1994년, 국제 엠네스티는 ‘불공정한 재판을 받았거나 가혹행위를 받은 정치범 및 양심수’에 사노맹 관련자들을 포함시켰고, 조 후보자 역시 국제 엠네스티에서 정한 ‘올해의 양심수’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1999년 김대중 정부에서 사면·복권됐다.

그럼에도 조 후보자의 ‘사노맹’ 연루 사건이 연일 입방아에 오르는 이유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이기 때문이다. 법무부 장관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비롯한 헌법 가치를 지키는 책임자다. 민주공화국인 우리 국가체제를 지키고 자유민주 기본 질서를 유지하는 법률행위와 관련된 사무를 총괄한다. 

논란에 대해 조 후보자는 "과거 독재 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던 나의 1991년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됐다"며 "자랑스러워하지도 않고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공안 검사 출신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 될 수 있냐"며 날선 공세를 예고한 상태다.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조국 연루된 '사노맹’ 사건은? 

사노맹은 1989년 11월 12일, 서울대 학도호국단장 출신인 백태웅과 노동자 시인 박노해를 중심으로 결성됐다. △노태우 정권 타도 △민주주의 정권 수립 △사회주의적 제도로의 사회 변혁 △진보적인 노동자 정당 건설 등을 목표로 활동한 ‘자생적 비합법사회주의 전위조직’이다.

‘사노맹 사건’은 사노맹의 중앙상임위원 남진현 등 40여 명이 구속되고 150여 명이 수배된 사건이다. 이를 기획하고 주도한 부서는 당시 국가안전기획부(국가정보원 전신)였다.

당시 안기부는 사노맹이 전국 단위로 50여개 노조와 40여개 대학의 1230여명 조직원을 거느린 조직이라고 발표했다. 안기부는 사노맹을 ‘사회주의 폭력혁명을 목표로 한 ’마르크스-레닌주의 조직‘으로 규정, 1991년 3월 10일 박노해 시인을 구속했다. 이어 1992년 4월 29일에는 백태웅을 필두로 중앙위원과 주요 간부 전원을 구속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을 받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이 마련된 사무실 로비에서 입장을 발표 마치고 승강기를 타고 있다. 2019.08.09 leehs@newspim.com

안기부의 이 같은 파상공세에도 사노맹은 공개적인 진보정당으로서 운동을 진행했다. 이에 안기부는 재건 혐의로 조직원에 대한 검거를 계속했고, 사노맹 사건으로 기소된 인원은 총 300여명에 이르렀다. 해방 이후 최대의 조직 사건으로 평가받는다.

사노맹의 수장격인 박노해 시인과 백태웅 교수는 각각 무기징역과 15년형을 선고받고 수감 생활을 하다가 1998년 광복절 특사로 풀려났다. 또 사노맹 사건 관련자들은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9년 3월 1일자로 특별사면·복권 조치됐다.

이후 2008년에는 국무총리 산하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가 '민주 헌정질서 확립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박노해·백태웅 등 사노맹 핵심 간부를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했다.

핵심은 ‘남한사회과학원'…조국은 사회주의 국가를 꿈꿨나

사노맹과 조 후보자의 관계에서 들여다봐야 하는 중요한 지점은  ‘남한사회과학원(사과원)’이다. 황교안 대표가 언급한 ‘국가전복을 꿈꿨다’는 표현이 뿌리를 두고 있는 지점도 사과원이기 때문이다.

국가보안법 위반 항소심상고심 사건 판결문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사과원에 가입해 이적 표현물을 제작 판매하는 행위에 가담한 사실이 인정됐다. 사과원은 1990년부터 1993년까지 사노맹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연구단체로 알려져 있다.

사과원에 대해 재판부는 "단순한 사회주의 이론에 관한 학술·연구단체가 아니라 반제·반독점민중민주주의혁명을 통한 노동자계급 주도의 사회주의 국가건설을 주장하는 정치적 단체로, 국가보안법상 이적단체"라고 판시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을 받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이 마련된 사무실 로비에서 입장을 발표 마치고 승강기를 타고 있다. 2019.08.09 leehs@newspim.com

 

조 후보자는 1990년 사노맹 핵심 인사들에게서 사과원 설립에 동참해줄 것을 권유받았지만 정식 가입은 고사했다고 한다. 그러나 사과원의 기관지 편집은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기관지 ‘우리사상’ 1호 편집과 발행을 맡았다.

그해 7월, 조 후보자들은 사과원 운영위원들로부터 강령연구실장 겸 운영위원을 맡아달라는 제의에 승낙했고, 우리사상 2호를 발간했다.

이 같은 그의 행보에 대해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국가의 존립 안전이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위태롭게 한다는 점을 알면서 반국가단체인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활동에 동조할 목적으로 구성된 남한사회과학원에 가입했다"고 했다.

조 후보자가 만든 우리사상 2호는 1991년 1월 2000부, 2월 3000부가 제작됐다. 이들은 사회주의 노동자 정당의 임무로 △노동자계급의 의식화 △노동자계급의 조직화, △노동자계급의 동맹세력의 획득 △혁명적 정치투쟁의 지도 △국제 사회주의 진영과의 연대 등을 제시했다.

맹공에 나선 野 vs 수호 나선 與

야당은 사노맹이 ‘국가 전복’을 목표로 한 단체이기 때문에, 사노맹 활동을 한 조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에 적합하지 않다고 공격하고 있다. 반면 여당에서는 이 같은 사노맹 공격은 색깔론과 마녀사냥이라고 맞서고 있다.

야당의 공세는 황교안 대표가 지난 1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나. 무장 공비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했던 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은 사람”이라고 규정하며 포문을 열었다. 

이후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도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황 대표의 조국 후보자 발언을 공안검사 시각이라며 폄하하려는 시도가 있으나 황 대표의 발언은 아주 적절한 멘트였다”고 힘을 보탰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오늘을 이기고 내일로 나아갑시다’ 대국민 담화 발표를 하고 있다. 2019.08.14 leehs@newspim.com

 

바른미래당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페이스북에 “사노맹이 ‘경제민주화’ 운동을 벌였다니… 사노맹이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인가”라는 글을 게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어 “사노맹 출신 인사들이 자신들이 벌였던 계급혁명 추쟁을 반독재 운동의 아름다운 추억쯤으로 포장하고 미화하는 것은 비양심적인 자기 부정”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사노맹의 문제는 용공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착오와 비상식적 사고 체계에 있다”며 “비상식적 사람들이 권좌에 앉으면 국민이 고통스럽고 피곤하다는 것을 지난날 충분히 학습했다”며 지난 정권의 과오를 반복하지 말라는 의미의 글을 적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도 같은날 페이스북에 “조국 사노맹 활동 비판의 핵심은 색깔론이 아니라 위선론”이라고 비난했다. 그도 서울대 재학시절 국보법으로 기소돼 실형 판결을 받은 바 있다.

하 최고위원은 “조국은 사노맹 전력이 논란이 되자 ‘독재 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다’고 말했다. 순간 자신이 참여했던 사노맹과 참여연대 활동 시기를 착각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참 비겁하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는 “20대 뜨거운 심장을 가졌던 시기 세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잘못된 길을 갈 수도 있다. 이것이 정치인이나 공직자의 결격 사유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과거 활동을 대한민국 전복이 아니라 경제민주화 활동으로 포장하는 건 국민과 자기 자신에 대한 기만행위로 공직자에게 위선은 중대한 결격 사유”라고 주장했다.

[성남=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은수미 성남시장이 13일 오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8.13 kilroy023@newspim.com

여당은 조 후보자를 적극 엄호하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벌써 정상적인 검증 대신 몰이성적 색깔론을 들이대고 인사청문회 보이콧 주장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공안검사의 이분법적 시각에서 벗어나라”고 적극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조 후보자에 대해 황교안 대표가 사노맹과 관련한 낡은 색깔론 카드를 꺼내 든 것을 보면 ‘어느 시대에 살고 있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사노맹 가입 여부를 떠나 사노맹 활동을 한 사람들은 MB(이명박 전 대통령) 때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받았는데 다시 문제제기하는 것은 누워서 침뱉기”라며 조 후보자를 엄호했다.

조 후보자와 사노맹 활동을 했던 은수미 성남시장은 지난 14일 페이스북에 “조국은 안된다는 야당 정치인에 묻는다. 당신은 왜 그때 독재와 인권 유린, 다시 떠올리기 힘든 죽음과 같은 고통에 저항하지 않았나”라며 황 대표의 주장에 반박했다.

은 시장은 “저항을 한 조국은 안되고 가만히 있거나 동조한 당신은 된다고 생각하면 부끄러움도 염치도 없는 것”이라며 “사노맹과 연관된 모든 사람은 담담히 대가를 치뤘다. 왜 온갖 대가를 다 치른 사람들이 이 무례함을 견뎌야 하느냐”고 일갈했다.

조 후보자는 사노맹 논란 등 자신을 둘러싼 모든 의혹과 논란을 청문회에서 소명하겠다는 입장이다.

jellyfish@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