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 신기술

화웨이 폴더블폰 Mate X 초읽기, 8월출시 판매가 1만위안 이하

초고속 충전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 장착
독일 라이카와 협업한 트리플 카메라를 장착

  • 기사입력 : 2019년07월23일 17:38
  • 최종수정 : 2019년07월23일 17:39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서울=뉴스핌] 김경동 기자 = 화웨이(華為) 폴더블(접이식) 스마트폰 Mate X가 중국 공업정보부로부터 통신망가입 허가를 받으면서 오는 8월 출시할 것이라고 중국 관영 환추왕(環球網)이 보도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삼성 폴더블폰 갤럭시폴드(Galaxy Fold) 역시 8월에 선보일 것으로 알려져  '폴더블폰 대전'이 벌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Mate X는 화웨이가 통신망가입 허가를 받은 두 번째 5G스마트폰이며, 화웨이 제품 중 유일한 폴더블폰이다.[사진=바이두]

이번에 화웨이가 허가 받은 스마트폰 Mate X(모델 TAH-AN00)은 아웃폴딩 형식의 8인치 화면으로 접었을 때는 앞뒤로 각각 6.6인치 6.4인치 화면이 된다. Mate X는 화웨이가 통신망가입 허가를 받은 두 번째 5G 스마트폰이며, 화웨이 제품 중 유일한 폴더블폰이다.

지난달 Mate X는 이미 3C(Compulsory Certification of China) 인증을 통과했다. 첫 번째 5G 스마트폰인 Mate 20 X도 3C인증과 통신망가입 허가를 받아 오는 7월 26일 선전(深圳) 총본부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화웨이의 Mate X는 올해 2월 ‘MWC2019바르셀로나’에서 발표됐으며, 그 당시 화웨이 소비자부문 최고경영자(CEO) 위청둥(余承東)은 인터뷰에서 Mate X를 6월에 중국에서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6월 22일, 허강(何剛) 화웨이 제품부문 사장은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Mate X 출시일을 7월말에서 8월초 사이에 공식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허강은 Mate X가 아직 통신망가입 허가를 받지 못해 가입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Mate X가 3C인증과 통신망가입 허가를 받으면서 중국 매체들은 화웨이가 오는 8월 9일 개발자대회를 하는 자리에서 Mate X 출시 시간을 공개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출시 시기는 8월 중순 혹은 8월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월 Mate X 발표 때 8GB+512GB버전의 판매가는 2299유로(한화 약300만원)였는데 이 가격은 중국 사용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이 될 수 있다. 이에 8월 중국 내에서 출시할 경우 8GB+256GB 이외에 6GB+128GB와 12GB+512GB 버전 등도 함께 선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가격도 1만위안 이하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화웨이의 Mate X 통신망가입을 허가한 공업정보부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화웨이의 Mate X는 듀얼 심 카드 기능을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OS를 장착했다고 밝혔다. 당초 Mate X에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훙멍(鴻蒙)이 탑재될 것이라는 소문도 있었다. 

그러나 이후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을 비롯한 화웨이 고위 관료들이 훙멍은 스마트폰 OS로 설계된 것이 아니고 산업용 특히 사물인터넷 OS라고 밝히면서 논란을 잠재웠다. 훙멍은 오는 8월 9일 열리는 화웨이 개발자대회에서 첫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며, 훙멍 OS를 탑재한 상품은 7월 15일 발표한 화웨이 TV상품인 ‘Honor스마트스크린’이 처음이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55W 화웨이 슈퍼차지(HUAWEI SuperCharge)를 지원하는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했다.[사진=바이두]

화웨이 Mate X는 삼성의 인폴딩 방식과는 달리 아웃폴딩 방식을 채택했다. 최대 장점인 카메라에 있어서 독일 라이카와 협업한 트리플 카메라를 장착했으며,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된 전원버튼이 탑재됐다. 자체 개발한 치린980 CPU에 5G 모뎀 칩셋 Balong 5000을 장착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빠른 55W 화웨이 슈퍼차지(HUAWEI SuperCharge)를 지원하는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한 것 등은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삼성의 Galaxy Fold는 4G와 5G를 별도 출시하지만 화웨이는 Mate X는 5G용이면서 4G도 가능한 듀얼 심 카드 기능을 지원한다. 가격 면에 있어서 전문가들은 화웨이가 다단계 가격체계로 훨씬 우위에 있으며, 다양한 사람의 수요에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화웨이가 허가 받은 스마트폰 모델은 TAH-AN00으로 아웃폴딩 형식으로 8인치 화면으로 접었을 때는 앞뒤로 각각 6.6인치 6.4인치 화면이 된다.[사진=바이두]

화웨이 폴더블폰 Mate X 출시 임박 소식이 알려지면서 삼성의 행마도 바빠졌다. 삼성은 최근 갤럭시폴드의 일부 설계를 변경하면서 내부테스트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지만 출시와 관련한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삼성은 지난 2월 20일 미국에서 4G용 갤럭시폴드를 1980달러에 선보였는데 5G용 갤럭시폴드는 이보다 다소 비쌀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폴드는 금년 6월말 중국 공업정보부 통신망가입 허가를 받고 출시 준비를 마쳤다.

hanguogege@newspim.com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